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과 중국 가면극의 전통적 특성 분석을 통한 가면분장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 (A)study on mask make-up techniques by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masque in both Korea and China / 한명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646.72 -13-241
형태사항
viii, 12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484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분장예술전공, 2013.8. 지도교수: 신인숙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제2장 역사적 고찰 15

제1절 한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15

1. 한국 탈춤의 기원 15

2. 시대적 변천 16

1. 하회탈춤의 역사 24

2. 봉산탈춤의 역사 27

제2절 중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30

1. 중국 나례와 나희의 역사 30

2. 중국 경극의 역사 37

제3장 한국과 중국 가면극의 분장 분석 42

제1절 한국 가면극의 분장 42

1. 하회탈춤의 분장 42

2. 봉산탈춤의 분장 49

제2절 중국 가면극의 분장 55

1. 나희의 분장 55

2. 경극의 분장 63

제4장 한국과 중국 가면극의 전통적 특성의 유사성과 차별성 83

제1절 색채 83

제2절 의상 87

1. 한국 가면극 의상의 전통적 특성 87

2. 중국 가면극 의상의 전통적 특성 91

제3절 무대 95

1. 한국 가면극 무대의 전통적 특성 95

2. 중국 가면극 무대의 전통적 특성 96

제5장 비교분석을 통한 분장 표현기법 제안의 관한 연구 사례 100

제1절 한국 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0

1. 한국 하회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0

2. 한국 봉산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4

제2절 중국 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2

1. 중국 나면(儺面)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2

2. 중국 경극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6

제3절 한국과 중국의 가면을 결합한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20

제6장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8

[표 3-1] 양반탈 선비탈 44

[표 3-2] 초랑이탈 이매탈 46

[표 3-3] 중탈 백정탈 48

[표 3-4] 할미탈 49

[표 3-5] 상좌탈 목중탈 50

[표 3-6] 첫째 소무탈 둘째 소무탈 51

[표 3-7] 노장탈 맏양반탈 52

[표 3-8] 둘째 양반탈(서반님) 셋째 양반탈(도련님) 53

[표 3-9] 미얄할미탈 미얄영감탈 54

[표 3-10] 선봉소저 당씨태파 토지신 58

[표 3-11] 화상신 58

[표 3-12] 개산망장 개로장군 령관 60

[표 3-13] 구원판관 61

[표 3-14] 감생팔랑 진동 63

[표 3-15] 연로구 63

[표 3-16]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0

[표 3-17]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1

[표 3-18]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2

[표 3-19]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3

[표 3-20]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4

[표 3-21] 검보 눈썹 79

[표 3-22] 검보 눈썹 79

[표 3-23] 검보 눈썹 80

[표 3-24] 검보 안와 82

[표 4-1] 하회탈춤 등장인물 의상 88

[표 4-2] 봉산탈춤 등장인물 의상 89

[표 4-3] 하북 무안(河北 武安)나희의 문복 92

[표 4-4] 경극의상의 형식 분류 95

[표 5-1]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 모티브 101

[표 5-2]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 일러스트 102

[표 5-3]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제작 103

[표 5-4]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모티브 105

[표 5-5]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일러스트 106

[표 5-6]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107

[표 5-7]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모티브 109

[표 5-8]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일러스트 110

[표 5-9]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제작 111

[표 5-10] 중국 나면 작품 모티브 113

[표 5-11] 중국 나면 작품 일러스트 114

[표 5-12] 중국 나면 작품 제작 115

[표 5-13] 중국 경극 마무 겁보 작품 모티브 117

[표 5-14] 중국 경극 마무 검보 작품 일러스트 118

[표 5-15] 중국 경극 마무 검보 작품 제작 119

[표 5-16]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작품 모티브 121

[표 5-17]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작품 일러스트 122

[표 5-18]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결합한 작품제작 123

[표 5-19] 중국 경극 검보 공선과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 모티브 125

[표 5-20] 중국 경극 검보 공선과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 일러스트 126

[표 5-21] 중국 경극 검보 공선 색깔 응용한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제작 127

[표 5-22]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작품 모티브 129

[표 5-23]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작품 일러스트 130

[표 5-24]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결합한 작품제작 131

〈그림 2-1〉 조개 탈 17

〈그림 2-2〉 목심칠면(木心漆面) 18

〈그림 2-3〉 나무로 된 방상씨 탈 18

〈그림 2-4〉 추용가면 20

〈그림 2-5〉 하회탈춤 신방마당 25

〈그림 2-6〉 하회동 전경 26

〈그림 2-7〉 각시가면 27

〈그림 2-8〉 부여금동보살입상 27

〈그림 2-9〉 봉산탈춤의 사당(社堂)춤 과장 29

〈그림 2-10〉 봉산탈춤에서 할미의 죽음 후에 무당이 거행하는 굿 29

〈그림 2-11〉 영화 "매란방" 41

〈그림 2-12〉 영화 "패왕별희" 41

〈그림 4-1〉 음양오행사상 84

〈그림 4-2〉 하회탈춤 할미 85

〈그림 4-3〉 하회탈춤 중 85

〈그림 4-4〉 봉산탈춤 취발이(좌)소무(우) 85

〈그림 4-5〉 홍색 나당(儺堂) 86

〈그림 4-6〉 하회탈춤 부네 88

〈그림 4-7〉 하회탈춤 선비(좌) 백정(우) 88

〈그림 4-8〉 봉산탈춤 소무 90

〈그림 4-9〉 봉산탈춤 사자 90

〈그림 4-10〉 봉산탈춤 먹중 90

〈그림 4-11〉 무안(武安) 나희 의상 92

〈그림 4-12〉 망(蟒) 92

〈그림 4-13〉 봉산탈춤 무대 96

〈그림 4-14〉 하북 무안 나희 연출 로드 맵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