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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머리말 19
1. 연구현황 19
2. 연구목적 21
3. 연구방법 22
II. 건칠과 건칠불상의 시원 24
1. 건칠의 유래 24
2. 중국·일본 건칠불상의 시원 32
가. 중국 32
나. 일본 40
III. 한국 건칠불상의 현황 44
1. 문헌기록 44
2. 작품사례 50
IV. 한국 건칠불상의 조형성과 시기별 특징 58
1. 여래상 59
1)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도12~도15) 59
2)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도16~도21) 61
3)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도22~도25) 62
4) 청량사 건칠약사여래좌상 (도26~도29) 63
5) 대둔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도30) 66
6) 보덕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도31) 67
7) 불회사 건칠비로자나여래좌상 (도32~도35) 67
8) 실상사(도36~도43), 죽림사(도44~도47), 쌍계사(도48~도51) 건칠아미타여래좌상 69
2. 보살상 73
1) 청량사 건칠보살좌상 (도52~도53) 73
2) 대창집고관 건칠보살좌상 (도54~도57) 73
3) 국립중앙박물관 건칠보살좌상 (도58~도63) 75
4)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도64~도67) 78
5)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도68~도73) 81
6)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도74~도79) 83
7)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도80~도83) 85
8)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도84~도88),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도89~도95) 87
9)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도96~도103) 89
3. 시기별 조형적 특징 93
가. 고려후기 건칠불상 93
나. 여말선초 건칠불상 109
다. 조선전기 건칠불상 123
V. 한국 건칠불상의 제작기법과 그 특징 131
1. 건칠불상의 종류 131
가. 탈건칠불상 131
나. 목심건칠불상 132
2. 한국 건칠불상의 제작기법 135
가. 내부구조 135
나. 건칠층 138
다. 세부성형 141
라. 감입장식 143
3. 중국과 일본 건칠불상의 제작기법 151
가. 중국 151
나. 일본 156
VI. 한국 건칠불상의 조성배경 165
1. 불교조각사적 의의 165
가. 불상재료의 변화 165
나. 중국불상의 영향 181
2. 발원계층의 성격 190
가. 왕실발원 191
나. 민중발원 203
3. 불교신앙과 의례 207
가. 아미타, 관음신앙 207
나. 불교의례 214
VII. 맺음말 218
참고문헌 258
Abstract 265
표1. 한국 건칠불상 목록 53
표2. 한국 건칠불상의 지역분포 54
표3. 조선시대 "칠" 산지 55
표4. 고려후기 여래상 목록(국내) 100
표5. 고려후기 보살상 목록(국내) 108
표6. 불상의 신체규격 110
표7. 여말선초 여래상 목록 113
표8. 여말선초 보살상 목록 114
표9. 조선전기 여래·보살상 목록 130
표10. 한국 건칠불상의 제작기법 135
표11. 한국 건칠불상의 건칠층 138
표12. 조선전기 지역별 석재(보석) 산지 147
표13. 일본 건칠불상 목록 163
표14. 일본의 시대별 불상재질 변화 164
표15. 한국과 일본의 건칠불상 제작과정 164
표16. 고려시대 문헌기록에 보이는 소조상 175
표17. 조선시대 문헌기록에 보이는 소조상 179
표18. 고려후기~조선전기 불상의 소재별 변화 180
표19. 파계사의 주요연혁 193
도1. 협저대감, 진시황제고분 출토, 지름 141㎝ 221
도2. 나전단화금수문경, 지름 18.6㎝, 국보 제140호, 통일신라시대 221
도3. 건칠반, 강창규 작, 등록문화재 제451호 221
도4. 지국천왕상, 당마사 금당, 7세기 후반, 탈건칠 222
도5. 팔부중입상, 흥복사, 나라시대, 탈건칠 222
도6. 팔부중입상, 흥복사, 나라시대, 탈건칠 222
도7. 아수라입상, 흥복사, 나라시대, 탈건칠 222
도8. 감진화상상, 당초제사, 탈건칠 223
도9. 감진화상상 얼굴 223
도10.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274년 223
도11. 화광선사발원문, 1322년, 개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복장 출토 223
도12.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현재모습), 120.0㎝ 224
도13.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개금전 모습 224
도14.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개금후 수리모습 1970년대 224
도15.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복장유물 224
도16.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32.0㎝ 225
도17.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225
도18.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우측면 225
도19. X선 촬영 225
도20. X선 촬영 226
도21.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복장유물 226
도22.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36.0㎝ 226
도23.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226
도24.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X선 촬영 227
도25.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X선 촬영 227
도26. 청량사 유리보전 삼존불 227
도27. 청량사 건칠약사여래좌상 복장일괄 228
도28. 청량사 건칠약사여래좌상, 91.5㎝ 228
도29. 경주석굴암 본존불, 국보 제24호 228
도30. 대둔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05.5㎝ 229
도31. 보덕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94.3㎝ 229
