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친환경농산물의 시장 및 판촉 전략 분석 : 프랜차이징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박한싹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33.7 -13-9
형태사항
iv,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186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제학과 환경경제학전공, 2013.8. 지도교수: 김정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8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9

제3절 선행연구 9

제2장 친환경농산물의 시장 현황 11

제1절 친환경농산물의 개념 및 범위 11

제2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및 시장 특성 13

제3절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및 시장 현황 17

제3장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유통 업체의 판촉전략 사례 분석 18

제1절 친환경농산물 프랜차이징 범위 설정 18

제2절 한살림 사례 18

제3절 초록마을 사례 21

제4절 올가 사례 24

제5절 무공이네 사례 25

제6절 미생체 사례 26

제4장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유통매장의 판촉 전략 방안 설문 조사 28

제1절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유통매장의 설문조사개요 28

제2절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유통매장의 설문조사 분석 결과 29

제5장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유통매장의 판촉 전략 방안 분석 65

제6장 결론 67

참고문헌 72

부록 5

[부록 1] 설문지 77

[부록 2]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85

국문초록 108

ABSTRACT 110

표 2.2.1.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별 비율 15

표 4.1.1. 설문조사 기초 통계표 29

표 4.2.1. 매장별 친환경농산물의 성장여부 30

표 4.2.2.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성장여부 31

표 4.2.3. 친환경농산물 시장성장 이유 32

표 4.2.4. 프랜차이징 친환경농산물 매장 이용 이유(대형마트에 비해) 35

표 4.2.5. 매장별 친환경농산물 구매 고려 요인 37

표 4.2.6.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구매 고려 요인 39

표 4.2.6.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구매 고려 요인 40

표 4.2.7. 친환경농산물 관심 경로 (1순위, 2순위) 41

표 4.2.8. 친환경농산물 관심 경로 (3순위) 42

표 4.2.9. 친환경농산물 정보획득 경로 (1순위, 2순위) 43

표 4.2.10. 친환경농산물 정보 획득 경로(3순위) 45

표 4.2.11. 현재 각 업체의 PR 및 판촉방안 47

표 4.2.12. 지속적 소비자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50

표 4.2.13. 대중적 소비자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51

표 4.2.14. 매장별 친환경농산물 인식도 53

표 4.2.15.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인식도 54

표 4.2.16. 매장별 친환경농산물 인식 및 구입결 55

표 4.2.17. 지역별 친환경농산물 인식 및 구입결정도 56

표 4.2.18. 친환경농산물의 긍정적 인식을 위한 PR 및 판촉방안 57

표 4.2.19. 친환경농산물의 긍정적 인식과 구입을 위한 PR 및 판촉방안 60

표 4.2.20.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PR 및 판촉 메시지 64

그림 2.1.1. 단위면적당 비료투입량 12

그림 2.2.1.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경로 14

그림 3.3.1. 초록마을 홍보 사례 23

그림 3.6.1. 미생체 현황 27

그림 4.2.1. 친환경농산물 시장성장 이유 33

그림 4.2.2. 친환경농산물 구입 희망처(구입경험자) 34

그림 4.2.3. 1순위,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경로 42

그림 4.2.4. 1순위 친환경 농산물 정보획득 경로 46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식품안전성에 대한 우려 증가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 및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기존에 편이성 내지 접근성이 친환경농산물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면 최근에는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구매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곧 상품의 전문성을 갖춘 친환경농산물 전문매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친환경농산물 시장의 확대는 프랜차이징 매장의 판촉 전략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농산물 프랜차이징 사례로 초록마을, 한살림, 올가, 무공이네, 미생채 등을 사례로 소개하였고, 사례 중 초록마을, 한살림, 올가의 점주 및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서울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대형마트에 비해 전문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로 상품에 대한 전문성 때문이고, 소비자들이 친환경농산물 구매 시 상품의 질과 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을 중요시 여기며, 향후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PR 및 판촉 전략으로써 TV/라디오와 신문기사를 활용해야하고 그 메시지로써 건강증진, 상품의 질, 환경보호 등을 담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현재 신문기사를 통한 PR 및 판촉 전략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으므로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해야하며, TV/라디오를 통한 PR 및 판촉 전략은 현재 미흡한 부분이 많으므로 앞으로 확대해갈 필요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