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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3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문헌연구 14
제1절 의료관광의 개관 14
1. 의료관광의 개념 14
2. 의료관광의 유형 16
3. 의료관광의 특성 18
4. 의료관광의 발전배경 20
제2절 의료관광의 시장분석 22
1. 의료관광의 일반 현황 22
2. 의료관광 공급자로서의 한국 26
3. 의료관광 수요자로서의 중국 29
4. 한국 의료관광 시장과 중국 소비자 32
5. 한국 의료관광의 문제점 35
제3절 소비자 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
1. 소비자 만족의 개념 38
2. 기대불일치 이론 40
3. 소비자 만족도의 측정 43
제4절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47
1. 의료관광에 관한 선행연구 47
2. 시사점 49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의 설정 5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방법 57
1.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57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59
3. 자료의 분석방법 60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1
제1절 자료의 분석 및 평가 61
1. 일반적 기술통계 현황 61
2. 신뢰도 분석 63
3. 타당도 분석 64
4. 상관관계 분석 67
제2절 가설검증 68
1.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대수준과 지각수준 68
2.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7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1. 법, 제도적 측면 82
2. 관리측면 83
3. 운영측면 8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 96
국문초록 105
ABSTRACT 107
〈표 2-1〉 의료관광의 개념 16
〈표 2-2〉 의료관광의 유형 17
〈표 2-3〉 의료관광의 목적·내용·상황에 따른 유형 18
〈표 2-4〉 싱가포르, 태국, 인도 의료관광 현황 26
〈표 2-5〉 한국 의료관광 환경의 SWOT 분석 29
〈표 2-6〉 중국 의료서비스 실태 32
〈표 2-7〉 의료관광산업의 부문별 경쟁력 36
〈표 3-1〉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별 평가 항목 58
〈표 3-2〉 설문지의 문항 5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의료관광 선호국가 의향과 관련정보 수집 방식 63
〈표 4-3〉 신뢰도 분석 64
〈표 4-4〉 SERVQUAL : 기대 수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5
〈표 4-5〉 SERVQUAL : 지각 수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6
〈표 4-6〉 변인 간 상관관계-기대수준 67
〈표 4-7〉 변인 간 상관관계-지각수준 67
〈표 4-8〉 의료관광 서비스 품질 기대수준 및 지각 수준의 차이 검증 68
〈표 4-9〉 의료관광 서비스 품질 기대수준 및 지각 수준 기술통계량 69
〈표 4-10〉 가설1 검증 결과 71
〈표 4-11〉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기대수준 72
〈표 4-12〉 가설2 검증 결과 73
〈표 4-13〉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수준 73
〈표 4-14〉 가설3 검증결과 74
〈그림 1〉 기대불일치 모형 41
〈그림 2〉 SERVQUAL 모형 45
〈그림 3〉 연구모형 53
초록보기 더보기
의료관광 산업은 고용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아시아의 많은 국가, 특히 싱가포르, 태국, 인도 등에서는 세계의료관광 허브를 지향하면서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육성 발전시키고 있다. 한국의 경우 이들 국가보다 늦게 의료관광을 발전시켰지만 신흥 의료관광 경쟁국으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최근에는 경제적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한국과 아주 가까운 중국 사람들이 피부미용 시술, 라식 수술, 치과 진료 등을 받기 위해 한국 방문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의료관광 경험이 있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한국 의료관광의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연구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한국 의료관광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서울로 온 중국 의료관광객과 한국 의료관광에 경험이 있는 중국 네티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정된 가설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계적 분석을 사용해 의미 있는 결과를 찾아내서 결론을 내렸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중국 소비자가 한국 의료관광 산업의 시설, 장비 등 유형성 요소와 의료관광 서비스 제공자의 지식과 능력, 서비스 태도 등에 대하여 만족하고 한국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을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서비스 제공자가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개인적 요구에 대한 이해와 배려, 접근 용이성과 원활한 의사소통에 대하여 불만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의료관광 유형성 기대수준은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른 요인이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중 신뢰성과 공감성의 지각수준이 소비자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유형성 지각 수준이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한국은 높은 의료수준을 보유하고 있지만 양적 규모의 인적자원이 부족하다는 것과, 중국 소비자가 한국 의료관광의 신뢰도에 대하여 불만족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국 의료관광 서비스 제공업자들이 사전에 서비스 제공내용과 리스크 관리에 대하여 고객에서 잘 설명해 주지 않고 있고, 소비자들은 이것에 대하여 불만족하고 있다. 리스크 관리정책과 시스템의 미비로 인하여 지금 한국 의료관광 시장에서 의료분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또 이와 비슷한 사례로 중국 소비자가 한국에서 의료관광 서비스를 경험할 때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과 향후 한국 의료관광 산업이 합리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법, 제도적 측면과 관리측면, 그리고 운영측면에서 한국 의료관광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으며, 한국 의료관광 산업이 건전하고 올바른 방향에 한걸음 다가가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에 이루어져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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