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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 문화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광둥성, 상하이시, 베이징시를 중심으로 / 오혜정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D 412 -13-21
형태사항
vii, 1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018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중국어중국학과, 2013.8. 지도교수: 고영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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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3

제2절 기존 연구 동향 15

1. 국외 연구 15

2. 국내 연구 17

제3절 연구범위와 방법 19

1. 연구 범위 19

2. 연구 방법 20

제4절 논문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정책적 특징 23

제1절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 23

1. 문화산업의 이론과 특징 23

2. 중국 문화산업의 개념 29

3.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특징 34

제2절 중국문화산업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 37

1. 등장 배경 37

2. 발전 과정 42

제3절 정책적 특징 47

1. 시기별 주요정책과 특징 49

2. 정부 기관별 지원정책 54

제3장 주요지역별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63

제1절 지역선정배경과 문화산업발전지수 63

제2절 주강삼각주경제권: 광둥성(廣東省) 68

1. 발전 배경 68

2. 발전 현황 72

3.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82

제3절 장강삼각주경제권: 상하이시(上海市) 83

1. 발전 배경 84

2. 발전 현황 89

3.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100

제4절 환발해경제권: 베이징시(北京市) 101

1. 발전 배경 102

2. 발전 현황 107

3.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116

제4장 지역경제발전과 문화산업의 영향 분석 118

제1절 지역별 문화산업발전 비교 분석 118

1. 문화산업발전지수와 지역경제 118

2. 산업구조의 변화와 문화산업의 역할 124

3. 문화산업과 지역경제발전 비교 127

제2절 문화소비와 지역경제발전 135

1. 문화소비의 증가원인과 내수확대 135

2. 문화소비 특징과 산업별 영향 139

제3절 문화산업 클러스터와 지역경제발전 140

1.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발전과 지역경제발전에의 영향 140

2. 문화재산권거래소의 역할과 지역경제에의 영향 144

제4절 문화 해외진출정책과 특징 147

1. 문화의 해외진출 배경 147

2. 지역별 문화무역의 발전과 특징 분석 151

3. 문화무역의 특징과 지역산업에의 영향 163

제5장 결론 170

제1절 요약 및 결론 170

제2절 향후전망 및 정책적 함의 175

참고문헌 178

Abstract 188

부록 192

[표 2-1] 각국의 문화산업 분류표 27

[표 2-2] 문화산업 분류와 주요산업 31

[표 2-3] 중국 국가통계국 분류기준에 따른 문화산업 관련 산업분류표 32

[표 2-4] 중국 문화산업의 정의 34

[표 2-5] 클러스터 관련 이론 35

[표 2-6] 중국의 클러스터 관련용어의 의미와 용례 36

[표 2-7] 17기 6중 전회《결정》의 중점과제 41

[표 2-8] 중국 문화산업정책의 시기별 발전과정 및 주요내용 47

[표 2-9] 중국 문화산업발전의 주요 내용 48

[표 2-10] 11·5시기 문화산업의 목표 및 주요내용 50

[표 2-11] 2009년「문화산업진흥규획」의 내용과 특징 51

[표 2-12] 《문화체제 개혁 심화에 관한 결정》과 12.5 규획 문화산업 주요 정책 방향 52

[표 2-13] 12·5 문화산업 배증계획('十二五'時期文化産業倍增計劃)의 주요내용 54

[표 2-14] 문화부 주요부서의 기능과 역할 56

[표 2-15] 국가광전총국의 주요기능과 역할 57

[표 2-16] 광전총국 내 주요 핵심 부서 업무 범위와 내용 59

[표 2-17] 국가신문출판총서의 주요 기능과 역할 60

[표 2-18] 신문출판총서 내 주요핵심부서 업무 범위와 내용 61

[표 3-1] 중국 경제발전의 3대주요지역의 특징 64

[표 3-2] 2012년 중국 문화산업 발전지수 67

[표 3-3] 11·5기간 광둥성 문화산업 발전 전략 70

[표 3-4] 11·5기간 광둥성 문화산업의 분야별 발전 방향 71

[표 3-5] 중국영화산업 규제정책 74

[표 3-6] 2001-2009년 중국영화생산량 현황 75

[표 3-7] 중국영화산업 진흥정책현황 76

[표 3-8] 2010-2012년 박스오피스 수입 지역별 상위10위 78

[표 3-9] 광둥성 국가급 문화산업기지 현황 81

[표 3-10] 장강삼각주 지역의 문화산업 발전요인과 특징 85

[표 3-11] 장강삼각주지역 경제규모 및 위상 변화 86

[표 3-12] 상하이시 문화산업 중점업무와 발전목표 87

[표 3-13] 12·5기간의 애니메이션 발전계획 92

[표 3-14] 2011년 상하이시 애니메이션산업보고 주요내용 96

[표 3-15] 상하이시 국가급 문화산업클러스터현황 98

[표 3-16] 베이징시 문화산업 발전 전략 104

[표 3-17] 베이징시의 문화산업 중점업무 및 발전목표 106

[표 3-18] 중국 문화예술 지원정책동향 108

[표 3-19] 베이징시 문화예시장의 특징 110

[표 3-20] 베이징예술단 국내외 공연수 111

[표 3-21] 베이징시 예술극단과 공연장소 현황 112

[표 3-22] 베이징시 국가급 문화산업클러스터 현황 115

[표 4-1] 문화산업클러스터의 발전목표 및 주요내용 142

[표 4-2]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의 문화재산권시장 146

[표 4-3] 문화산업별 주요대표 상품 149

[표 4-4] 중국대외문화무역지수 151

