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통합교실에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친사회적 행동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s of thematic fantasy play program on emotional regulation, prosocial behaviors and peer play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inclusive classroom / 조성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649.1 -13-49
형태사항
vii, 2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71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아동가족전공, 2013.8. 지도교수: 신혜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1) 발달지체유아(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s) 18

2) 주제환상극 놀이(Thematic Fantasy Play) 19

3) 정서조절능력(Emotional Regulation) 19

4)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s) 20

5) 또래놀이행동(Peer Play Interaction)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 21

2. 주제환상극 놀이 26

1) 주제환상극 놀이의 개념 26

2) 주제환상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0

3) 발달지체유아의 주제환상극 놀이 33

III.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36

1.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36

1) 프로그램의 개발 36

2) 실험장소 및 기간 37

3) 예비 조사 38

4) 안면타당도 40

5) 연구보조원의 관찰 훈련 및 신뢰도 40

2. 중재프로그램의 예비 실시 41

3. 중재프로그램의 구성 41

1) 프로그램의 목표 41

2) 주제환상극 놀이 도서선정 45

3) 프로그램의 활동모형 및 계획 46

4) 교사의 역할 51

IV. 연구방법 58

1. 연구참여유아 58

1) 발달지체유아 58

2) 또래유아 65

2. 연구도구 66

1) 정서조절능력 66

2) 친사회적 행동 69

3) 또래놀이행동 72

3. 효과 검증의 절차 73

1) 사전·사후 검사 73

2) 기초선 단계 74

3) 중재 단계 74

4. 자료 분석 77

V.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변화 82

2.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 85

1) 친사회적 행동 평가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5

2) 친사회적 행동의 관찰결과 87

3.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변화 100

VI. 논의 및 결론 102

1. 논의 102

2. 결론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34

부록 (1)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134

부록 (2) 연구 도구 190

부록 (3) 일화기록 206

Abstract 227

[표 1] 연구일정 39

[표 2] 주제환상극 프로그램의 목표 기술 44

[표 3] 생활주제 교육계획과 도서 선정 46

[표 4] 주제환상극 활동 모형 48

[표 5]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49

[표 6] 중재프로그램 예시 1회기 - 「딸랑새」활동 계획안 52

[표 7] 중재프로그램 예시 20회기 - 「장갑」활동 계획안 55

[표 8] 연구참여유아의 발달평가결과 59

[표 9]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A의 특성 61

[표 10]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B의 특성 62

[표 11]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C의 특성 63

[표 12] 정서조절척도의 하위요인 67

[표 13] 정서조절능력 평가도구 하위요인 68

[표 14] 친사회적 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0

[표 15]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의 하위범주 및 조작적 정의 71

[표 16] 또래놀이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3

[표 17] 실험일정 75

[표 18] 중재충실도 평가목록 76

[표 19] 중재충실도 평가결과 77

[표 20]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0

[표 21]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1

[표 22]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2

[표 23] 정서조절척도 평가결과 83

[표 24] 정서조절능력 평가결과 84

[표 25] 친사회적 행동 평가결과 86

[표 26] 친사회적 행동 평균발생 빈도 87

[표 27] 유아 A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3

[표 28] 유아 B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6

[표 29] 유아 C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9

[표 30] 또래놀이행동 평가결과 101

[그림 1]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79

[그림 2]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0

[그림 3]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1

[그림 4]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돕기 관찰결과 88

[그림 5]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나누기 관찰결과 88

[그림 6]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협동하기 관찰결과 88

[그림 7]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양보하기 관찰결과 89

[그림 8] 유아 A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9] 유아 A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10] 유아 A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1] 유아 A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2] 유아 B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4

[그림 13] 유아 B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4] 유아 B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5] 유아 B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6] 유아 C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7] 유아 C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8] 유아 C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

[그림 19] 유아 C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교육·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담임교사를 위하여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발달지체유아들의 정서조절능력 향상과 친사회적 행동 및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인천광역시의 K유치원에 통합된 만 4세의 발달지체유아 3명과 같은 통합교실에서 생활하는 3명의 일반또래유아이며, 이들 6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이 2012년 9월부터 3개월간 담임교사가 실시한 21회기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ABAB형식의 반전실험설계로 고안되어 실시되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정서조절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Cicchetti와 Shields(1997)의 정서조절척도와 양옥승(2006)의 정서조절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의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김영옥(2003)의 친사회적 행동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기간동안 기초선(A1) 4회기, 중재(B1) 13회기, 반전(A2) 4회기, 중재(B2) 8회기 총 29회기에 걸쳐 동일한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을 가지고 연구참여유아들의 자유선택놀이를 10분씩 부분간격기록법으로 관찰하여 친사회적행동의 발생빈도를 측정하였다. 세 번째 연구문제의 또래놀이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최혜영, 신혜영(2011)의 또래놀이행동 평가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연구기간동안 현장노트를 작성하여 일화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연구참여유아 A, B, C의 행동 변화와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 관찰에서도 중재기간동안 표적행동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즉,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은 증진되었고,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또래놀이 행동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 때, 연구자가 고안한 주제환상극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시행해 볼 수 있는 유용한 것으로 일반교육·보육과정 안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통합 교육·보육 지원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들을 책임지는 담임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