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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수묵화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현대포스터디자인 연구 = (The)research about inputting the elements of traditional Chinese painting used in the design of the contemporary poster : 작품 제작을 중심으로 / 尹律航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41.6 -13-217
형태사항
6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10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2013.8. 지도교수: 백금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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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법위 14

II. 중국 수묵화(水墨畵)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15

1. 중국 수묵화의 정의와 특성 및 표현기법 15

A. 수묵화의 정의와 특성 15

B. 수묵화의 역사 20

C. 수묵화의 표현기법 23

2. 수묵화의 표현 기법의 현대포스터다자인 활용 사례 34

A. 수묵화의 기법을 활용한 포스터 사례 36

III. 수묵화의 표현 기법을 활용한 포스터디자인 제작 45

1. 작품-1 : 갈필법(渴筆法)을 활용한 삼성카메라 포스터-1 45

2. 작품-2 : 갈필법(渴筆法)을 활용한 삼성카메라 포스터-2 47

3. 작품-3 : 갈필법(渴筆法)을 활용한 삼성카메라 포스터-3 49

4. 작품-4 : 갈필법(渴筆法)을 활용한 삼성카메라 포스터-4 51

5. 작품-5 :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컴퓨터 포스터-1 53

6. 작품-6 :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컴퓨터 포스터-2 55

7. 작품-7 :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컴퓨터 포스터-3 57

8. 작품-8 :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컴퓨터 포스터-4 59

9. 작품-9 :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갤럭시 노트2 포스터-1 61

10. 작품-10 :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갤럭시 노트2 포스터-2 63

11. 작품-11 :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갤럭시 노트2 포스터-3 65

12. 작품-12 :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갤럭시 노트2 포스터-4 67

IV. 결론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1

〈그림 1〉 운수평, 화훼책 27

〈그림 2〉 구집목, 남도정 27

〈그림 3〉 비파사녀도 27

〈그림 4〉 죽금도 27

〈그림 5〉 목가선, 풍운기량도박안, 중국화, 2011년 28

〈그림 6〉 우하 28

〈그림 7〉 청, 곤잔, 결사림천도 28

〈그림 8〉 곽량금추, 200x200 28

〈그림 9〉 장대천, 1979년작, 군자지풍, 경심 29

〈그림 10〉 소사잔설도급제시 29

〈그림 11〉 산고수장 29

〈그림 12〉 국화대사, 장대천 하화작품 29

〈그림 13〉 황해송석도 30

〈그림 14〉 일고화영중 30

〈그림 15〉 쌍구족석도 30

〈그림 16〉 길상여의 30

〈그림 17〉 초음음구도 31

〈그림 18〉 사생심득 31

〈그림 19〉 유인내랭의문구 31

〈그림 20〉 왕유시의 31

〈그림 21〉 산가운 32

〈그림 22〉 국화대사, 황추원 작품 32

〈그림 23〉 적묵 32

〈그림 24〉 적묵중국화 32

〈그림 25〉 포석준 33

〈그림 26〉 만학송풍도 33

〈그림 27〉 귀검준 33

〈그림 28〉 추원준 33

〈그림 30〉 수묵지미·포보, 류강평 39

〈그림 31〉 수묵지미·추구, 류강평 39

〈그림 32〉 수묵지미·도수, 류강평 39

〈그림 33〉 칸타이쿵, Communication Arts, 표지 디자인 39

〈그림 34〉 예술 디자인, 표지 디자인 39

〈그림 35〉 올림픽포스터 39

〈그림 36〉 간타이쿵 풍, 운, 산 40

〈그림 37〉 홍콩, 예술가전 40

〈그림 38〉 고월, 생명의 개치 40

〈그림 39〉 인터렉션 40

〈그림 40〉 간타이쿵 “행” (行) 41

〈그림 41〉 간타이쿵 “좌” (坐) 41

〈그림 42〉 간타이쿵 “수” (睡) 41

〈그림 43〉 간타이쿵 “흘” (吃) 41

〈그림 44〉 간타이쿵 “완” (玩) 41

〈그림 45〉 중국디자인-융회 42

〈그림 46〉 풍, 아, 락 42

〈그림 47〉 방원그룹부동산 43

〈그림 48〉 골동품 43

〈그림 49〉 강남문화선전 44

〈그림 50〉 운남산차, 기업선전포스터 44

〈그림 51〉 향수지약부동산 44

〈그림 52〉 전조미식 44

〈그림 53〉 북경부동산포스터 44

〈작품 1〉 갈필법(渴筆法)을 활용한 삼성 카메라 포스터-1 46

