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다문화이주여성 12
(2) 자녀양육태도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이주여성의 현황과 고민 14
(1) 다문화이주여성의 개념 14
(2) 다문화이주여성의 현황 15
(3) 다문화이주여성의 고민 19
2.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 20
(1) 자녀양육태도의 정의 및 유형 20
(2)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 관련 변인 21
3. 선행 연구 24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도구 및 측정방법 28
(1) 독립변수 28
(2) 종속변수 - 자녀양육태도 29
3. 연구절차 30
4. 자료 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2
2. 다문화이주여성의 평생교육 경혐 분석 34
3.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37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녀양육태도 37
(2)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특성에 따른 자녀양육태도 47
(3)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50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5
〈부록 1〉 설문지 63
〈부록 2〉 자녀양육태도 문항별 빈도분석표 79
〈표II-1〉 학령별 결혼이민자의 자녀 수 16
〈표II-2〉 결혼이민자의 자녀의 학령별 인구추계, 2009~2020년 17
〈표II-3〉 연령별 성별 보육시설 이용 결혼이민자 가정 아동수 및 전체 대비 비율 17
〈표III-1〉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 설문지 30
〈표IV-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표IV-2〉 조사대상자의 결혼만족도 33
〈표IV-3〉 조사대상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기간 34
〈표IV-4〉 지난 1년 동안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 34
〈표IV-5〉 지난 1년 동안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수 35
〈표IV-6〉 평생교육 활동에 참여한 동기 및 목적 35
〈표IV-7〉 평생교육 참여에 대한 가족의 지지도 36
〈표IV-8〉 참여를 원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36
〈표IV-9〉 주관적 한국어능력 37
〈표IV-10〉 자녀양육태도 38
〈표IV-11〉 다문화이주여성의 학력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38
〈표IV-12〉 다문화이주여성의 연령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39
〈표IV-13〉 다문화이주여성의 직업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0
〈표IV-14〉 다문화이주여성의 입국연수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1
〈표IV-15〉 다문화이주여성의 결혼만족도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3
〈표IV-16〉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수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4
〈표IV-17〉 다문화이주여성의 의사소통수단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5
〈표IV-18〉 다문화이주여성의 소득에 따른 자녀양육태도의 차이 46
〈표IV-19〉 다문화이주여성의 1년 동안 참여한 교육프로그램의 수에 따른 자녀양육 태도의 차이 47
〈표IV-20〉 다문화이주여성이 바람직한 부모되기 교육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자녀 양육태도의 차이 48
〈표IV-21〉 다문화이주여성이 '자녀양육에 관한 가족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자녀 양육태도의 차이 49
〈표IV-22〉 다문화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 및 지난 1년 동안 프로그램 참여 횟수와 자녀양육태도의 상관관계 50
〈표IV-23〉 다문화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52
〈그림 1〉 충남도 다문화가족 추이와 현황 1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