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5
1) 무용교육 15
2) 즉흥무용 16
3) 창의성 16
4) 움직임 경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초등학교 무용교육의 이해 17
1) 초등 무용교육의 개념 17
2) 초등 무용교육의 중요성 18
2. 즉흥무용의 이해 21
1) 즉흥무용의 개념 21
2) 즉흥무용의 교육적 효과 23
3. 즉흥무용과 창의성 26
1) 창의성의 개념 26
2) 즉흥표현과 창의적 움직임 27
3) 초등 무용교육과 창의성 30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설계 및 절차 34
1) 즉흥무용 수업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절차 36
2) 초등학교 6학년 즉흥무용 수업내용 37
3) 즉흥무용 수업 지도안 38
2. 연구 참여자 40
3. 자료 수집 41
1) 심층면담 41
2) 비 참여관찰 43
3) 문서자료 45
4. 자료 분석 45
1) 전사 작업 46
2) 의미화 46
3) 분류 및 범주화 46
5. 연구의 진실성 47
1) 삼각 검증법 47
2) 구성원간의 검토 48
3) 전문가 회의 48
6. 연구의 윤리성 49
IV. 창의적 무용교육의 원천으로서 즉흥무용 수업체험 50
1. 자유스러움 50
1) 스트레스 해소와 해방감 51
2) 즐거움과 흥의 체험 53
3) 동기유발과 호기심 56
2. 신체에 대한 재발견 58
1) 신체의 소중함 인식 59
2) 신체의 신기함 61
3) 한계와 수용 63
3. 움직임의 새로운 인식 65
1) 움직임의 다양성과 역동성 66
2) 불편함, 고통과 한계 69
3) 타자와의 교감과 공감 73
4. 즉흥체험을 통한 창의성의 발달 77
V. 결론 및 제언 8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1
2.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88
〈표 1〉 즉흥무용 수업절차 및 주요내용 36
〈표 2〉 초등학교 6학년 즉흥무용 수업계획 37
〈표 3〉 즉흥무용 수업 6차시 지도안 38
〈표 4〉 연구 참여자 40
〈표 5〉 반-구조화된 질문내용 42
〈표 6〉 연구자의 관찰 일지 43
〈그림 1〉 연구 설계와 절차 3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문화부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이 즉흥무용 수업의 움직임 경험을 통하여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체험을 통해 움직임의 체험적 의미들이 무용교육에서의 창의성에 어떠한 연계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목표를 두어 연구를 진행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무용교육에서 즉흥무용을 통하여 체험하는 움직임의 본질과 의미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수행은 창의적인 움직임 교육의 기본적 개념과 틀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남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위해 원활한 수업 진행에 도움 줄 수 있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들로 총 9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자와 9명의 연구 참여자는 상호작용 속에서 최대한 친밀감을 형성하며 진행되었다. 본 연구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예술 강사로 I초등학교에 무용 강사로 파견되어 6학년 수업을 직접 지도하였으며, 즉흥무용 수업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발급한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자료(2011)를 적용하였다. 이는 표현활동 즐거운 춤 영역 10차시를 선정하여 정규수업 시간 주 1회 수업으로 총 10주 동안 이루어졌다. 이렇듯 연구 참여자들은 즉흥무용 수업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움직임 체험을 보다 심층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초등학생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등으로 주관적인 경험과 내재적인 가치를 심층적으로 이끌어 내고자 이루어졌다.
심층면담 후 분석적 의미 분류화 작업을 통해 여러 가지 항목으로 범주화 하였으며, 연구자의 즉흥체험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자유스러움, 신체에 대한 재발견, 움직임의 새로운 인식으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첫째, 즉흥무용 수업 경험을 통한 자유스러움은, '스트레스 해소와 해방감', '즐거움과 흥의 체험', '동기유발과 호기심'으로 세 가지 하위범주화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즉흥무용 수업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유스러움을 느꼈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학교공부와 그 외의 것에서 벗어나는 해방감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재미있고 다양한 움직임 수행에 있어서 즐거움과 흥을 체험하였으며 이 즐거움으로 인하여 움직임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즉흥무용 수업의 동기유발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곧 즉흥체험에서의 움직임은 자유스러움에서부터 이루어지며 이는 즐거움과 다양함 그리고 새로운 경험으로 인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성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교육임을 알 수 있겠다.
둘째, 즉흥무용 수업 경험을 통한 신체에 대한 재발견은, '신체의 소중함 인식', '신체의 신기함', '한계와 수용'으로 세 가지 하위범주화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새로운 경험의 다양한 움직임으로 인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재발견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즉흥 움직임 체험으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소중함과 움직임에 따른 신기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활발하고 자유로운 움직임을 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불편한 신체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 수용하게 되었으며 긍정적인 생각의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따라서 즉흥체험에서의 움직임은 기존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을 생각하며 다양한 움직임을 표출할 수 있다는 것으로 상상력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교육임을 알 수 있겠다. 이러한 다양하고 활동적인 움직임 수행은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한 것을 깨닫고 재인식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신체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셋째, 즉흥무용 수업 경험을 통한 움직임의 새로운 인식은, '움직임의 다양성과 역동성', '불편함, 고통과 한계', '타자와의 교감과 공감'으로 세 가지 하위범주화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즉흥무용 수업을 통해 움직임의 다양성을 경험하였으며, 이 경험을 통하여 움직임의 활발함으로 인한 역동성을 체험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신체로 수행할 수 없는 움직임의 불편함과 무리함을 체험 하였으며, 이에 따른 고통의 아픔을 겪어 움직임의 한계를 느꼈다. 또한 친구와 함께 신체를 활용하여 기존의 것과 다르게 기발한 생각으로 새로운 움직임을 해봄으로써 협동심과 친밀감 등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즉흥체험에서의 움직임은 자유스러움을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재미있고 다양한 나만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은 상상력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교육임을 알 수 있겠다. 이렇듯 즉흥무용 수업은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해 자기개발과 정서적인 안정 그리고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감, 성취감, 뿌듯함,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또한 타인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찾아낼 수 있고 타인과 신체 접촉을 통한 교감과 대화로 공감대를 형성하여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겠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흥무용 수업 경험에서 얻어진 체험과 그 의미들은 창의성을 고양시켜주는 원천이자 이는 곧 창의적 무용교육의 기초 작업의 성격을 수반하게 된다. 즉흥무용은 신체활동을 주로 삼아 움직임 교육에 있어서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며, 다양화의 원천이라 할 수 있고 창의성의 기반이 되어 이루어지는 교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무용교육의 즉흥무용은 자기표현에 있어서 꼭 필요한 교육이며, 창의성과 움직임을 위한 교육 중 최고의 수단이 될 수 있고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의 교육임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