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로서 학교마을도서관에 관한 연구 / 이미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D 025.5 -13-5
형태사항
viii, 1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166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정보봉사전공, 2013.8. 지도교수: 남영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내용 및 방법 13

1.3. 선행연구 14

1.3.1. 협력도서관 14

1.3.2. 학교도서관의 기능 17

1.4. 용어의 정의 22

2. 이론적 배경 23

2.1. 우리나라 도서관 공동체의 특성 및 기능 23

2.1.1. 학교도서관 23

2.1.2. 공공도서관 29

2.1.3. 마을문고 33

2.1.4. 학교마을도서관 39

2.2. 외국 도서관 공동체의 특성 및 기능 46

2.2.1. 미국 46

2.2.2. 일본 51

2.2.3. 영국 54

2.3. 소결 57

3. 우리나라 지역도서관의 사례 연구 60

3.1. 작은도서관 60

3.1.1. 경기도 지원 사례 63

3.1.2. 국민은행 지원 사례 66

3.2. 학교도서관 68

3.2.1.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69

3.2.2. 교육청 학교도서관 시책 70

3.3. 학교마을도서관 73

3.4. 소결 79

4. 학교마을도서관의 설문조사 및 분석 81

4.1. 연구절차 81

4.1.1. 조사 개요 81

4.1.2. 설문조사 및 회수 83

4.2. 설문지 구성 83

4.3. 설문조사 내용 분석 87

4.3.1. 응답기관 및 응답자 특성 87

4.3.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 92

4.3.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 97

4.3.4. 학교마을도서관 적정 운영시간 및 방법 101

4.3.5. 학교마을도서관 지역주민 개방 105

4.3.6. 학교마을도서관 이용실태 111

4.3.7. 학교마을도서관 만족도 및 성과 117

4.3.8.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 의견 124

4.3.9.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및 관리의 개선점 129

4.4. 소결 134

5. 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방안 136

5.1. 제도적 환경 조성 136

5.1.1. 학교도서관진흥법의 보완 136

5.1.2. 도서관법의 보완 139

5.2. 운영예산의 안정적 확보 140

5.2.1. 소장 자원 140

5.2.2. 운영인력 142

5.2.3. 물리적 공간 144

5.3. 심층인터뷰를 통한 방안 검증 및 보완 146

5.3.1. 내용적 준비 146

5.3.2. 방법론적 준비 146

5.3.3. 활성화 방안의견 147

5.4. 소결 153

6. 결론 155

참고문헌 159

부록 10

[부록 1]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 (교장용) 169

[부록 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도서관 운영자용) 176

[부록 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 (이용자용) 184

[부록 4]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의 설문 인터뷰 결과 190

국문초록 192

ABSTRACT 194

〈표 1〉 학교도서관의 지역별 설치 현황 25

〈표 2〉 학교도서관수 대비 사서교사수 28

〈표 3〉 국내 지역별 도서관수, 1관 당 인구수, 1관 당 장서수 31

〈표 4〉 주요 국가별 도서관수, 1관 당 인구수, 인구 1인당 장서(인쇄)수 32

〈표 5〉 학교마을도서관의 전국 설치 현황 40

〈표 6〉 각 도별 학생 수 기준 학교마을도서관 현황 41

〈표 7〉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마을문고, 학교마을도서관과의 비교 45

〈표 8〉 정부지원의 작은도서관 지역별 조성 현황 62

〈표 9〉 민간후원의 작은도서관 지역별 조성 현황 63

〈표 10〉 작은도서관 운영 우수 사례 64

〈표 11〉 연도별 작은도서관 조성 지원 현황 67

〈표 12〉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69

〈표 13〉 학교마을도서관 도별 현황 74

〈표 14〉 작은도서관, 학교도서관, 학교마을도서관의 비교 78

〈표 15〉 조사 개요 82

〈표 16〉 설문지 구성(교장) 84

〈표 17〉 설문지 구성(운영자) 85

〈표 18〉 설문지 구성(이용자) 86

〈표 19〉 응답기관 특성 87

〈표 20〉 학교마을도서관 응답자 특성(운영자) 89

〈표 21〉 학교마을도서관 응답자 특성(이용자) 91

〈표 2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 현황 93

〈표 2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별 적합성 판단 94

〈표 24〉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의 문제점 95

〈표 25〉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의 직무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운영자) 97

