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만 2세 영유아의 또래공격성 지도를 위한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 = Social-emotional individualized educational activities for peer aggression teaching strategies for 2-years-old / 박정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72.21 -13-919
형태사항
ix,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08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영유아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심숙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1) 만 2세 영유아 18

2) 또래공격성 18

3)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 19

4) 통합적 교육활동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영유아기의 사회정서행동 20

1) 사회정서행동 개념 20

2) 사회정서행동 유형 23

2. 영유아기의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 29

1)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 29

2)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 전략 31

3. IEP를 활용한 사회정서 개별화교육활동 35

1) 개별화 교육활동을 위한 진단 및 계획 35

2) 개별화 교육활동 실행 및 평가 40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설계 48

3. 연구도구 49

1) 사회정서행동 검사도구 49

2) AEPS 검사도구 50

4. 연구 절차 53

1) 사전평가 및 교사 교육 53

2) 실험처치 54

3) 사후평가 55

5. 자료 분석 55

IV.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 분석 결과 56

1.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이 개별 영아의 또래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56

1) 1단계 개별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진단평가 57

2) 2단계 개별화 교육활동 계획 59

3) 3단계 개별화 교육활동 실행 63

4) 4단계 개별화 교육활동 평가 69

2.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이 학급전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효과 71

1) 주의집중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1

2) 자아인식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2

3) 정서조절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2

4)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3

5) 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4

6) 반항성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4

7) 또래 공격성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5

8) 우울 위축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6

9) 격리불안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6

10) 수면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7

11) 식사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8

V. 결론 및 제언 79

1. 논의 및 결론 79

2.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5

〈부록 1〉 언어 교육활동 개별화 삽입교수 활동안 96

〈부록 2〉 신체 교육활동 개별화 삽입교수 활동안 106

〈부록 3〉 음악 교육활동 개별화 삽입교수 활동안 116

〈부록 4〉 표현 교육활동 개별화 삽입교수 활동안 117

〈부록 5〉 AEPS 척도(출생에서 3세) 118

ABSTRACT 130

〈표 1〉 개별화 교육활동의 일과 적용 기회 파악을 위한 계획 41

〈표 2〉 관련 자료 분석 및 면담에 의한 개별 영아의 특성 47

〈표 3〉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척도 구성 및 하위요인 내용 49

〈표 4〉 수준별 AEPS 검사의 영역과 요소에 대한 개관 51

〈표 5〉 연구 절차 및 진행 일정 53

〈표 6〉 측정자간의 신뢰도 54

〈표 7〉 학급 전체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 진단평가 결과 57

〈표 8〉 영유아 B ○○의 현재 발달 수준 58

〈표 9〉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현행수준, 장·단기 교육목표 설정 59

〈표 10〉 만 2세 영유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 연간 교육계획안 60

〈표 11〉 만 2세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월간교육계획안 61

〈표 12〉 만 2세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주간교육계획안 62

〈표 13〉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화 삽입교수 학급일과 64

〈표 14〉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화 삽입교수 상황 범위 65

〈표 15〉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화 삽입교수 활동 일일계획안 65

〈표 16〉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화 삽입교수 중점 교육활동 67

〈표 17〉 영유아 B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그림동화 개별화 삽입 교수 활동안 68

〈표 18〉 개별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척도 검사결과 비교도표 70

〈표 19〉 주의집중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1

〈표 20〉 자아인식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2

〈표 21〉 정서조절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2

〈표 22〉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3

〈표 23〉 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4

〈표 24〉 반항성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4

〈표 25〉 또래공격성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5

〈표 26〉 우울 위축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6

〈표 27〉 격리불안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6

〈표 28〉 수면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7

〈표 29〉 식사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결과 78

[그림 1] 영유아 B의 개별화 교육활동의 계획 및 실행 모형 56

[그림 2]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화 교육활동 개념 망 구성 6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만 2세 개별 영유아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해 개별화교육계획( IEP )을 활용한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문제행동 개별 영아의 하루 일과와 교육활동에 삽입교수를 통한 개별화 교육활동의 실행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2세 개별 영유아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한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은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 ?

2. 개별 영유아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을활용한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은 학급전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발달에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 ?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일반 어린이집의 만 2세(25-36월) 영유아 13명이 정원인 한 학급의 전체 영유아 중 선별을 통해 사회정서 문제행동인 또래공격성을 보이고 있는 영아 1명을 개별 지도영아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영유아의 또래공격성 감소를 위해 개별 영유아 IEP를 활용한 개별화 교육활동을 2012년 12월 3일-2013년 2월 22일에 걸쳐 10주간 진행되었다. 개별화 교육활동 진행은 개별 영아가 소속된 학급의 담임교사 2명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그 중 한명은 본 논문의 연구자로 개별화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활동 진행은 2명의 담임교사가 나누어 진행하였다. 개별화 교육활동은 개별화 교육활동계획안에 따라 개별 영아가 소속된 학급의 일과와 교육활동 중에 삽입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개별 영유아는 출생 - 3세용 AEPS 검사(Bricker 외, 2002)'와 사회정서행동척도(심숙영, 2012)를 사용하였고, 학급전체 영유아는 사회정서행동척도(심숙영, 2012)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 실행 후 개별지도 영유아의 또래공격성에 대한 변화여부를 알기위해서는 사회정서행동척도의 사전·사후검사결과 비교도표를 가지고 분석하였고, 학급전체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의 변화여부를 알기위해서는 사회정서행동척도의 사전·사후 검사결과를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내 사전·사후 점수변화를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개별화 교육활동 평가일지를 통해서 개별지도 영유아와 학급전체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 변화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검사도구결과로는 첫째,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활동이 개별 영유아의 또래공격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학급전체 영유아들도 전반적인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질적인 분석결과를 통해서는 개별 영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활동이 개별 영유아를 포함한 학급전체 영유아들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또래 간 관계가 증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IEP를 활용한 사회정서 개별화 교육활동은 개별 영아의 사회정서 문제행동인 또래공격성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정서행동의 전반적인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고, 더불어 학급전체 영아들 간의 또래간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또래관계를 증진함으로써 학급전체 영아들의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전반적인 사회정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의 영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고, 또한 학급전체 영아의 전반적인 사회정서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는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사회정서행동발달을 위한 예방적 교육적 접근의 방향을 찾아낼 근거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