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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4
1. 전통사회의 자녀교육 내용과 방법 14
1) 태아기 교육, 태교 14
2) 유아기 교육, 가정교육 20
3) 아동기 교육, 학교교육 28
2.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원리 37
1) 인간교육의 일곱 가지 원칙 38
2) 부모됨의 원리 42
3) 자녀교육의 원리 48
III. 연구방법 55
1. 부모교육프로그램 실시 절차 55
1)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 55
2) 부모교육프로그램 구성 57
3) 프로그램 실시 57
2. 실시대상 및 기간 58
3. 평가도구 및 자료분석 58
IV.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 60
1.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목적 60
2.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내용 61
V. 부모교육프로그램 실시 결과 및 해석 78
1. 부모교육프로그램 인식 78
1) 자녀교육의 중요도 및 내용 79
2) 부모교육프로그램 인지와 재교육 필요성 및 요구 83
2. 부모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의견 85
1) 부모교육프로그램 차시별 평가 85
2) 부모교육프로그램 단계별 의견 87
3) 선호 부모교육프로그램 이유 및 의견 93
VI. 결론 및 제언 96
1. 결론 96
2. 제언 99
참고문헌 101
부록 : 자녀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설문지 106
ABSTRACT 114
〈표-1〉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절차 56
〈표-2〉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 63
〈표-3〉 차시별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 계획안 66
〈표-4〉 참가자 연령 분포 78
〈표-5〉 참가자 자녀 분포 78
〈표-6〉 참가자 직업 분포 79
〈표-7〉 참가자 월 평균수입 79
〈표-8〉 자녀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받는 이유 80
〈표-9〉 자녀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80
〈표-10〉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내용 중요도 81
〈표-11〉 자녀 인성교육 담당기관 81
〈표-12〉 자녀 인성교육 방법 81
〈표-13〉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82
〈표-14〉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적정 실시 시기 83
〈표-15〉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교육진행 방법 84
〈표-16〉 부모교육프로그램 재교육의 필요성 84
〈표-17〉 부모교육프로그램 재교육 요구 기간 84
〈표-18〉 부모교육프로그램 재교육 내용 85
〈표-19〉 부모교육프로그램 차시별 평가 86
〈표-20〉 1단계 참인간되기 프로그램 평가 및 의견 87
〈표-21〉 2단계 참부모되기 프로그램 평가 및 의견 89
〈표-22〉 3단계 참부모답기 프로그램 평가 및 의견 91
〈표-23〉 부모교육프로그램 선호도 93
〈표-24〉 선호 부모교육프로그램 이유 및 의견 9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자녀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부모교육프로그램으로써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전통사회의 자녀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원리에 관해 살펴보았다. 가정은 부모와 자녀가 만나 인간관계를 맺는 최초의 장(場)이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인생을 살아나가는 데에 필요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다. 특히 가정에서의 교육은 여타의 교육기관에서 대신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이 바로 온전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인성교육이다. 인성교육이란 인간이 하늘에서 품부(稟賦)받은 인간다움에 대한 교육으로,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은 교육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태아기 태교(胎敎)부터 유아기 가정교육, 아동기 학교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인간교육의 일곱 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하여 부모됨의 원리와 자녀교육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위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기존 부모교육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은 유학사상을 바탕으로 인성 갖춘 자녀를 교육해야 한다는 인식하에 참인간되기, 참부모되기, 참부모답기의 총 세 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 '참인간되기 부모교육프로그램'에서는 인간으로서의 존재인식과 인간다움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2단계 '참부모되기 부모교육프로그램'에서는 태교부터 가정교육까지 부모로서의 역할수행과 인간관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3단계 '참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부모교육방법과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시를 통하여 교육참가자들의 의견과 평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가 부모교육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교육참가자로부터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은 자녀를 교육하는데 있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차시별 평가와 부모교육프로그램 중 특히 부모들이 선호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재교육에 관한 인식은 어떠한가?
상단의 질문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되기부터 부모답기' 부모교육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자녀교육에 있어 인성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가정에서 부모의 모범적인 행동이 인성교육의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인성교육이 중시되는 이유는 인간교육의 기초를 이루는 교육활동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내용은 몸교육 보다 마음교육에 더욱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부모교육프로그램 평가는 대체로 양호하였으며 특히 3단계 '참부모답기' 부모-자녀와의 소통, 부자자효(父慈子孝)프로그램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다. 현대사회 부모들은 자녀와의 소통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어려운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자녀와의 소통을 위해 부모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소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모색해야 한다.
셋째,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재교육 내용으로 특히 인문고전 교육에 관심이 높았다. 이것은 현재 인문학 열풍과 고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도 한 원인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고전교육에 대한 흥미와 관심은 자녀 인성교육의 관심과 실천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는 자녀가 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방법과 내용,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통교육을 기반으로 한 부모교육프로그램도 부모의 자녀 인성교육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을 통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은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만드는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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