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놀이 활동 분석 = (A) study on play activities of physical exercise & health area in 'four-year-old nuri curriculum teacher's manual' / 엄은주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71.90472 -13-145
형태사항
iv, 3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57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이숙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3

3.1.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3

3.2. 신체운동건강영역 13

II. 이론적 배경 14

1. 4세 누리과정 14

1.1. 4세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및 현황 14

1.2. 4세 누리과정의 영역과 시간 15

1.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5

1.4.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16

2. 유아기 움직임의 개념 및 분류 18

2.1. 움직임의 개념 18

2.2. 움직임의 분류 20

3. 유아기 감각의 중요성 22

3.1. 감각의 이해 22

3.2.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감각-심리-사회운동 23

3.3. 신체와 감각의 통합적 교육의 필요성 25

4. 선행연구고찰 26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7

3. 연구 절차 30

3.1. 연구 기간 30

3.2. 예비 연구 30

3.3. 본 연구 30

4.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32

1.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에 따른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의 빈도 32

2.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의 분포 33

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 활동의 움직임 유형의 분석 34

4.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 활동의 감각 유형의 분석 35

V. 논의 및 결론 37

참고문헌 41

〈표 1〉 4세 신체운동·건강영역의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17

〈표 2〉 기본 움직임의 기능적 분류 20

〈표 3〉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분류 28

〈표 4〉 신체운동·건강 영역 놀이 활동의 움직임 분류 29

〈표 5〉 신체운동·건강 영역 놀이 활동의 감각 분류 29

〈표 6〉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생활주제별 신체운동건강영역 빈도 32

〈표 7〉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정적활동과 동적활동 분포 34

〈표 8〉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활동의 움직임 유형 35

〈표 9〉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동적활동의 감각 유형 36

〈그림 1〉 연령별 누리과정 일원화 14

〈그림 2〉 운동발달단계 22

〈그림 3〉 감각운동-심리운동-사회운동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행 교육과정의 맥락 속에서 신체운동교육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인 유아 신체활동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을 생활주제별, 정적·동적활동별, 움직임 유형별, 감각유형별 비중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생활주제별 빈도는 '나와 가족'이 60개의 활동 중 13개(18.3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신체운동·건강영역 활동은 정적활동은 13개(13.97%), 동적활동은 80개(86.02%)로 나타났다. 셋째, 움직임 유형은 대근육 움직임 75개(93.75%), 분절적 움직임 76개(95%), 폐쇄적 움직임 67개(83.75%), 이동활동 52개(65%)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각 유형은 근감각 28개(35%), 원감각 52개(65%)으로 원감각 사용 활동이 많으며, 원감각 중에서도 시각과 청각을 사용한 활동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