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제2장 역사적 고찰 15
제1절 한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15
1. 한국 탈춤의 기원 15
2. 시대적 변천 16
1. 하회탈춤의 역사 24
2. 봉산탈춤의 역사 27
제2절 중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30
1. 중국 나례와 나희의 역사 30
2. 중국 경극의 역사 37
제3장 한국과 중국 가면극의 분장 분석 42
제1절 한국 가면극의 분장 42
1. 하회탈춤의 분장 42
2. 봉산탈춤의 분장 49
제2절 중국 가면극의 분장 55
1. 나희의 분장 55
2. 경극의 분장 63
제4장 한국과 중국 가면극의 전통적 특성의 유사성과 차별성 83
제1절 색채 83
제2절 의상 87
1. 한국 가면극 의상의 전통적 특성 87
2. 중국 가면극 의상의 전통적 특성 91
제3절 무대 95
1. 한국 가면극 무대의 전통적 특성 95
2. 중국 가면극 무대의 전통적 특성 96
제5장 비교분석을 통한 분장 표현기법 제안의 관한 연구 사례 100
제1절 한국 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0
1. 한국 하회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0
2. 한국 봉산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04
제2절 중국 가면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2
1. 중국 나면(儺面)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2
2. 중국 경극의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16
제3절 한국과 중국의 가면을 결합한 분장 표현기법 제안 및 작품분석 120
제6장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8
[표 3-1] 양반탈 선비탈 44
[표 3-2] 초랑이탈 이매탈 46
[표 3-3] 중탈 백정탈 48
[표 3-4] 할미탈 49
[표 3-5] 상좌탈 목중탈 50
[표 3-6] 첫째 소무탈 둘째 소무탈 51
[표 3-7] 노장탈 맏양반탈 52
[표 3-8] 둘째 양반탈(서반님) 셋째 양반탈(도련님) 53
[표 3-9] 미얄할미탈 미얄영감탈 54
[표 3-10] 선봉소저 당씨태파 토지신 58
[표 3-11] 화상신 58
[표 3-12] 개산망장 개로장군 령관 60
[표 3-13] 구원판관 61
[표 3-14] 감생팔랑 진동 63
[표 3-15] 연로구 63
[표 3-16]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0
[표 3-17]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1
[표 3-18]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2
[표 3-19]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3
[표 3-20] 검보 분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 74
[표 3-21] 검보 눈썹 79
[표 3-22] 검보 눈썹 79
[표 3-23] 검보 눈썹 80
[표 3-24] 검보 안와 82
[표 4-1] 하회탈춤 등장인물 의상 88
[표 4-2] 봉산탈춤 등장인물 의상 89
[표 4-3] 하북 무안(河北 武安)나희의 문복 92
[표 4-4] 경극의상의 형식 분류 95
[표 5-1]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 모티브 101
[표 5-2]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 일러스트 102
[표 5-3] 한국 하회 부네가면 작품제작 103
[표 5-4]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모티브 105
[표 5-5]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일러스트 106
[표 5-6] 한국 봉산 사자가면 작품 107
[표 5-7]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모티브 109
[표 5-8]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일러스트 110
[표 5-9] 한국 봉산 원숭이가면 작품 제작 111
[표 5-10] 중국 나면 작품 모티브 113
[표 5-11] 중국 나면 작품 일러스트 114
[표 5-12] 중국 나면 작품 제작 115
[표 5-13] 중국 경극 마무 겁보 작품 모티브 117
[표 5-14] 중국 경극 마무 검보 작품 일러스트 118
[표 5-15] 중국 경극 마무 검보 작품 제작 119
[표 5-16]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작품 모티브 121
[표 5-17]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작품 일러스트 122
[표 5-18] 한국 하회 양반가면과 중국 경극 검보 주온 결합한 작품제작 123
[표 5-19] 중국 경극 검보 공선과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 모티브 125
[표 5-20] 중국 경극 검보 공선과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 일러스트 126
[표 5-21] 중국 경극 검보 공선 색깔 응용한 한국 봉산 취발이가면 작품제작 127
[표 5-22]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작품 모티브 129
[표 5-23]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작품 일러스트 130
[표 5-24] 중국 경극 검보 이규와 한국 하회 선비가면 결합한 작품제작 131
〈그림 2-1〉 조개 탈 17
〈그림 2-2〉 목심칠면(木心漆面) 18
〈그림 2-3〉 나무로 된 방상씨 탈 18
〈그림 2-4〉 추용가면 20
〈그림 2-5〉 하회탈춤 신방마당 25
〈그림 2-6〉 하회동 전경 26
〈그림 2-7〉 각시가면 27
〈그림 2-8〉 부여금동보살입상 27
〈그림 2-9〉 봉산탈춤의 사당(社堂)춤 과장 29
〈그림 2-10〉 봉산탈춤에서 할미의 죽음 후에 무당이 거행하는 굿 29
〈그림 2-11〉 영화 "매란방" 41
〈그림 2-12〉 영화 "패왕별희" 41
〈그림 4-1〉 음양오행사상 84
〈그림 4-2〉 하회탈춤 할미 85
〈그림 4-3〉 하회탈춤 중 85
〈그림 4-4〉 봉산탈춤 취발이(좌)소무(우) 85
〈그림 4-5〉 홍색 나당(儺堂) 86
〈그림 4-6〉 하회탈춤 부네 88
〈그림 4-7〉 하회탈춤 선비(좌) 백정(우) 88
〈그림 4-8〉 봉산탈춤 소무 90
〈그림 4-9〉 봉산탈춤 사자 90
〈그림 4-10〉 봉산탈춤 먹중 90
〈그림 4-11〉 무안(武安) 나희 의상 92
〈그림 4-12〉 망(蟒) 92
〈그림 4-13〉 봉산탈춤 무대 96
〈그림 4-14〉 하북 무안 나희 연출 로드 맵 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