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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동기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II. 성 역할 충족에 관한 이해 13
1.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이해 - C.G.Jung의 원형이론을 중심으로 13
1) 아니마, 아니무스 14
2) 그림자 19
2. 성 역할의 이해 23
1) 성 역할의 개념 23
2) 성 역할의 사회화 과정 23
3) 성 역할의 고정관념 31
3. 양성성 33
III. 성 역할 충족 욕구에 관한 작품 분석 36
1. 작품분석 36
1) 직선구조 37
2) 그림자 38
3) 분홍색 40
4) 장난감 48
IV.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1] 여자 아동 선호색 44
[표 2] 남자 아동 선호색 44
[표 3] 반 매트 유약 I 성분비 47
[표 4] 반 매트 유약 II 성분비 47
[표 5] 유약 I +색 안료 성분비 47
[표 6] 유약 II +색 안료 성분비 47
[그림 1] 머리카락을 자른 자화상(1940) 16
[그림 2] 금붕어(1901-1902) 17
[그림 3] 물뱀 I (1904-1907) 18
[그림 4] 그림자 19
[그림 5] 물이 내게 주는 것 (1938) 20
[그림 6] 아버지의 파괴 (1974) 21
[그림 7] The Pink Project : Jeeyoo and Her Pink Things 45
[그림 8] The Blue Project : Kevin-Donghu and His Blue Things 45
[작품 1] Toy series no.1 Installation. 51
[작품 2] Toy series no.2 Installation. 52
[작품 3] Toy series no.3 Installation. 53
[작품 4] Toy series no.4 Installation. 54
[작품 5] Toy series no.5 Installation. 55
[작품 6] Toy series no.6 Installation. 56
[작품 7] Toy series no.7 Installation. 57
[작품 8] Toy series no.8 Installation. 58
[작품 9] Toy series no.9 Installation. 59
[작품 10] Toy series no.10 Installation. 60
[작품 1-1]Toyseries, [작품 3-1]Toyseriesno.3, [작품 4-1]Toyseriesno.4, [작품 7-1]Toyseriesno.7, [작품 8-1]Toyseriesno.8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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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가족제도는 조선 시대의 그것에 근간을 둔 것이라 할 수 있다. 남존여비(男尊女卑)의 사상이 철저하여 여자는 남자에게 예속되는 상태가 되었고, 삼종지의(三從之義), 칠거지악(七去之惡)과 같은 남성 중심의 도덕률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한집안을 책임지는 가장이 문화, 풍속, 제도 등을 이어받는 것이 당연시되면서 가장권이 상속되는 형태였다.
본 연구자의 가족구성은 무녀독남인 아버지 밑으로 딸만 둘인 구조로써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기준으로는 '대(代)'를 이을 수 없다. 그러나 부모는 남아(男兒)가 없어도 가족을 구성하고 계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부모의 위 세대는 남자를 중심으로 가계의 계승이 이루어질 수 없는 가족 구조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이다. 본 연구는 이 두 세대 간의 갈등에 대한 기억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부모와 부모 위 세대와의 갈등은 연구자에게 '남성성'을 채우고 '딸'과 '맏이'라는 역할까지 해내야 하는 부담감과 의무감을 주었다. 이는 연구자의 성장 과정 중에 강박관념으로 자리 잡혔다.
위의 동기를 바탕으로 연구자의 남성성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한 욕구를 도자 조형연구로 진행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객관적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융의 이론을 살펴본다. 아니마, 아니무스 이론은 인간의 무의식 성향에 관한 융의 학설로써 남성의 내면에는 여성성이 있으며 여성의 내면에도 남성성이 있음을 말한다. 그림자 이론은 무의식의 인격 중 숨겨져 있는 자아의 어둡고 억압된 부분을 설명한다. 그림자를 인식하고 그것과 자아와의 통합을 위한 노력을 할 때 발전된 자아로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음으로 성 역할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 과정시기에 형성되는 성 역할의 행동발달 및 고정관념의 성립 과정을 분석한다. 성 역할의 사회화 과정을 본성이 강조되는 동일시이론과 양육이 강조되는 사회학습이론 그리고 이 두 이론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앞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심리적으로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양성성의 개념을 제시한다.
연구자는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남성성 역할 충족에 대한 욕구를 도자 조형작품으로 표현하는 데 있어서 네 가지의 특징을 중심으로 형상화하였다. 남성적 이미지를 가지는 직선구조, 남성성 역할 충족 욕구를 상징하는 자아 이면의 어두운 그림자, 연구자의 불변적인 생물학적 여성을 상징하는 분홍색, 연구의 동기가 형성된 시기와 연구자가 경험해 보지 못한 남성의 유아기를 남자아이 장난감으로 표현한다.
가족 내 부족한 남성성 역할을 충족하기 위한 욕구를 채우기 위해 시작한 작업은 연구자와 같은 경험과 성향이 있는 여성들과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여성으로서의 자존감을 상승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현대 여성들이 남성과의 다름을 열등감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인정하고 극복하기를 바라며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내제된 남성적 요소를 드러내어 자아와 통합시킴으로써 더욱 성숙한 인격이 되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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