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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스마트러닝을 통한 기업 교육훈련의 효과성 연구 / 심현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658.4 -13-22
형태사항
v,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709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MBA전공, 2013.8. 지도교수: 임희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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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1

제3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 14

1.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특징 14

2. 스마트러닝과 관련 개념의 비교 18

제2절 스마트러닝의 효과 24

1. 스마트러닝의 효과성 변인 24

제3절 스마트러닝 효과성의 영향 요인 30

1. 자기주도성 32

2. 콘텐츠품질 35

3. 상호작용성 40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가설 45

제2절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6

2. 변인의 측정 48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3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53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결과 54

제2절 변인들의 상관분석 55

제3절 가설 검증 57

1.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학습전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57

2.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효과 59

3. 상호작용성이 학습전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0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3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6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83

Abstract 88

[표 1] 스마트러닝 개념 및 연구 15

[표 2] 모바일 러닝의 개념 및 연구 21

[표 3] 스마트러닝 관련 개념의 비교 23

[표 4] 스마트러닝의 효과성 변인 29

[표 5] 스마트러닝 효과성의 영향 요인 32

[표 6]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7] 변인의 측정 52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9] 요인분석 결과 54

[표 10]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56

[표 11] 자기주도성과 콘텐츠품질이 학습전이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58

[표 12]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효과 59

[표 13] 상호작용성이 학습전이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1

[표 1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2

[그림 1] 이러닝의 세대 구분 20

[그림 2] Noe의 교육성과에 대한 동기 영향 모형 27

[그림 3] 연구모형 44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기업 교육훈련에 있어서 자기주도성, 콘텐츠품질, 상호작용성이 학습전이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러닝을 경험한 대기업 IT계열사인 A사와 B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성은 학습전이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콘텐츠품질의 하위요인인 매체풍부성은 학습전이와 학습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콘텐츠품질의 또 다른 하위요인인 학습내용적절성은 학습전이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만족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자기주도성과 학습내용적절성은 상호작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매체풍부성은 그렇지 못했다. 넷째, 상호작용성은 학습전이와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내외적으로 이러닝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스마트러닝은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스마트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본 연구는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의 교육훈련에서 스마트러닝의 특성요인들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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