도32.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128.0㎝ 229
도33.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우측면 229
도34.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X선 촬영 230
도35.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X선 촬영 230
도36.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21.0㎝ 230
도37.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뒷면 230
도38.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우측면 231
도39.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231
도40.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X선 촬영 231
도41.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X선 촬영 231
도42.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복장유물 232
도43.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개금불사기 232
도44. 죽림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16.0㎝ 233
도45. 죽림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233
도46. 죽림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우측면 233
도47. 죽림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X선 사진 233
도48. 쌍계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55.0㎝ 234
도49. 쌍계사 목조삼세불좌상(약사여래좌상), 보물 제1378호, 조선 1639년 234
도50. 쌍계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234
도51. 쌍계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우측면 234
도52. 청량사 건칠보살좌상, 76.5㎝ 235
도53. 청량사 목조지장보살반가상, 보물 제1666호, 조선 1576년 235
도54. 건칠보살좌상, 123.0㎝ 235
도55. 건칠보살좌상 뒷면 235
도56.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 236
도57. 건칠보살좌상 금속제보관과 목제손 236
도58. 건칠보살좌상, 124.0㎝ 236
도59. 건칠보살좌상 뒷면 236
도60. 건칠보살좌상 좌측면 237
도61. 건칠보살좌상 우측면 237
도62.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얼굴) 237
도63.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목걸이, 승각기금구장식) 237
도64.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75.5㎝ 238
도65.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뒷면 238
도66.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우측면 238
도67.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좌측면 238
도68.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76.8㎝ 239
도69.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우측면 239
도70.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정면(보관 제거) 239
도71.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뒷면 239
도72.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X선 사진 240
도73.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X선 사진 240
도74.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101.0㎝ 240
도75. 파계사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정면) 240
도76. 파계사 건칠보살좌상 우측면 241
도77. 파계사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우측면) 241
도78.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뒷면 241
도79. 파계사 건칠상 복장출토 영조대왕도포세부 241
도80.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112.0㎝ 242
도81.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좌측면 242
도82.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X선 사진(정면) 242
도83.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X선 사진(좌측) 242
도84.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148.0㎝ 243
도85.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X선 사진(정면) 243
도86.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우측면 243
도87.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X선 사진(우측면) 243
도88.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뒷면 244
도89.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147.0㎝ 244
도90.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뒷면 244
도91.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우측면 244
도92.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X선(얼굴) 245
도93.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X선(천의) 245
