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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아동 그림검사의 역사 15
2. 아동 미술의 표현 유형 16
1) 리드(Read. H)의 표현 유형 분류 17
2) 버그하트(Burkhart. R)의 표현 유형 분류 18
3) 로웬펠트(Lowenfeld, V) 18
4) 김정의 표현 유형 분류 19
3. 아동화의 심리적 이해 20
1) 아동화에 대한 이해 20
2) 아동화의 특성 21
3) 아동화의 심리 22
4.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23
1) 내면화 문제행동 23
2) 외현화 장애 24
5. 성격검사 26
1) 심리측정론 검사(psychometric perspective) 27
2) 사례사적 검사(idiographic perspective)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1
3. 연구 도구 31
1)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 31
2) 한국 아동·청소년 성격검사(Korean Children & Youth Personality : K-CYP) 37
3) 자료분석 40
IV. 연구결과 및 분석 41
1. KSD 하위영역 중 활동차원에 대한 평가자 간 일치도 41
2. KSD 하위영역 중 그림특성 차원에 대한 평가자 간 일치도 42
3. KSD 평가 요소와 K-CYP의 반응성향과의 연관성 43
4. KSD 평가 요소와 K-CYP의 성격특성 중 내면화 문제와의 연관성 48
5. KSD 평가 요소와 K-CYP의 성격특성 중 외현화 문제와 기타 문제와의 연관성 53
V. 결론 및 논의 60
1.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0
2. 제한점 및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68
[부록 1] 초등학생의 학교생활화(KSD)에 나타난 반응 특성과 성격검사 관계 연구 68
[부록 2] 학교생활화(KSD) 실시 요령 69
[부록 3] 학교생활화(KSD) 검사지 70
[부록 4] KSD 채점표 71
[부록 5] 한국 아동·청소년 성격검사(K-CYP)검사 74
ABSTRACT 84
〈표III-1〉 조사대상의 분포 30
〈표IV-1〉 KSD 하위영역 중 활동차원 대한 평가자 간 일치도 41
〈표IV-2〉 KSD 하위영역 중 그림특성 차원에 대한 평가자 간 일치도 42
〈표IV-3〉 KSD 평가요소와 K-CYP의 반응성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3
〈표IV-4〉 KSD 평가요소와 K-CYP의 성격특성 중 내면화 문제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8
〈표IV-5〉 KSD 평가요소와 K-CYP의 성격특성 중 외현화 문제 및 기타 문제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3
〈그림 1〉 타당도 66 44
〈그림 2〉 불일치 74 45
〈그림 3〉 과장 70 46
〈그림 4〉 방어 71 47
〈그림 5〉 현실왜곡(소외감:73, 환각:75) 49
〈그림 6〉 신체화 호소(병을 염려: 70) 50
〈그림 7〉 심리적 불안정(우울:71) 51
〈그림 8〉 사회적 위축(내향성:86 고립:76) 52
〈그림 9〉 충동성/산만 (충동성:72) 54
〈그림 10〉 비행(통제어려움:63,불순종:68) 55
〈그림 11〉 사회기술결함(또래수:65) 56
〈그림 12〉 가족갈등(부부불화:70) 57
〈그림 13〉 인지장애(학습곤란:77) 58
〈그림 14〉 또래와의 고립가능성 75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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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화(KSD)에 나타난 반응특성을 알아보고 아동·청소년 성격검사(K-CYP)에 나타난 반응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A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142명, 여학생 128명, 총 270명을 대상으로 연구측정 도구로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와 아동·청소년 성격검사(Korean Child and Youth Personality ; K-CYP)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CYP의 반응성향 영역과 KSD그림평가 영역과의 연관성이 나타났다. KSD그림평가 영역에서 반응성향은 불일치, 방어, 과장, 타당도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불일치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나의 몸, 교사/나의 그림위치, 교우의 자기도취수준, 교사의 자기학대수준, 교사의 상대방학대수준, 나의 필압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고, 방어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교사/나의 그림위치, 교사의 학대수준, 나의 활동수준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과장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나의 활동수준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며 타당도에서는 나의 얼굴표정, 교우의 우월성, 교사의 팔길이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그 중에서 불일치 부분에서 가장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둘째, K-CYP의 성격특성 영역과 KSD그림평가 영역의 내면화 문제와 연관성이 나타났다. 내면화 문제에서는 사회적 위축, 심리적 불안정, 신체화 호소, 현실왜곡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사회적 위축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교사의 눈, 나의 자기학대수준, 교우의 자기학대수준, 교우의 상대학대수준, 나의 상대학대수준, 나의 팔길이, 나의 눈 묘사, 교우의 눈 묘사 순으로 연관성을 보이고, 심리적 불안정에서는 나의 활동수준, 교우의 양육수준, 교사/교우의 장애물, 교사/나의 그림위치, 나의 팔길이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다음으로 신체화 호소에서는 교사의 협력수준, 교우의 몸, 교사/교우와의 거리, 나의 필압 순으로 연관성이 보이며, 현실왜곡에서는 교사/나와의 그림위치, 교사의 우월성, 교우의 팔길이에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내면화 문제영역에서 사회적 위축과 심리적 불안정이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K-CYP의 성격특성 영역과 KSD그림평가 영역의 외현화 및 기타문제와 연관성이 나타났다. 외현화 및 기타 문제에서는 또래와의 고립가능성, 사회기술결함, 인지장애, 충동성 산만, 비행, 가족갈등, 오락중독가능성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또래와의 고립가능성에서는 교우의 활동수준, 교사의 자기학대, 나의 발, 교사의 활동수준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고, 사회기술 결함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나의 활동수준, 교사 상호작용수준 순으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인지장애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나의 팔길이, 나의 활동수준, 교사의 치아 순으로 연관성이 나타났으며 충동성 산만에서는 나의 협력수준, 나의 팔길이, 교사의 상대학대수준, 교우의 필압에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다음으로 비행에서는 교사의 자기학대수준, 교사/나와의 그림위치, 나의 몸, 교사/나의 거리에서 연관성을 보여주며, 가족갈등에서는 교우의 양육수준, 나의 활동수준, 교우의 자기도취에서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오락중독 가능성에서는 교우의 자기도취 수준에서만 연관성이 보였고 그 결과도 미비한 것을 보아 오락중독 가능성에서는 연관성이 보이지 않았다.
외현화 및 기타 문제영역에서는 또래와의 고립가능성과 사회기술결함이 유의미한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위 결과를 종합하여 간편한 학교생활화(KSD)로 아동·청소년의 성격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간편한 학교생활화(KSD)를 통해 미술치료를 위한 평가의 도구로서 효용성을 높여 아동·청소년의 지각을 측정하는 투사기법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아동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한 도움이 되며, 교사들이 아동들의 성격을 파악하여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와 사건에 대해 미리 대처하여 조기예방치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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