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염상섭의 『삼대』와 파금의 『가』의 비교 연구 = (A)comparative study of Yeom Sangseop's Three Generations and Ba Jin's The Family / 장예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411 -13-350
형태사항
5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69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13.8. 지도교수: 서경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5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9

II. 소설의 서술방식 11

1. 전지전능한 방식 11

2. 중층적인 서사구조 16

3. 비서사언어(非敍事言語)의 존재와 작용 22

4. 서두와 말미의 호응 27

III. 소설의 세부묘사 29

1. 죽음의 함의 30

2. 경물에 대한 묘사 37

3. 제목의 기능 42

4. 소설중의 민속학적 특징 44

IV. 결론 47

1. 소설 텍스트 창작의 가치 47

2. 소설의 미학적인 가치 49

3. 남은 과제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5

초록보기 더보기

 한·중 두 나라는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역사적 문화적 기복(起伏)을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세기에 들어온 후에, 한·중 양국의 운명은 더 유사하게 되었다. 비슷한 고대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 비슷한 근대사회의 운명, 그리고 비슷한 현대의 역사적인 임무는 한국과 중국으로 하여금 거의 같은 역사적 문화를 생기게 되었다. 한국의 '3·1'운동과 중국의 '5·4'운동은 바로 한·중 양국의 지식인들이 이런 역사적인 중요한 시기에 결정한 앞길의 문학적인 방향이다. 망국민을 하지 않고 민족의 독립을 원하는 것은 '3·1'운동과 '5·4'운동 시기에 한국과 중국의 지식인들이 낸 시대에 대한 가장 강렬한 소리이었다.

가족, 가족관념, 그리고 가부장제는 유교 문화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런 관념들은 아시아 유가문화권(儒家文化圈)에 처하는 한·중 양국의 사회 문화의 중요한 구성이 되어 온 사회의 도덕과 가치관을 좌우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근대에 들어온 후에, 서양의 인문사상이 많이 몰려들어서 이런 전통적인 사회 관념들은 조금 변하게 하였다. 그래서 이와 같은 사회의 전환시기에, 전통적인 가족 제도가 어디로 가는지, 전통적인 가족관념이 이 거대한 변화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그리고 가족의 구성원들이 이 거대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자기의 앞길의 방향을 어떻게 선택하는지 등 문제들은 한국과 중국의 작가들이 반드시 직면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이었다. 염상섭(1897-1963)의 『삼대』, 파금의 『가(家)』 등 가족사소설은 바로 이런 역사적인 화제로서 한·중 양국의 문단에 등장하였다.

염상섭과 파금은 한·중 양국에서 공인하는 현실주의의 문학가로서 한·중 양국의 문학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삼대』와 『가』는 염상섭과 파금의 대표적인 작품이기도 하고, 한·중 가족사소설들 중에서 권위가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작품 속에서 두 작가는 조·부·손 삼대 간의 복잡한 관계를 통하여 전환기에 처하고 있는 신·구세력 간의 모순과 충돌을 표현하였다. 가족의 흥성과 쇠퇴를 통해서 낡은 제도의 해체와 구시대의 쇠망을 은유하였다.

논문의 2장에서는 소설의 서술방식을 통해서 두 소설을 분석한다. 서술은 어느 소설에나 핵심적인 요소이다. 작가는 서술을 통해 삶에 대한 느낌과 깨달음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술방식은 소설의 기본적인 골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은 소설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2장은 전지전능한 방식, 중층적인 서사구조, 비서사언어(非敍事言語)의 존재와 작용, 서두와 말미의 호응 4소절로 나눈다.

논문의 3장에서는 소설의 세부묘사를 통해서 두 소설을 분석한다. 세부묘사란 생활 속에 있는 미세하고 구체적, 전형적인 것을 잡아서 생동한 묘사를 하고 이들로 하여금 인물, 경치, 장면에 대한 묘사에 스며들게 하는 뜻이다. 세부묘사는 서술형 문장을 구성한 기본 단위로 인하여 세부묘사가 없으면 생동감이 넘치는 인물 이미지가 있을 리가 없는 것이다. 3장은 죽음의 함의, 결물에 대한 묘사, 제목의 기능, 소설중의 민속학적 특징 4소절로 나눈다.

본고는 앞 장절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파금의 『가』와 염상섭의 『삼대』는 가족사소설들 중에서 권위가 있는 저작 외에도, 현대소설 텍스트의 성숙과 발전에 유익하는 실험도 제공하였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미학적인 가치도 갖고 있다. 현대 가족사소설의 본질은 인류의 성장과정을 기록하는 텍스트이고 인류 성장에 대한 특수한 배려이며 또한 인류가 자신을 인식하는 표현방식중의 하나다. 현대 가족사소설은 어떤 특정된 시대의 인물의 심령에 대한 변천과 성장을 묘사한 후에 인류의 정신적인 성장을 묘사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또한 가족사소설의 가치와 힘을 전파하기 때문에, 가족사소설은 인류가 생명을 총괄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작용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