[표 4-5] 광둥성 문화무역의 목표 및 정책 153

[표 4-6] 광둥성 문화무역 발전특징과 주요내용 155

[표 4-7] 상하이시 문화무역발전에 관한 정책 156

[표 4-8] 상하이시 문화무역 발전특징과 주요내용 158

[표 4-9] 상하이시 문화수출입현황 (2011년기준) 159

[표 4-10] 베이징시 문화무역 발전특징과 주요내용 162

[표 4-11] 중국문화의 해외진출 관련정책 164

[표 4-12] 2009년-2011년 주요문화상품의 대외무역현황 169

[그림 1-1] 분석의 틀 20

[그림 2-1] 중국문화산업의 특징 33

[그림 3-1] 중국문화산업발전의 특정지수지표체계 65

[그림 3-2] 주강삼각주 경제권 69

[그림 3-3] 2006-2012년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 수입 73

[그림 3-4] 광둥성 문화산업의 증가치 82

[그림 3-5] 장강삼각주경제권 84

[그림 3-6] 상하이시 문화산업의 증가치 88

[그림 3-7] 애니메이션산업클러스터와 애니메이션산업의 관계 91

[그림 3-8]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규모 추이 91

[그림 3-9] 환발해경제권 102

[그림 3-10] 베이징시의 문화산업 증가치 105

[그림 3-11] 중국 국내 전시산업 영역별 분포 109

[그림 4-1] 문화산업종합발전지수 119

[그림 4-2] 문화산업 발전의 추진력지수 120

[그림 4-3] 광둥성 지역의 문화산업발전지수 응용표 121

[그림 4-4] 상하이시 지역의 문화산업발전지수 응용표 121

[그림 4-5] 베이징시 지역의 문화산업발전지수 응용표 122

[그림 4-6] 세 지역의 지역의 문화산업발전지수 응용표 124

[그림 4-7] 광둥성 산업별 비중현황 125

[그림 4-8] 상하이시의 산업별 비중현황 126

[그림 4-9] 베이징시의 산업별 비중현황 127

[그림 4-10] 중국문화산업의 성장추이 128

[그림 4-11] 광둥성의 문화산업 발전현황 130

[그림 4-12] 중국 문화산업의 증가액과 광둥성 점유분 130

[그림 4-13] 상하이시의 문화산업 발전현황 131

[그림 4-14] 중국 문화산업의 증가액과 상하이시 점유분 132

[그림 4-15] 베이징시의 문화산업발전현황 133

[그림 4-16] 중국 문화산업의 증가액과 베이징시 점유분 134

[그림 4-17] 2000-2010년 중국 문화소비 규모 증가 136

[그림 4-18] 중국 문화산업 시장규모 138

[그림 4-19] 중국의 대표 주요발전지역: 환발해,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141

초록보기 더보기

Recently, as industrial paradigm is changed from industrial production to cultural production, countries all over the world are extensively fostering cultural industry by recognizing it as a major growth engine of creating high added value based on its big riffle effect on economic and cultural aspect.

Cultural industry is a form of industry that is produced and sold as a commodity under the strategy of commercial, economic aspects by adding diversified contents to its value. In other words, it may be defined as all the industries that create economic added value by producing commodity having cultural value through its planning, manufacturing or processing or participating in a process of distribution, marketing and consumption or support such activities.

As spirit, value and culture are comprehensively implied in this cultural industry, it also provides an important foundation for forming cultural identity of any one nation.

And as the cultural identity involved in cultural industry enhances national image and national brand power, every country is exerting their respective effort in order to maximize its riffle effect of national image promotion and key growth engine.

Since reform, open policy in 1978, as Chinese government also started to show concern over satisfying quality of life along with growth of consumption market as a result of economic development, a lot of changes have been brought forth in consumption structure.

Along with this trend, increased demand for cultural enjoyment aroused cultural consumption and cultural industry has been developed accordingly.

Under this background, this study in which an effect of cultural industry of China on local economy was explored summarized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based on policies relevant to cultural industry that was announced by Chinese government since 2000s by each times. As its concrete contents, development policy and goal of cultural industry by Chinese government were observed based on major contents of national program being announced by each times.