〈표 26〉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을 위한 희망 교육기관(운영자) 98

〈표 27〉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 적정시간(운영자) 99

〈표 28〉 학교마을도서관 직무교육 시 필요한 교육내용(운영자) 구분 99

〈표 29〉 희망하는 직무교육 세부내용 구성(운영자) 100

〈표 30〉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시간 현황(평일기준) 101

〈표 31〉 학교마을도서관의 적정 운영시간(평일기준) 102

〈표 32〉 학교마을도서관의 현재 운영방법 103

〈표 33〉 학교마을도서관의 적정 운영방법 104

〈표 34〉 학교마을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에 대한 의견 106

〈표 35〉 학교마을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에 대한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107

〈표 36〉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마을도서관의 주요 기능에 대한 의견(교장) 108

〈표 37〉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마을도서관의 주요 기능에 대한 의견(운영자) 110

〈표 38〉 학교마을도서관 이용기간(이용자) 111

〈표 39〉 학교마을도서관 이용빈도(이용자) 112

〈표 40〉 학교마을도서관 방문 시 평균이용시간(이용자) 113

〈표 41〉 학교마을도서관 최초 이용계기(복수응답)(이용자) 113

〈표 42〉 학교마을도서관 주요 방문목적(복수응답)(이용자) 114

〈표 43〉 지역주민의 주요 독서장소(이용자) 115

〈표 44〉 지역주민의 독서를 위한 도서입수 경로(복수응답)(이용자) 116

〈표 45〉 학교마을도서관의 접근성(이용자) 117

〈표 46〉 학교마을도서관 이용 전후의 한 달 평균 독서량 변화(이용자) 118

〈표 47〉 학교마을도서관 이용 이후 지역주민 독서량 변화에 대한 인식(이용자) 119

〈표 48〉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후의 성과(운영자) 120

〈표 49〉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후의 성과(이용자) 121

〈표 50〉 학교마을도서관의 4대 영역별 만족도(이용자) 122

〈표 51〉 학교마을도서관의 종합만족 및 재이용의사(이용자) 123

〈표 52〉 학교마을도서관 세부만족영역과 전반적 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23

〈표 53〉 학교마을도서관의 장기적인 관리 및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교장) 125

〈표 54〉 향후 학교마을도서관 발전을 위한 노력주체에 대한 의견(복수응답) 126

〈표 55〉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요인별 필요도 127

〈표 56〉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확대/ 운영방안(복수응답)(운영자) 128

〈표 57〉 학교마을도서관 문제점 및 개선의견(이용자) 129

〈표 58〉 학교마을도서관 문제점 및 개선의견(교장 및 운영자) 132

(그림 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과 이용자수와의 상관관계 32

(그림 2) 업무 러시아워 교합방식 근무형태 143

(그림 3) 학교도서관의 마을공동체로서 모델 15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로서 지역주민의 정보요구와 문화적 요구를 수용하는 마을공동체도서관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내용은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고찰하고 마을문고의 의의를 살피며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로서의 학교도서관이 갖고 있는 기능과 갖추어야 할 기능을 탐색하였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지역도서관의 사례 연구로서 우리나라의 작은 도서관과 학교도서관, 학교마을도서관의 내용과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내용을 조사보았다.

연구 방법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는 232개 학교마을도서관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학교의 최고 관리자인 교장과 학교도서관 운영자로서 사서교사, 교사, 자원봉사자와 학교도서관의 이용자이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마을도서관이 정보소외지역에서 실질적인 정보격차 해소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학교마을도서관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등으로부터 외부지원의 확보, 운영자들의 직무 교육 실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 다양한 도서관서비스의 마련 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전문가를 선정하여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국가차원의 중장기적인 학교도서관 정책의 필요와 법적 규정의 강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학교마을도서관의 구성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진흥법을 통해 학교마을도서관의 건립과 지역사회의 협조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권한을 확보한다.

둘째, 학교마을도서관의 항구적인 존립과 서비스 제고를 위한 운영상의 자립기반의 방안을 마련한다.

셋째, 물리적 공유로서 표준적인 실내공간과 시설, 기기 등을 통일화하여 학교마을도서관을 규격화하는 방안을 구축한다.

넷째, 마을공동체 구심점으로서 학교마을도서관은 평생학습관과 문화관, 도서관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전국적인 규모의 자료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학교도서관서비스 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이는 국가 도서관 정책 수립과 학교도서관을 포함한 지역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와 운영 정책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