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1) 발달지체유아(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s) 18
2) 주제환상극 놀이(Thematic Fantasy Play) 19
3) 정서조절능력(Emotional Regulation) 19
4)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s) 20
5) 또래놀이행동(Peer Play Interaction)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 21
2. 주제환상극 놀이 26
1) 주제환상극 놀이의 개념 26
2) 주제환상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0
3) 발달지체유아의 주제환상극 놀이 33
III.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36
1.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36
1) 프로그램의 개발 36
2) 실험장소 및 기간 37
3) 예비 조사 38
4) 안면타당도 40
5) 연구보조원의 관찰 훈련 및 신뢰도 40
2. 중재프로그램의 예비 실시 41
3. 중재프로그램의 구성 41
1) 프로그램의 목표 41
2) 주제환상극 놀이 도서선정 45
3) 프로그램의 활동모형 및 계획 46
4) 교사의 역할 51
IV. 연구방법 58
1. 연구참여유아 58
1) 발달지체유아 58
2) 또래유아 65
2. 연구도구 66
1) 정서조절능력 66
2) 친사회적 행동 69
3) 또래놀이행동 72
3. 효과 검증의 절차 73
1) 사전·사후 검사 73
2) 기초선 단계 74
3) 중재 단계 74
4. 자료 분석 77
V.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변화 82
2.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 85
1) 친사회적 행동 평가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5
2) 친사회적 행동의 관찰결과 87
3.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변화 100
VI. 논의 및 결론 102
1. 논의 102
2. 결론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34
부록 (1)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134
부록 (2) 연구 도구 190
부록 (3) 일화기록 206
Abstract 227
[표 1] 연구일정 39
[표 2] 주제환상극 프로그램의 목표 기술 44
[표 3] 생활주제 교육계획과 도서 선정 46
[표 4] 주제환상극 활동 모형 48
[표 5]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49
[표 6] 중재프로그램 예시 1회기 - 「딸랑새」활동 계획안 52
[표 7] 중재프로그램 예시 20회기 - 「장갑」활동 계획안 55
[표 8] 연구참여유아의 발달평가결과 59
[표 9]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A의 특성 61
[표 10]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B의 특성 62
[표 11]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C의 특성 63
[표 12] 정서조절척도의 하위요인 67
[표 13] 정서조절능력 평가도구 하위요인 68
[표 14] 친사회적 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0
[표 15]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의 하위범주 및 조작적 정의 71
[표 16] 또래놀이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3
[표 17] 실험일정 75
[표 18] 중재충실도 평가목록 76
[표 19] 중재충실도 평가결과 77
[표 20]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0
[표 21]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1
[표 22]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2
[표 23] 정서조절척도 평가결과 83
[표 24] 정서조절능력 평가결과 84
[표 25] 친사회적 행동 평가결과 86
[표 26] 친사회적 행동 평균발생 빈도 87
[표 27] 유아 A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3
[표 28] 유아 B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6
[표 29] 유아 C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9
[표 30] 또래놀이행동 평가결과 101
[그림 1]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79
[그림 2]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0
[그림 3]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1
[그림 4]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돕기 관찰결과 88
[그림 5]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나누기 관찰결과 88
[그림 6]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협동하기 관찰결과 88
[그림 7]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양보하기 관찰결과 89
[그림 8] 유아 A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9] 유아 A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10] 유아 A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1] 유아 A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2] 유아 B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4
[그림 13] 유아 B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4] 유아 B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5] 유아 B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6] 유아 C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7] 유아 C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8] 유아 C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
[그림 19] 유아 C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교육·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담임교사를 위하여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발달지체유아들의 정서조절능력 향상과 친사회적 행동 및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인천광역시의 K유치원에 통합된 만 4세의 발달지체유아 3명과 같은 통합교실에서 생활하는 3명의 일반또래유아이며, 이들 6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이 2012년 9월부터 3개월간 담임교사가 실시한 21회기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ABAB형식의 반전실험설계로 고안되어 실시되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정서조절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Cicchetti와 Shields(1997)의 정서조절척도와 양옥승(2006)의 정서조절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의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김영옥(2003)의 친사회적 행동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기간동안 기초선(A1) 4회기, 중재(B1) 13회기, 반전(A2) 4회기, 중재(B2) 8회기 총 29회기에 걸쳐 동일한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을 가지고 연구참여유아들의 자유선택놀이를 10분씩 부분간격기록법으로 관찰하여 친사회적행동의 발생빈도를 측정하였다. 세 번째 연구문제의 또래놀이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최혜영, 신혜영(2011)의 또래놀이행동 평가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연구기간동안 현장노트를 작성하여 일화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연구참여유아 A, B, C의 행동 변화와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 관찰에서도 중재기간동안 표적행동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즉,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은 증진되었고,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또래놀이 행동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 때, 연구자가 고안한 주제환상극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시행해 볼 수 있는 유용한 것으로 일반교육·보육과정 안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통합 교육·보육 지원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들을 책임지는 담임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