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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14
1. 사업 다각화 이론 15
2. 경영 자원기반 이론 17
3. 전략적 선택 이론 18
4. 지식경영 이론 19
5. 컨버전스 이론 22
6. 비즈니스 모델 이론 23
제2절 서비스(Service)와 서비스화(Servitization) 24
1. 서비스의 정의 24
2. 서비스화 26
제3절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PSS) 28
1. PSS 선행연구 29
2. PSS 정의 30
3. PSS 유형 36
4. PSS 가치요소 42
5. PSS 장벽 55
제4절 계층적 의사결정방법(AHP) 57
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개념 57
2. AHP 적용절차 61
제3장 연구방법 68
제1절 연구모형 68
제2절 모형설계 69
제3절 전문가 선정 70
제4절 연구절차 71
제4장 연구결과 7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 73
제2절 실증 분석 75
1. 쌍대비교를 통한 기하평균 분석결과 75
2. 각 평가요인 별 우선순위 분석결과 81
3. 각 평과요인별 복합가중치 도출 91
제5장 결론 94
참고 문헌 100
부록 109
Abstract 119
[표 2-1] 국가별 PSS의 명칭 31
[표 2-2] PSS에 대한 정의 34
[표 2-3] 서비사이징(Servicizing)에 대한 기술 35
[표 2-4] 제조 기업를 위한 서비스 요소 45
[표 2-5] 서비스 기업를 위한 제품 요소 45
[표 2-6]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과 PSS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 50
[표 2-7] PSS를 통한 제품 전과정에서의 주요 이해관계자 이익발생 54
[표 2-8] PSS 모델 이행 시 장애요인 56
[표 2-9] PSS 모델 이행 시 고객, 제공자(provider)의 장벽 56
[표 2-10] 쌍대비교 9점 척도 63
[표 3-1] 상·하위요인 및 설명 7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4
[표 4-2] 3대 PSS 모델별 평가지표 영역 간 기하평균 76
[표 4-3] 제품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 간 기하평균 78
[표 4-4] 사용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 간 기하평균 79
[표 4-5] 결과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 간 기하평균 81
[표 4-6] 3대 PSS 모델별 PSS 가치요소 우선순위 및 중요도 83
[표 4-7] 제품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별 우선순위 86
[표 4-8] 사용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별 우선순위 88
[표 4-9] 결과기반 PSS 특성에 따른 PSS 가치요소 평가요인별 우선순위 90
[표 4-10] 복학가중치 도출 후 우선순위 91
[그림 2-1] 자산구매보다 고객이 해결책을 구매하는 예의 도식화 27
[그림 2-2] PSS의 분류 39
[그림 2-3] 공급사슬생애주기(SCLC) 도입에 따른 스마일커브 44
[그림 2-4] AHP의 표준계층구조 62
[그림 3-1] 상·하위요인별 계층구조 69
[그림 4-1] AHP 프로그램 적용모습 86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국내에는 PSS에 관련된 연구가 극소수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마저도 산업공학을 필두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경영학적 관점에서 PSS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3대 PSS 모델에 따른 PSS 가치요소 도출 및 중요도 산정에 있어 오늘날 학계 뿐 아니라 기업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PSS 가치요소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도출하여 그 중요도를 탐색하고자 수행한 실험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AHP기법의 적용을 통해 3대 PSS 모델 별 평가지표를 도출하였고, 각 평가 지표들을 유형화, 계층화하여 평가항목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계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최종정리, 결과를 도출한다.
첫째, AHP 기법을 토대로 한 3대 PSS 모델에 따른 PSS 가치요소 도출 및 중요도 산정을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PSS 가치요소 도출을 위해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 설명한 PSS 가치요소를 분석하여 3대 평가지표-소비자, 생산자, 사회-를 도출하고 다시 이를 기본 관점으로 하여 각각 소비자관점에서는 〈비용절감효과〉, 〈합리적 소비증가〉, 〈편의성 향상〉의 하위요인을 생산자관점에서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 〈혁신속도증가〉, 〈기업 내 자원효율성 향상〉의 하위요인을 사회관점에서는 〈환경부하 감소〉, 〈일자리 창출〉, 〈과소비 감소〉라는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 도출된 9개의 각 지표별 상대적 중요도 및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제품기반 PSS에서는 소비자가 0.463, 사용기반 PSS에서는 생산자이 0.495로, 결과기반 PSS에서는 소비자가 0.587로 가중치가 나타났다. 또한 PSS 가치요소 분석을 위한 하인요인에서는 제품기반 PSS의 경우 소비자 관점에서는 〈합리적 소비증가〉가 생산자 관점에서는 〈혁신속도증가〉가, 사회에서는 〈환경부하 감소〉가 높은 가중치를 받았다. 사용기반 PSS 역시 소비자 관점과 사회 관점은 결과가 같았지만, 생산자 관점은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이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결과기반 PSS의 경우 제품기반 PSS와 같은 중요도 요인이 나왔다.
특히 복합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10위권 내의 PSS 가치요소들의 분포적 특성을 분석해 보면 PSS 비즈니스 모델 이용 시 소비자들의 소비형태가 합리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소비자 비용절감으로 이어지며, 생산자들은 이런 소비자층들을 사로잡기 위해 혁신속도를 증가시킬 것이며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구축으로 끊임없는 성장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다. 한편 하위권은 PSS 가치요소 중 일자리 창출과 과소비 감소 등은 상당히 낮은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다. 이에 PSS 비즈니스 모델 구축 시 일자리 창출과 물질소비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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