First, in order to ensure full-scaled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y, financial support is intended to be strengthened by extensively fostering industrial cluster in each region. In other words, in a special zone being designated as cultural test zone, cultural industry being matched with local features by each field would be fostered by developing key contents and new technology relevant to cultural industry.

Second, in order to promote reasonable distribution of cultural commodity and production elements, an environment of being able to experience diversified cultures by each region is intended to be provided by establishing modern system and activating distribution enterprise of cultural commodity.

Third, in order to expand cultural consumption, a plan of activating domestic consumption of cultural market is also intended to be provided by inducing cultural commodity and service creation appropriate for a new demand of the people.

Developmental relation of culture and economy based on this policy is being represented in a form of linkage between local culture and local economic development in a regional aspect. Developmental relation of economic development and cultural industry could be realized through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y that reflects regional economic level, policy of local government and regional characteristics by identifying economic development level of each region and exploring cultural resource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region.

Second objective of this study reflects standard and meaning of regional cultural industry development status as mentioned hereinabove and developmental relation of regional cultural industry development and regional economy was summarized in three categories as follows by analyzing such relation based on Provinces of Guangdong, Shanghai and Beijing that are the major regions of Pearl River Delta, Yangtze River Delta and Bohai Bay Economic Zone that were designated as major development zones through reform, open policy of China.

First, at present, China is developing new technology relevant to key contents and cultural industry by designating test zone for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y and cultural industry by matching it with regional characteristics by each field. Therefore, developmental direction for the future is presented by summarizing fostering method of key industry through activation of cultural industry cluster in the order of economic zone, major central cities and major clusters.

Second, a method of solving a factor detrimental to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and its limitation was explained by observing positive factor and negatively acted policy of Chinese cultural industry on activation and development of regional economy through analysis of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status relevant to cultural industry of Guangdong City, Shanghai City and Beijing City.

Third, enhancement of income level of the people, resultant increasing factor of cultural consumption and developmental relation of cultural industry and regional economy as a result of economic development were observed. An effect of cultural industry on economic development of each region was analyzed through summary of institutional aspect relevant to regional cultural trade, increase rate of GRDP and comparison of development status of overall cultural industry and that of cultural industry by each region.

