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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와 개설정향성에 관한 연구 / 김 원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74 -13-161
형태사항
vii,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00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김진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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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7

1) 평생교육 프로그램 17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 17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18

4)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 18

5)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정향성 18

6)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19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백화점 문화센터 현황 20

1) 평생교육기관 유형 분류 20

2) 백화점 문화센터 형성 22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 개념 및 관계 24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4

2) 프로그램 엘리먼트의 개념 25

3) 프로그램 엘리먼트의 관계 25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의 개념 및 유형 27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재개념화와 중요성 27

2)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의 개념 28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유형 30

4)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의 고찰 30

4.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방법 및 절차 35

2. 조사대상 및 내용 36

3. 자료 분석 방법 37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일반 현황 분석 38

1)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개설현황 38

2) 백화점 문화센터 주요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41

2.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엘리먼트 관계 분석 43

1)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비용 분석 결과 43

3.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분류 및 개설 정향성 결과 67

1) 백화점 문화센터 분류코드에 의한 개설 정향성 결과 분석 67

2)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에 의한 개설 정향성 결과 분석 72

V. 요약, 결론 및 제언 83

1. 요약 83

2. 결론 84

3.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 II-1〉 평생교육법에 의한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20

〈표 II-2〉 평생교육법상의 평생교육기관 분류 21

〈표 II-3〉 전국 백화점 문화센터 현황 24

〈표 II-4〉 프로그램 엘리먼트의 항목별 내용 26

〈표 II-5〉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관련 연구 33

〈표 II-6〉 백화점 문화센터 관련 연구 34

〈표 IV-1〉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분기별 개설현황 분석 결과 38

〈표 IV-2〉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개설현황 분석 결과 39

〈표 IV-3〉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강좌구분별 현황 분석 결과 39

〈표 IV-4〉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강좌구분별 강좌코드 현황 분석 40

〈표 IV-5〉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분기별 강좌구분 현황 분석 41

〈표 IV-6〉 백화점 문화센터프로그램 대상별 강좌코드 현황 분석 결과 42

〈표 IV-7〉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강좌구분별 수강료 현황 43

〈표 IV-8〉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학습대상별 정기강좌 수강료 비교 분석 결과 44

〈표 IV-9〉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학습대상별 단기강좌 수강료 비교 분석 결과 45

〈표 IV-10〉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학습대상별 일일기획강좌 수강료 비교 분석 결과 46

〈표 IV-11〉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교재비 현황 46

〈표 IV-12〉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교재비 분석 결과 47

〈표 IV-13〉 백화점 문화센터 정기강좌 교재비 분석 결과 48

〈표 IV-14〉 백화점 문화센터 단기강좌 교재비 분석 결과 48

〈표 IV-15〉 백화점 문화센터 일일기획강좌 교재비 분석 결과 49

〈표 IV-16〉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교재비 분석 결과 50

〈표 IV-17〉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정기강좌 교재비 분석 결과 51

〈표 IV-18〉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단기강좌 교재비 분석 결과 52

〈표 IV-19〉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재료비 현황 53

〈표 IV-20〉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재료비 분석 결과 54

〈표 IV-21〉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정기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55

〈표 IV-22〉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단기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56

〈표 IV-23〉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일일기획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56

〈표 IV-24〉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재료비 분석 결과 58

〈표 IV-25〉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정기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60

〈표 IV-26〉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단기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62

〈표 IV-27〉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일일기획강좌 재료비 분석 결과 63

〈표 IV-28〉 특정 정보에 대한 2개 이상의 엘리먼트 관계 분석 결과 64

〈표 IV-29〉 대상별 정기강좌 평균 학습 비용에 관한 엘리먼트 관계 분석 결과 66

〈표 IV-30〉 내용분류에 의한 개설 정향성 결과 분석 68

〈표 IV-31〉 대상별 내용분류에 의한 개설 정향성 결과 분석 70

〈표 IV-32〉 강좌구분별 내용분류에 의한 개설 정향성 결과 분석 72

〈표 IV-33〉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6대 영역 분류 결과 73

〈표 IV-34〉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18대 영역 분류 결과 74

〈표 IV-35〉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강좌구분별 6대 영역 분류 결과 75

〈표 IV-36〉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강좌구분별 18대 영역 분류 결과 78

〈표 IV-37〉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대상별 6대 영역 분류 결과 80

〈표 IV-38〉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대상별 18대 영역 분류 결과 82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백화점 문화센터는 학습자가 선호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생성되어 있다. 그러나 사업장 마케팅 차원과 동종업계 경쟁심화로 인해 인기강좌 위주의 유사 프로그램이 학습자에게 제공됨으로써 백화점 문화센터는 평생교육기관의 정체성, 국가의 평생교육 정책, 그리고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성장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이 평생교육의 중요한 학문적 영역으로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서는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명확한 분석과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정향성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를 선정하고,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조사를 실시한 후, 엘리먼트간의 관계분석과 한국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에 따른 분류를 실시함으로써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설정향성 분석과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특성을 구명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조사, 분류, 분석이라는 세가지 단계를 거쳤다. 조사는 임의표집으로 선정된 1개의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점포, 분기, 대상, 강좌구분, 내용분류, 강좌명, 강사명, 코드번호, 횟수, 요일, 시작시간, 종료시간, 회당시간, 총시수, 강의실, 수강료, 교재비, 재료비, 준비물, 6진 분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류는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표를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분석은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 관계분석과 개설정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과 문화예술교육 개설정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백화점 문화센터의 사업장 특성상 중산층 이상의 여성학습자가 교양·여가·사교를 주된 목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음을 함의한다.

둘째, 백화점 문화센터 대상별 프로그램 개설정향성 관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인·유아대상은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엄마랑 아기랑 대상은 건강심성프로그램, 아동대상은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는 인문교양교육의 영역 중 대상별 프로그램 개설 정향성이 대상별 특성에 따라 선호도와 요구의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는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나타내며, 펑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엘리먼트와 그 영향력 정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백화점 문화센터의 평생교육적 특성과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넷째, 이상의 결과를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가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구명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평생교육기관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형성시키려면 객관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가 필요할 것이다.

한편, 향후 보다 나은 연구 수행을 위해서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 선정 및 분류를 타 평생교육기관까지 확대·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즉, 프로그램 엘리먼트 선정과 분류를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평생학습도시,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학교 등으로 확대하여 각 기관의 특성을 구명하고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를 통해서 분기별 프로그램 동향을 파악하는 연구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분기별 프로그램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미래의 프로그램 동향을 예측할 수 있게 하여 다변화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기관만의 차별화 프로그램에 대한 예측은 물론이고,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와 분류를 통해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영역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와 분류를 통해 활용 가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통계조사, 상담정보제공과 요구조사,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대-유의가 지표로 활용, 평생교육사업의 프로그램 내용별 내용구성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평생교육현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엘리먼트에 관한 체계성과 객관성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객관적, 전문적 엘리먼트를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을 파악하고 기관의 정체성,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책방향,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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