도94.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세지보살입상 X선(발) 245
도95. 실상사 목조세지보살입상, 현대 245
도96.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93.4㎝ 246
도97.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246
도98.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좌측면 246
도99.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뒷면 246
도100. 기림사 건칠보살좌상과 목조대좌, 1970년대 247
도101. 기림사 건칠보살좌상과 목조대좌 247
도102. 기림사 건칠보살좌상 목조대좌 247
도103. 목조대좌 상면 묵서 247
도104. 개심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18.0㎝, 1280년 중수 248
도105.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85.5㎝, 1346년 248
도106. 문수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69.0㎝, 1346년 248
도107. 봉림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87.0㎝, 1362년 하한 248
도108. 신암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100.0㎝, 14세기 중엽 249
도109.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249
도110.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X선 정면 249
도111.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X선 좌측면 249
도112. 금동관음, 세지보살입상, 1333년 250
도113. 대승사 금동관음보살좌상, 1516년 개금, 보물 제991호 250
도114. 목조보살입상, 1620년 250
도115. 목조보살입상, 조선후기 17세기 250
도116. 무위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150.0㎝(본존), 조선1478년 251
도117. 무위사 소조아미타여래좌상 251
도118. 무위사 소조아미타여래좌상 X선 사진 251
도119. 무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252
도120. 무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X선 사진 252
도121. 무위사 목조지장보살좌상 252
도122. 무위사 목조지장보살좌상 X선 사진 252
도123. 건칠여래좌상, 중국 오대 99.5㎝ 253
도124. 건칠여래좌상, 중국 오대 96.5㎝ 253
도125. 건칠부두, 중국 10세기 253
도126. 건칠보살좌상, 중국 당대, 44.0㎝ 253
도127. 건칠여래좌상, 중국 청대 254
도128. 건칠여래좌상 X선 사진 254
도129. 건칠여래좌상 뒷면 254
도130. 건칠여래좌상 좌측면 254
도131. 건칠나한좌상, 중국 1099년, 40㎝ 255
도132. 건칠보살좌상, 중국 청대 강희연간, 24㎝ 255
도133. 성모궁신상, 155㎝ 255
도134. 성모궁신상 X선 사진 255
도135. 십대제자의 목심부 256
도136. 십대제자입사 256
도137. 아수라상뒷면 256
도138. 아수라상 얼굴부분 256
도139. 가루라상 257
도140. 천부상 257
도141. 감진화상상, 당초제사, 탈건칠 257
도142. 의연승정상 257
삽도1. 한국 건칠불상의 지역분포도 52
삽도2.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20.0㎝ 59
삽도3. 청원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개금전 59
삽도4.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32.0㎝ 61
삽도5. 선국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61
삽도6.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36.0㎝ 62
삽도7. 심향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좌측면 62
삽도8. 청량사 유리보전 삼존불상 64
삽도9.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128.0㎝ 68
삽도10. 불회사 건칠비로자나불좌상 우측면 68
삽도11. 실상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21.0㎝ 70
삽도12. 죽림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16.0㎝ 70
삽도13. 쌍계사 건칠아미타여래좌상, 155.0㎝ 70
삽도14. 건칠보살좌상 얼굴과 보관 74
삽도15. 건칠보살좌상 귀와 머리카락 74
삽도16. 건칠보살좌상 두부 정면(보관제거) 74
삽도17. 건칠보살좌상 두부 뒷면(보관제거) 74
삽도18. 건칠보살좌상 두부 76
삽도19. 건칠보살좌상 X선 사진(얼굴) 76
삽도20. 건칠보살좌상 두부 측면 76
삽도21. 건칠보살좌상 두부 뒷면 76
삽도22.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복장유물 78
삽도23.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중수발원문67.4×41.7㎝ 78
삽도24.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두부 79
삽도25. 원명사 건칠지장보살좌상 두부 79
삽도26.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불복장동발원문, 1395년 82
삽도27.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저부 명문 84
삽도28.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복장내부 명문 84
삽도29.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두부 85
삽도30. 보계와 보계장식 85
삽도31.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두부와 보관 86
삽도32. 동아대 건칠보살입상 얼굴 87
삽도33. 동아대 건칠보살입상 머리카락 표현 87
삽도34. 실상사 건칠보살입상 얼굴 87
삽도35. 실상사 건칠보살입상 머리카락 표현 87
삽도36. 실상사 건칠불 보계 87
삽도37. 동아대 건칠세지보살입상 보관 88
삽도38. 실상사 건칠관음보살입상 보관 88
삽도39. 기림사 건칠보살좌상 얼굴과 보계 91
