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8
1.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18
2.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18
3. 용어의 정의 19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Young Children Multicultural Comprehension Education) 19
B. 통합적 접근(Integrative Approach) 20
C. 다문화 인식(Multicultural Cognition)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다문화 이해교육의 개념 21
A. 다문화 21
B. 다문화 이해교육 23
2.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26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과 반 편견 교육의 관계 30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과 세계이해 교육의 관계 34
C.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과 국제이해 교육의 관계 37
3.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의 접근방법과 통합적 접근 39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방법 및 현황 39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접근 43
4. 유아의 다문화 인식 52
III. 통합적 접근에 의한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55
1.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56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준거 분석 56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58
2.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및 조직 60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준거 분석 60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65
3.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67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준거분석 67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원리 69
4.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73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73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선정 76
5.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모형 및 결과 77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모형 78
B.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84
IV.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87
1. 연구설계 87
2. 연구 대상 89
3. 연구 도구 91
A. 유아용 다문화 인식척도 91
B. 질적 분석을 위한 준거 92
4. 연구절차 93
A. 예비실험 93
B. 본 실험 95
5. 자료 분석 101
6. 연구결과 102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102
B.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언어변화 112
V. 논의 및 결론 128
1. 연구의 요약 128
2.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29
A. 교육목표 130
B. 내용선정 131
C. 교수-학습 방법 및 원리 133
D. 평가 135
3.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135
A.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인식에 미치는 효과 135
B.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유아의 언어에 나타난 질적 변화 139
4.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43
참고문헌 147
부록 161
부록 1-1. 유아용 다문화 인식척도 162
부록 1-2. 유아용 다문화 인식척도의 설문 보조카드 163
부록 2-1.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프로그램의 연간교육 계획안(7월 -11월) 164
부록 2-2.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월간 교육계획안의 예 1 165
부록 2-3.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월간 교육계획안의 예 2 166
부록 2-4.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주간교육계획안 예 1 167
부록 2-5.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주간교육계획안 예 2 169
부록 2-6.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주간교육계획안 예 3 171
부록 2-7.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단위활동 교육계획안의 예 1 173
부록 2-8.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단위활동 교육계획안의 예 2 175
부록 3-1. 비교집단 - 외국인의 특성화 다문화교육의 월간교육 계획안의 예 178
부록 4-1. 통제집단 -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월간교육계획안의 예 179
부록 4-2. 통제집단 -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주간교육 계획안의 예 180
ABSTRACT 182
〈표 1〉 편견의 영역 32
〈표 2〉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의 교육접근 및 방법 40
〈표 3〉 통합모형과 영유아 교육내용 46
〈표 4〉 유아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과 특성: Fogarty분류를 기준으로 48
〈표 5〉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의 내용구분 60
〈표 6〉 다문화 이해교육의 내용 61
〈표 7〉 다문화/반 편견 교육의 주제와 하위범위 62
〈표 8〉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주제와 교육내용의 실제 65
〈표 9〉 교수-학습단계를 활용한 단위활동 계획안의 예 80
〈표 10〉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활동명과 주제 목록의 예 85
〈표 11〉 연구의 실험설계와 연구도구 87
〈표 12〉 연구대상의 집단별·성별 분포 89
〈표 13〉 교사의 일반배경 구성변인 90
〈표 14〉 유아용 다문화 인식척도의 하위영역별 내용구성 92
〈표 15〉 교사교육의 교육내용과 자료 95
〈표 16〉 유치원 일과계획 98
〈표 17〉 유아 다문화 인식의 사전검사 점수 102
〈표 18〉 집단 간 유아 다문화 인식의 사전검사 점수 차이 비교 104
〈표 19〉 유아 다문화인식의 사후검사 점수 106
〈표 20〉 집단 간 유아 다문화 인식의 ANCOVA 분석 결과 107
〈표 2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유아 다문화 인식의 점수 차이비교 109
〈표 22〉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유아 다문화 인식의 점수 차이 비교 110
〈표 2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유아다문화 인식의 점수 차이비교 111
[그림 1]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모형 55
[그림 2] 다문화교육과 세계이해교육의 개념체계 77
[그림 3]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체계 78
[그림 4] 실험에 참여한 집단의 교육활동 및 디자인 8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언어변화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유치원 중 2개소 유치원으로 한 유치원의 2개
학급과 다른 유치원 1개 학급을 선정하여 2 곳의 만 5세 유아 105명을 선정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 1〕, 〔연구 2〕로 구성하였다. 〔연구 1〕에서는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에 다문화 인식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양적인 연구방법으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Scheffe와 대비검증(Contrast test)과T-test를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방법으로는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다문화적인 유아의 언어변화를 세단계로 구분하여 저널형식으로 범주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1〕에서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목적은 유아가 인식하는 다문화환경에서 다문화적 목표인 정체성, 다양성, 협력, 반 편견을 자신에 삶의 구성요소로 이해하고 다문화적인 능력을 기르며 함양하는데 있다. 또한, 민주주의 국가의 이념인 함께 공동체의 선을 추구하도록 하며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전인교육'의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기르는데 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특성상 인종, 생활양식, 계층, 사회편견 등을 다룸으로써 유아기에 발달에 적합한 대인 간 의사소통지능이나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구성절차는 선행연구, 계획, 실행, 평가를 따랐다. 또한, 교육접근방법으로 유아발달과 지식구성의 유용한 통합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구성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의 구성을 구체적으로 보면 교육목적에 의해 교육내용을 2012 만5세 누리과정과 다문화 교육요소를 연계·분석하여 유아기에 배워야 할 사회적 지식, 도덕적 가치를 중심으로 5개 생활영역에 구성하였고 교수-학습방법은 과정중심, 학습자의 특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고려한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단계를 따랐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와 교사에 의해 프로그램의 활동과정에서 수업목표를 유아들이 잘 수행했는지를 확인하였고 현장교사들에 의해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2〕에서는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18주 동안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실험집단이 외국인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하는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비교집단과 일반적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행한 통제집단보다 다문화이해 인식능력이 높게 나타나 효과가 있었다.
유아가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보이는 언어표현에 대한 내용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인식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의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편견적인 사고의 전환을 중심으로 인식의 변화를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명명하였다.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그대로 인식하는 수준을 '인식의 혼란과정'으로 유아가 교사나 또래에게 자신의 의견을 타진하거나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수준을 '인식의 타협과정'이라 하였으며 유아가 다문화 이해적인 관점과 편견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수준을 '인식의 수용과정'이라고 하였다. 그 결과로 유아의 편견이 감소하고 다문화의 인식이 높아지는 변화과정을 보여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다문화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전인교육의 기초가 되는 대인간의 의사소통과 관계성, 민주시민의 자질인 유아 다문화 이해교육의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