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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3.1. 학교 부적응 12
3.2. 또래관계 12
3.3. 사회성 12
3.4.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14
1.1. 청소년의 또래관계 15
1.2. 청소년의 사회성 19
2.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20
2.1.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에 대한 개념과 효과성 20
2.2. 협동작업 중심 미술활동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1.1. 연구 대상자 선정 24
1.2. 연구 대상자 특성 25
2. 연구 설계 27
3. 연구 절차 27
3.1. 연구기간 및 장소 27
4. 연구도구 29
4.1. 또래관계 검사 29
4.2. 사회성 검사 30
4.3. 집-나무-사람 검사(House- Tree- Person) 30
4.4. 동적 학교생활화 (Kinetic School Drawing) 31
5.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32
6. 자료 분석 및 방법 34
IV. 연구 결과 35
1.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과정에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사회성 회기별, 개인별 변화 35
1.1. 회기별 변화 35
1.2. 개인별 변화 40
2. 집- 나무- 사람 (HTP)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5
3. 동적학교생활화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1
1) 연구대상 A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1
2) 연구대상 B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2
3) 연구대상 C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3
4) 연구대상 D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4
5) 연구대상 E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5
6) 연구대상 F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6
4.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을 실시한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평가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척도의 사전, 사후 결과 67
4.1.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67
4.2.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69
V. 논의 및 결론 71
1. 논의 71
1.1.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71
1.2.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72
2. 결론 74
참고문헌 76
부록 79
〈부록 1〉 동의서 80
〈부록 2〉 또래관계 검사지 81
〈부록 3〉 사회성 검사지 83
〈부록 4〉 회기별 활동과정 관찰 및 평가 85
ABSTRACT 118
〈표 III-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또래관계 및 사회성의 동질성 검증 24
〈표 III-2〉 연구대상자 특성 25
〈표 III-3〉 연구 설계 27
〈표 III-4〉 연구진행 일정표 28
〈표 III-5〉 또래관계 검사의 하위척도 및 신뢰도 29
〈표 III-6〉 사회성 하위영역별 문항번호와 신뢰도 30
〈표 III-7〉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32
〈표 IV-1〉 초기단계 (1회기~3회기) 36
〈표 IV-2〉 중기(감성표출)단계 (4회기~9회기) 37
〈표 IV-3〉 종결단계 (10회기~12회기) 39
〈표 IV-4〉 실험집단 개별 연구대상자의 단계별 변화 40
〈표 IV-5〉 사례 B의 단계별 변화과정 41
〈표 IV-6〉 사례 C의 단계별 변화과정 46
〈표 IV-7〉 사례 E의 단계별 변화과정 51
〈표 IV-8〉 연구대상 A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5
〈표 IV-9〉 연구대상 B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6
〈표 IV-10〉 연구대상 C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7
〈표 IV-11〉 연구대상 D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8
〈표 IV-12〉 연구대상 E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59
〈표 IV-13〉 연구대상 F의 HTP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변화 60
〈표 IV-14〉 연구대상 A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1
〈표 IV-15〉 연구대상 B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2
〈표 IV-16〉 연구대상 C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3
〈표 IV-17〉 연구대상 D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4
〈표 IV-18〉 연구대상 E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5
〈표 IV-19〉 연구대상 F의 KSD 검사에 의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변화 66
〈표 IV-2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사전, 사후 변화 67
〈표 IV-21〉 또래관계에 대한 실험집단의 Wilcoxon부호 순위 검증결과 68
〈표 IV-2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사전, 사후 변화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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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사회성에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학교부적응 청소년에게 적합한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사회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S시에 소재한 T중학교 재학생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교 부적응 1,2학년 남, 여 학생 20명 중에서 또래관계, 사회성 척도를 실시하여 동질성이 검증되고 연구에 동의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주 1회 90분씩 총 12회기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변화를 사전·사후 측정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양적 측정도구는 또래관계 척도 및 사회성 척도이다. 또한 12회기의 프로그램 과정에서 집-나무-사람 검사(HTP), 동적학교생활화 검사(KSD), 회기별 관찰기록 및 집단, 개별 평가를 분석하여 집단역동과 상호작용 및 연구대상자들의 행동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협동작업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사회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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