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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미술품과 미술시장 12
1.1. 미술품의 특성 12
1.2. 미술시장의 구조와 분류 14
제2절 미술품 경매시장의 현황 18
2.1.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의 현황 20
2.2. 미국과 영국 미술품 경매 시장의 현황 25
2.3. 한국 미술품 시장의 현황 31
2.4. 중국, 미국, 영국, 한국 미술시장의 차이 34
제3절 미술품 가격 결정 36
3.1.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 36
3.2. 미술품 가격 결정에 관한 선행연구 38
제4절 미술품 투자 41
4.1. 미술품 투자와 미술품 가격지수 41
4.2. 미술품 투자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자료 수집 및 표본 추출 50
1.1. 자료 수집 50
1.2. 표본 추출 51
제2절 연구 모형 및 변수 정의 55
2.1. 헤도닉 가격 모형 55
2.2. 변수정의 58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헤도닉회귀 추정결과 64
제2절 투자수익률에 대한 분석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 결과 72
제2절 시사점과 한계점 73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81
ABSTRACT 84
[표-1] 미술품 가치의 구성 요소 37
[표-2] 미술품 투자 수익률에 관한 선행연구 48
[표-3] 작가 리스트 51
[표-4] 기술통계 52
[표-5] 지역 53
[표-6] 판매 진행된 월 54
[표-7] 연도 55
[표-8] 변수 정리 63
[표-9] 모형 요약 64
[표-10] 분산분석 64
[표-11] 제외된 변수 65
[표-12] 계수 68
[표-13] 연도별 회화 작품 가격지수 및 수익률 추정 70
[그림-1] 미술시장의 구조 15
[그림-2] 아트마켓의 분류와 구입유형 16
[그림-3] 2012년 글로벌 순수미술 거래 총액 19
[그림-4] 2000-2012년 미술품 경매 시장 상, 하반기 거래총액 21
[그림-5] Contemporary Art v. Impressionist & Modern, New York Evening Sales, 2006-2011 27
[그림-6] London June Contemporary Totals Day v. Evening, 2008-2012 30
[그림-7] 주요 유통영역 작품판매금액 추이(2009년∼2011년) 32
[그림-8]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33
[그림-9] MEI MOSES WORLD ALL ART INDEX VS. S&P TOTAL RETURN AND FTSE SINCE 1961 43
[그림-10] KAPIX와 KOSPI의 변화 추세 46
초록보기 더보기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sub-prime mortgage crisis) 이후 전통 투자 상품의 대체나 분산 상품이 된 미술품은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세계미술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중국 일부 작가가 세계미술시장에 자리를 잡고, 해마다 거액의 가격으로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미술시장의 흐름을 바탕으로 중국·미국·영국·한국 미술시장의 현황을 소개하고 각국의 차이점을 비교했다. 또한, 경영 경제 영역에서 지수를 통해 추세를 파악하는 것처럼 미술시장에서 자주 사용된 가격지수를 소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장에 거래된 한 가지 작품이나 개별 작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것이 아니라 중국 전체 고가 회화 작품을 대상으로 작품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과 투자가치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중국 미술시장에서 거래된 상, 하 반기 최고가 Top100 중에 회화작품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선행연구에 의해 요인이 작가적 특성, 작품적 특성, 판매적 특성 3가지로 구분했다. 고가작품을 판매한 145명 작가들 중 대부분은 사망하였으며, 판매된 603점 작품들 중에 10점 이상의 작품을 판매한 작가는 13명이었다. 주로 Top 10회사에 의해 거래된 이 작품들이 베이징과 홍콩에서 많이 팔렸다. 5, 6, 11, 12월은 작품이 제일 많이 낙찰된 시기였으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해마다 고가 회화작품의 수량이 많아졌다.
부동산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을 연구할 때도 쓰이는 헤도닉 가격모형을 이용하여 자료에 대해 회귀분석을 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아티스트, 작가 생존 여부, 작품 사이즈, 작품 제작 시대, 작품 양식, 작품 Lot번호, 판매지역, 경매회사, 경매 진행 월, 판매 시기, 판매 연도 11가지 요인 중에 아티스트, 작가 생존 여부, 작품 사이즈, 작품 제작 시대, 작품 양식, 작품 Lot번호, 작품 연도 7가지 변수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가의 따라 미술품 가격이 차이가 나고 사망한 작가인 경우 작품이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될 수 있었다. 또한 작품 사이즈와 Lot번호가 클수록 미술품의 가격이 높아졌다. 캔버스 형식이 된 현대 작품보다 입찰자들이 더 높은 가격으로 족자나 경심 형식의 고대 작품을 구매했다. 판매 연도가 미술품 가격에 준 영향은 해마다 다르다.
물론 선행연구 중에 경매회사, 경매 지역, 경매 시즌에 따라 미술품 가격이 다르다는 결과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국 미술시장의 특성 때문에 고가 미술작품들에게 이런 요인의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중국에서 고가 미술품을 구매한 사람들에게 미술품의 판매적인 요인 보다 작가적, 작품적인 요인이 더 중요하다.
수익률을 계산한 결과를 보면 지난 몇 년간 중국 미술시장에서 거래된 회화 작품들이 연평균 수익률 42.9%의 속도로 성장해 왔다. 미술시장처럼 중국 고가 미술 작품들도 놀라운 잠재력을 보여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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