Through this study, it could be realized that cultural industry of China is unfolding a policy of satisfying cultural demand of the people in its psychological terms by developing diversified cultural contents and activating cultural market and through soft power such as culture, value and policy, Chinese government is trying to raise national status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Furthermore, it is expected that Chinese government would continuously develop cultural industry based on their rich cultural resources in a diversified way in order to enhance national competitiveness as cultural power while pursuing development of cultural aspect that relatively lagged behind compared with economic development through change of consumption structure backed by economic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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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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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2),『차이나 소프트 파워』,무한출판사. 미소장
3 (2009),『중국의 상관습과 지역별 비즈니스 환경』,부산: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미소장
4 (2012),『중국지역개론』,신아사. 미소장
5 (2011),『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북코리아. 미소장
6 (2005),『문화산업의 이해』,서울경제경영. 미소장
7 (2011),『쉽게 이해하는 중국 문화』,서울:다락원. 미소장
8 (2012),『문화콘텐츠 산업론』.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9 (2008),『새로운 중국을 말하다』,한빛비즈. 미소장
10 매일경제 국제부 중국팀 (2009),『G2시대』,매경출판(주). 미소장
11 (2012),『문화산업을 알면 중국이 보인다』,서울:차이나하우스. 미소장
12 (2012),『세계도시 베이징의 공간기억과 문화재현』,글로벌콘텐츠. 미소장
13 (2012),『중국(中國)에게 묻다』,학고재. 미소장
14 (2003),『창의적 문화사회와 문화정책』,진한도서. 미소장
15 (2009),『21세기 중국이 가는 길』,서울,나남출판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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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013),『中国文化产业发展报告(2012-2013)』,社会科学文献出版社. 미소장
18 (2010),『中国廣州文化发展报告』,北京:社会科学文献出版社. 미소장
19 (2012),『中国文化政策研究报告』,社会科学文献出版社. 미소장
20 中华人民共和国文化部对外文化联络局·北京大学文化产业研究院 (2012),『中国对外贸易年度报告(2012)』,北京大学出版. 미소장
21 中国文化产业年鉴 (2011),安微人民出版社. 미소장
22 (2009),『文化产业导论』,復旦大学出版社.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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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012),『上海对外文化贸易发展特征与趋势研究,『上海文化发展报告』,北京:社会科学文献出版社.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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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011),“중국 문화창의산업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7 (2011),“한류문화의 활성화를 통한 문화산업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중국내 한류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8 한·중 방송콘텐츠산업의 국제경쟁력 비교연구 : 일반화된 더블 다이아몬드모델을 중심으로 소장
39 (2012),“韓中양국의 文化産業클러스터 現況과 發展戰略,”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0 (2010),“중국 국가 애니메이션산업기지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1 The Study about Development Status, Trends and Paths of Cultural Industry in China 네이버 미소장
42 Patterns of China's industrialization: Concentration, specialization, and clustering 네이버 미소장
43 (2004),“WTO与中国文化产业发展研究”,经济与贸易学院博士学位論文.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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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논문모집 안내 네이버 미소장
61 문화정책으로 읽는 중국 네이버 미소장
62 개혁개방 이후 중국 문화산업정책 및 인력 소장
63 중국 문화산업의 지역별 생산성 비교 소장
64 (2012),“중국 문화산업의 발전현황,문제점,정책”,『한국지식특보기술학회논문집』,제7권 제2호. 미소장
65 Culture and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Disparity in China 소장
66 베이징의 창의도시 전략과 창의산업클러스터의 특징 소장
67 (2012),“중국 공연예술 시장 분석”,『한국콘텐츠진흥원』,10년 11호,중국 콘텐츠산업 동향. 미소장
68 노수연 (2013),“상하이 시 문화산업과 도시경쟁력”,중국전문가포럼. 미소장
69 A study into effect the terminological definition of cultural industry has on creativity of cultural contents - Based on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Cultural Industry, US Entertainment Industry and UK Creative Industry - 소장
70 (2012),“2012 월간 브리핑이슈”,제2호(통권2호),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71 문화현상으로 본 현대 한중문화의 교류와 충돌 소장
72 (2011),“중-홍콩/마카오 CEPA의 경제적 효과”,『대한중국학회』,중국학 제40집,2011,12,31. 미소장
73 (2011),“중국 문화산업 정책의 특징과 전략적 목표,”고려대한국학연구소,『한국학연구』,제37집,2011.6. 미소장
74 (2012),“중국 문화산업의 발전 배경”,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중국학논집』,제37편,2012.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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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중국의 문화산업정책과 문화원형 콘텐츠 개발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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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개혁개방이후 중국문화산업의 정책적 발전과 주요 특징에 관한 연구 소장
79 (2004), “지역 문화산업의 육성에 관한 연구”,『문화무역연구』제4권. 미소장
80 Chinese cultural nationalism and Its Strategies 소장
81 (2011),“중국의 도시화와 창조산업클러스터의 특징에 관한 고찰”,『(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통권 제20호. 미소장
82 (2003),“지역문화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과제- 지역 문화산업단지조성을 위한 클러스터 육성전략을 중심으로”,『국토논단』. 미소장
83 중국의 소프트파워에 대한 평가 및 함의 : 국제 여론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소장
84 중국의 문화대국 전략 : 그 내용과 한국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소장
85 중국의 소프트파워 강화 전략에 대한 一考察 : 원조외교와 공자학원을 중심으로 소장
86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문화정책에 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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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A Study on the status and significance of the ‘Confucius’ Contents as Chinese Soft Power 소장
96 한중FTA, 영화산업 개방화 협상 전략 대조적 : 시장 전망과 정책동향 파악에 세심해야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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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중국 문화산업의 제도적 특징과 발전 소장
103 문화산업과 중화문화의 ‘세계화’ 네이버 미소장
104 중국 12·5규획 기간 문화산업 배증계획의 주요 내용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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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郭珊 (2012),“廣东文化产业增长连续9年领先”,『南方日报』,2012.7.13. 미소장
107 廣东省外经贸厅、廣东省文化厅《关于印发促进对外文化贸易发展实施意见》,『深圳市加工贸易企业协会』.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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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광둥성 광전망:http://rftgdo.gov.c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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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광둥성 통계국:www.gdstats.gov.cn 미소장
139 문화산업-중국경제 사이트:www.ce.cn/cultur 미소장
140 베이징 문화산업사이트:http://www.bjwh.gov.cn/index.htm 미소장
141 베이징 통계국:http://www.bjstats.gov.c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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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중국광전총국:http://www.sarft.gov.cn/ 미소장
146 중국국가통계국:http://www.stats.gov.cn 미소장
147 중국국제문화산업 사이트:www.china9986.com 미소장
148 중국도시문화 사이트:www.citure.net. 미소장
149 중국문화부:www.ccnt.gov.cn 미소장
150 중국문화재산권거래소:www.zgcae.net 미소장
151 중국문화전파매체 사이트:www.ccdy.cn. 미소장
152 중국발전포럼:www.ccmedu.com 미소장
153 중국애니메이션산업 사이트:http://www.chncomic.com. 미소장
154 중국인민대학교 문화창의산업연구센터:www.cncci.org. 미소장
155 한국콘텐츠진흥원:http://www.kocca.or.kr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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