〈작품 2〉 갈필법을 활용한 삼성 카메라 포스터-2 48

〈작품 3〉 갈필법을 활용한 삼성 카메라 포스터-3 50

〈작품 4〉 갈필법을 활용한 삼성 카메라 포스터-4 52

〈작품 5〉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 컴퓨터 포스터-1 54

〈작품 6〉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 컴퓨터 포스터-2 56

〈작품 7〉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 컴퓨터 포스터-3 58

〈작품 8〉 파묵법(破墨法)을 활용한 삼성 컴퓨터 포스터-4 60

〈작품 9〉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 갤럭시 노트2 포스터-1 62

〈작품 10〉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 갤럭시 노트2 포스터-2 64

〈작품 11〉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 갤럭시 노트2 포스터-3 66

〈작품 12〉 발묵법(潑墨法)을 활용한 삼성 갤럭시 노트2-4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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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논문은 수묵화의 기법으로 현대 포스터디자인 연구를 표현하는데 있어 중국의 수묵화가 현대 포스터디자인에서의 발전 잠재력과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의 수묵예술이 벌써 끝이 나는가? 본토 문화의 가치를 지금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을까? 이런 학술상의 쟁의가 수묵예술가들의 탐색과 실험의 열정을 자극한다. 그리고 수묵예술의 발전의 가능성을 극히 확장시킨다. 또한 수묵예술에 더 많은 표현 형식과 기법을 받아들여 현대디자인과의 용합을 더 잘 촉진한다. 청나라 때, 石濤(석도)라고 한 중국화 대가는 "붓과 먹은 시대를 따라야 하다"라고 했다. 예술은 시대에 따라 변혁과 발전이 필요하다. 중국의 수묵 언어가 현대로 전환되고 현대적인 기능을 가지고 현대 디자인에 융화시키기 위해 변혁과 창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수묵 자체가 어느 정도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통의 틀을 제거해야 하고 예술 표현 형식을 창의해야 한다. 수묵 언어의 전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표현언어를 창조하는 데에 힘쓸 필요가 있다. 이는 시대의 필요를 뿐만 아니라 수묵화자체의 발전 요구이기도 하다. 수묵 작품의 현대적인 변혁 요구로 인하여 수묵 예술이 현대 중국 예술 발전을 촉진하는 선구자와 혁신자로 가 되게 하여 또한 여러가지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현대 디자인 언어의 증가와 응용의 능력으로 예술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의식 관념이나 지면 구조로 인해 여러 가지의 독창성을 지니며 융통성이 비교적 크다.

수묵 예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매체이며 이를 시대에 따라 다른 형식으로 그의 문화 정보를 입체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그곳에 시각 문화 부호 현대 광고 디자인에 응용하여 본토 문화의 장점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수묵 원소는 현대 광고디자인에 사용하는 것은 민족 문화의 정수와 심미 이념, 심미 이상을 현대 광고에 운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곳에 예술 표현을 통해 현대 광고를 독특한 창조와 광고 풍격이 이겨 만든다. 그리하여 광고 작품이 브랜드를 표현한다. 그리고 이것은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현시대의 사람들의 생활 습관이나 민족 특색, 도덕관념, 가치관과 민족성 등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것은 사람들의 인정과 관심을 받게 되고, 사람들에게 문화적인 영향을 준다. 그리고 민족 문화와 사회 발전하는 데도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 디자인의 끊임없는 발전과 더불어 각종 새로운 사상, 새로운 관념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점점 많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은 오직 본토의 문화적 정수를 기반으로 하여 '중국의 특유성'에 대하여 깊이 연구를 하고, 외국의 새로운 의식을 흡수하여 융합 관통시켜야 만이 자체만의 특유한 디자인을 구상해낼 수 있고, 국제 디자인 이념과 실천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묵의 기법을 활용하고 본인의 작품 매체를 주심으로 포스터에서 나타나는 수묵화의 기법의 특수한 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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