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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연극의 교육적 효용성 15
2. 국내 문화예술교육정책 18
A.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3
B. 학교문화예술교육 26
C. 연극 강사풀 31
III. 제도의 현황 36
1. 학교선정 및 교보재 36
2. 강사 선발 43
3. 강사 배치 47
4. 강사 연수 52
5. 강사 평가 54
6. 보수 - 사회보험 63
7. 제도 고찰 67
A. 강사 세분화 68
B. 강사 평가방법 72
C. 강사 신분 75
D. 예술교육 인식변화 78
IV. 제도의 개선안 84
1. 제도만족도 조사 85
A. 설계 85
B. 결과 86
2. 학교선정 및 교보재 90
3. 강사선발 92
4. 강사배치 95
5. 강사연수 98
6. 강사평가 99
7. 보수-사회보험 103
V. 결론 109
1. 요약 109
2. 제언 110
3. 제한점 및 후속 연구 112
참고문헌 113
부록 118
ABSTRACT 121
[표1] 제7차 교육과정 기본성격과 인간상 17
[표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과 중장기 전략 21
[표3] 문화체육관광부 - 교육과학기술부 MOU 주요 내용 27
[표4] 진흥원 연차별 사업규모 29
[표5] 학교 예술 강사 전 분야 최근3년 현황 30
[표6] 연극인 강사풀의 역사 32
[표7] 지역별 광역센터 37
[표8] 2013년 17개 시·도 연극 예술인 강사 지원 대상학교 39
[표9] 연도별 연극 예술인 강사 선발 기준 44
[표10] 2013년 학교예술강사 배치 단계 49
[표11] 2012 수업활동 평가 주요내용 55
[표12] 평가위원별 평균 표준편차 예시 58
[표13] 표준화 공식 59
[표14] 평균점 이동 표준화 예시 59
[표15] 평균점 환산표 61
[표16] 최근 2년 연극분야 평균점수 62
[표17] 2012년 활동 강사 실제 평가점수 62
[표18] 교통보조금 지급 기준표 65
[표19] 설문대상자의 특성 86
[표20] 평균 평점 산출 결과 102
[그림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조직도 25
[그림2] 2013 학교 예술 강사 배치시수 단계 51
[그림3] 기존 평가점수 산출 분포도 57
[그림4] 제도 만족도 87
[그림5] 항목별 만족도 8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예술 강사 파견 사업인 연극예술인 강사제도의 실태를 살피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제도의 발전 방향을 제언하고 제도에 관해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극예술은 학교교육에서 학습자의 문화체험과 연극의 교육적 효용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을 지성, 감정, 의지를 갖춘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하기에 적합한 문화예술 분야이다.
연극예술인 강사제도는 매년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수정, 보완하여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제도는 연극예술인 강사들이 직업적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초기 강사풀 사업으로 시작,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예술 강사 지원 사업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제도의 방향성도 변화가 있어왔다. 강사풀 사업은 초기 연극예술인의 복지와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정책의 변화에 따라 부족한 국내 공교육의 예술교육을 대체하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역할이 더 커지고 있다. 그래서 교육현장에서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이 능률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국민의 생활 속 문화예술을 꽃피우기 위해서 강사제도의 안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첫째, 국가문화예술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국내 문화예술교육정책을 고찰하고 이 정책으로 인해 연극예술인 강사제도를 주관하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역할과 사업 방향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래서 예술인 강사제도가 강사 개인의 안위와 학교예능교육만을 위함이 아니라 국가 주도의 미래지향적인 사업이고 동시에 문화예술교육활동이 최대한의 교육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의미를 파악한다.
둘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예술인 강사제도가 국가주도적인 문화예술정책사업임을 알리고 자격을 갖춘 각 분야별 전문 예술인의 학교 파견 사업임을 고지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이 되고자 한다. 그 동안 연극예술인 강사제도는 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큰 자양분으로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양적, 질적인 성장에 기여한 것임은 틀림없다.
셋째, 현행 실시되는 강사제도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실제 학교현장에서 겪는 예술인 강사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설문과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이것을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와 장차 문화예술교육에 투신하고자하는 이들이 확고한 목표지향점을 가질 수 있도록 본 연구자는 제도의 개선과 강사 처우 문제에 대해 개선방안을 서술했다.
또한 연구자가 현재 예술인 강사로써 제도를 겪으면서 느낀 점을 고찰했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문화예술교육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선발의 세분화, 평가의 보완책,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 확고한 신분보장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시장 안정을 위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제언했다.
이렇게 본고에서는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이해와 연극예술인 강사제도의 실태를 파악, 문제점을 도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따라서 연극예술이 예능교육으로서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 도움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문화예술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연극예술인 강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하여 발전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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