삽도40. 기림사 건칠보살좌상 보계와 보발 91
삽도41. 고려후기 건칠여래상의 두부 94
삽도42. 고려후기 여래상의 두부 95
삽도43. 고려후기 건칠여래상의 착의법 96
삽도44. 고려후기 여래상의 착의법 97
삽도45. 군의 띠매듭과 승각기 금구장식 98
삽도46. 고려후기 건칠여래상의 군의 띠매듭 99
삽도47. 고려후기 건칠여래상의 대의자락 표현 99
삽도48. 고려후기 여래상의 대의자락 표현 99
삽도49. 고려후기 건칠보살상 101
삽도50. 고려후기 보살상 착의법 102
삽도51. 고려후기 건칠보살상 군의 띠매듭 103
삽도52. 고려후기 보살상 군의 띠매듭 103
삽도53. 승각기 금구장식 104
삽도54. 건칠보살상 보관 106
삽도55. 목걸이 장식 107
삽도56. 여말선초 건칠여래상 109
삽도57. 불상의 얼굴 비교 110
삽도58. 불상의 옷주름 비교 111
삽도59. 여말선초 건칠보살상 115
삽도60. 국립중앙박물관 금동세지보살입상의 보관 118
삽도61. 동국대학교박물관 목조보살입상의 보관 119
삽도62. 건칠보살상 보관 120
삽도63. 보살상 목걸이 화문장식 122
삽도64. 기림사 건칠보살좌상의 수리전 1970년대 사진모습 123
삽도65. 금동미륵반가상 124
삽도66. 금동미륵반가상 124
삽도67. 수종사 금동반가사유상 124
삽도68.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대좌, 조선시대 1501년 127
삽도69. 수덕사 대웅전 육각수미좌, 고려시대 1308년 127
삽도70.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 보관, 보계 128
삽도71. 1970년대 사진 128
삽도72. 동아대학교박물관 건칠대세지보살입상 130
삽도73. 중국 진국사 협시보살상 130
삽도74. 건칠불상의 머리 절개흔적 136
삽도75. 건칠불상의 내부구조 및 마감 137
삽도76. 건칠불상의 귀 138
삽도77. 국립중앙박물관 건칠보살좌상 장식물 141
삽도78. 군의 띠매듭 표현 142
삽도79. 해인사 희랑대사상 얼굴세부 및 X-ray 사진 143
삽도80. 건칠불상의 감입기법 144
삽도81. 보살상의 보관 장엄 145
삽도82. 건칠기법으로 샘플 제작과정 148
삽도83. 시편1 일반투과광 현미경사진 153
삽도84. 시편1 편광 현미경사진 153
삽도85. 시편1 바탕 재료 153
삽도86. 시편1 주칠층 분석결과 153
삽도87. 시편2 일반투과광 현미경사진 154
삽도88. 시편2 편광 현미경사진 154
삽도89. 시편2 바탕 재료 154
삽도90. 시편2 주칠층 분석결과 154
삽도91. 건칠여래좌상 세부 및 내부 155
삽도92. 건칠보살상 불두편 155
삽도93. 건칠나한좌상, 송 1099년(원부2년), 40㎝ 156
삽도94. 보살두부, 내량, 잔존길이 16.9㎝, 면폭 9.2㎝ 160
초록보기 더보기
건칠불상이란 옻칠과 마포를 겹쳐 발라 만든 불상을 말하는데, 불상의 내부가 비어있어 가벼운 점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건칠불상은 불상을 만드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 중 한가지로 한국·중국·일본에서 각각 제작되었는데, 그 명칭이 동일하지 않고 제작기법과 유행시기도 차이를 보였다.
한국에는 고려시대 1078년에 宋으로부터 전래된 夾紵佛像의 기록이 가장 빠른 사례이며, 1491년 해인사에서 왕실발원의 漆布佛像 조성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에서 고려로 전래된 건칠불상 제작기법이 중국에서는 夾紵佛像이라는 명칭으로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漆布佛像으로 불리었다. 중국 송대의 협저는 불상의 제작기법에 의거하였고, 고려와 조선시대의 칠포는 금·은·동과 같이 불상의 재료에 근거한 용어를 새롭게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한국의 건칠불상은 20여구이며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1395년)과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1447년 중수), 기림사 건칠관음보살좌상(1501년)을 비롯하여 대체로 고려후기에서 조선전기의 특징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건칠불상이 전래하는 사찰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상도와 전라도일대를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데, 이것은 건칠불상의 주요재료인 옻나무의 조선시대 주요산지와도 일치하여 중요한 사실이다.
건칠불상은 고려후기에서 조선전기의 양식적 특징이 분명한 불상들과 비교하였을 때 여말선초기의 작품들이 많고 등신의 크기에 단정한 이목구비, 아미타수인을 결하고 결가부좌한 안정적인 자세를 보인다. 여래상은 머리와 구분되는 둥근 육계와 촘촘한 나발, 보살상은 화려한 보관과 몸 전체를 장식한 영락표현을 중심으로 여말선초기의 과도기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한국의 건칠불상은 육안조사와 함께 X-RAY필름 및 복장조사를 통해 건칠 불상의 제작기법상 특징을 파악하였다. 한국의 건칠불상은 불상의 내부에 어떠한 구조물도 없는 탈건칠불상이다. 내부는 1차적으로 건칠불상의 기본 형태가 되었던 塑像을 제거한 후 내부를 깨끗이 긁어내거나 漆, 胡粉, 朱沙를 발라 마감을 하였다. 건칠층은 대체로 7~12층 정도이며 단면의 총 두께는 가장 두꺼운 것이 2cm를 넘지 않는다. 불상의 외부 성형에 목니칠의 사용이 많지 않고, 양손과 귀는 따로 만들어 불신에 부착하는 방법으로 제작되었다. 특히 건칠불상은 눈동자와 백호를 수정재질로 감입하였는데, 다른 재질의 불상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기법이다. 여래상은 계주, 보살상은 보관의 장신구와 영락장식에도 수정 및 보석류를 감입하여 사실감을 한층 더 하고 있다.
건칠불상은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재질적 특성과 고가의 칠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긴 제작시간과 정밀한 제작과정을 거쳐야하는 어려움이 수반되는 작업이다. 건칠불상을 제작하는 데에는 고가의 漆을 수급하는 문제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에, 다른 여러 소재의 불상에 비해서 남다른 공력과 시주가 필요하였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건칠불상이 고려후기에서 조선전기까지의 짧은 시기동안 소수의 작품만을 남기고 그 전통이 단절된 데에는 불상을 만드는 소재와 제작기법에서 당시 대중화될 수 없었던 것에 연유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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