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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3
3.1.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3
3.2. 신체운동건강영역 13
II. 이론적 배경 14
1. 4세 누리과정 14
1.1. 4세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및 현황 14
1.2. 4세 누리과정의 영역과 시간 15
1.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5
1.4.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16
2. 유아기 움직임의 개념 및 분류 18
2.1. 움직임의 개념 18
2.2. 움직임의 분류 20
3. 유아기 감각의 중요성 22
3.1. 감각의 이해 22
3.2.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감각-심리-사회운동 23
3.3. 신체와 감각의 통합적 교육의 필요성 25
4. 선행연구고찰 26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7
3. 연구 절차 30
3.1. 연구 기간 30
3.2. 예비 연구 30
3.3. 본 연구 30
4.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32
1.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에 따른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의 빈도 32
2.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의 분포 33
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 활동의 움직임 유형의 분석 34
4.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 활동의 감각 유형의 분석 35
V. 논의 및 결론 37
참고문헌 41
〈표 1〉 4세 신체운동·건강영역의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17
〈표 2〉 기본 움직임의 기능적 분류 20
〈표 3〉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분류 28
〈표 4〉 신체운동·건강 영역 놀이 활동의 움직임 분류 29
〈표 5〉 신체운동·건강 영역 놀이 활동의 감각 분류 29
〈표 6〉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생활주제별 신체운동건강영역 빈도 32
〈표 7〉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정적활동과 동적활동 분포 34
〈표 8〉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활동의 움직임 유형 35
〈표 9〉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활동의 감각 유형 36
〈그림 1〉 연령별 누리과정 일원화 14
〈그림 2〉 운동발달단계 22
〈그림 3〉 감각운동-심리운동-사회운동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행 교육과정의 맥락 속에서 신체운동교육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인 유아 신체활동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을 생활주제별, 정적·동적활동별, 움직임 유형별, 감각유형별 비중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생활주제별 빈도는 '나와 가족'이 60개의 활동 중 13개(18.3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은 정적활동은 13개(13.97%), 동적활동은 80개(86.02%)로 나타났다. 셋째, 움직임 유형은 대근육 움직임 75개(93.75%), 분절적 움직임 76개(95%), 폐쇄적 움직임 67개(83.75%), 이동활동 52개(65%)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각 유형은 근감각 28개(35%), 원감각 52개(65%)으로 원감각 사용 활동이 많으며, 원감각 중에서도 시각과 청각을 사용한 활동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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