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정서지능 13
나. 만족지연 능력 13
다. 텃밭 가꾸기 활동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정서지능 15
가. 정서지능의 개념 15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8
2. 만족지연 21
가. 만족지연능력의 개념 21
나. 만족지연능력의 전략 25
3. 텃밭 가꾸기 활동 26
4. 텃밭 가꾸기 활동과 정서지능 30
5. 텃밭 가꾸기 활동과 만족지연 능력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4
가. 유아용 정서지능검사 35
나.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측정 검사 36
3. 연구절차 37
가. 예비조사 37
나. 본조사 40
다. 사후검사 47
4. 자료처리 및 분석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텃밭 가꾸기가 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48
1)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 유아정서지능의 사전 동질성 분석 48
2) 유아정서지능의 사전-사후 발달 차이분석 49
3) 텃밭 가꾸기가 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하위 영역별 사전 사후 차이분석 50
4) 실험여부, 사전사후 검사 간 상호작용 효과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2. 텃밭 가꾸기가 만족지연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53
1)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동질성분석 53
2)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사후 점수 비교 53
3) 실험여부, 사전사후 검사 간 상호작용 효과가 만족지연 시간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및 결론 56
1. 요약 및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0
[부록 1]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 71
[부록 2]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실험 기록지 74
[부록 3]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75
[부록 4]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유아의 실제 활동모습 86
[부록 5] 텃밭가꾸기 활동 후의 확장활동 작품 96
[부록 6] 만족지연 전략의 기술적인 분석과 반성적 분석사례 97
ABSTRACT 101
[표 1] Mayer와 Salovey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델(1997) 20
[표 2] 만족지연 전략 분류기준 26
[표 3] 정서지능 검사의 구성문항과 신뢰도 35
[표 4] 유아 정서발달과 텃밭가꾸기 활동에 관련된 동화목록과 내용 38
[표 5]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41
[표 6] 단위 활동 교육계획안 43
[표 7]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과 정서지능, 만족지연의 연계교육 내용 44
[표 8] 텃밭 가꾸기 활동 진행과정 46
[표 9]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정서지능에 관한 차이분석 48
[표 10] 정서지능의 일원변량분석 49
[표 11] 비교집단의 하위영역별 유아정서지능점수의 사전 사후 차이 비교 50
[표 12]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유아정서지능점수의 사전 사후 차이 비교 51
[표 13] 정서지능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사후분석 52
[표 14]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점수 차이비교 53
[표 15] 만족지연 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54
[표 16] 만족지연 시간의 일원변량분석 (2X2 ANOVA)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8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Salovey, Mayer(1990), Goleman (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한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척도로 자기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인식, 타인정서조절의 하위요인을 측정하였다. 또 만족지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우현정(2009)이 한국 상황에 맞게 수정한 실제적 선택상황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주간에 걸쳐 텃밭가꾸기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능력을 비교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텃밭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정서지능의 4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텃밭가꾸기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 보다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또한, 텃밭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만족지연능력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 결과, 텃밭가꾸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주제중심 텃밭 가꾸기 활동이 자연체험활동을 위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예가 될 수 있으므로 만 5세 유아의 지도에 있어 텃밭 가꾸기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연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