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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리 16
1) 정서노동 16
2) 정서지능 16
3) 교사-영아 상호작용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아교사 18
1) 영아교사의 개념 18
2) 영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20
2. 정서노동 28
1) 정서노동의 개념 28
2) 정서노동의 구성 요소 31
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32
3. 정서지능 34
1) 정서지능의 개념 34
2) 정서지능의 구성 요소 37
3) 영아교사의 정서지능 42
4. 교사-영아 상호작용 43
1)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개념 43
2)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원리 및 구성 45
3)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49
5.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정서지능 및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53
III. 연구방법 57
1. 연구 대상 57
2. 연구 도구 59
1) 일반적 특성문항 59
2) 정서노동 59
3) 정서지능 60
4) 교사-영아 상호작용 61
3. 자료수집 63
1) 예비조사 63
2) 본 조사 63
4. 자료분석방법 64
IV. 연구결과 65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2)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7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68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69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타인의 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71
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73
4)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75
5)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77
V. 논의 및 결론 80
1. 요약 및 논의 80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 80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82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 104
국문초록 111
ABSTRACT 113
〈표 1〉 정서노동 구성요소 32
〈표 2〉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58
〈표 3〉 정서노동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0
〈표 4〉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1
〈표 5〉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2
〈표 6〉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표 7〉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7
〈표 8〉 자신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69
〈표 9〉 타인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71
〈표 10〉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73
〈표 11〉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75
〈표 12〉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77
〈그림 1〉 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38
〈그림 2〉 자신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그래프 71
〈그림 3〉 타인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그래프 73
〈그림 4〉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그래프 75
〈그림 5〉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그래프 77
〈그림 6〉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그래프 7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269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첫째, 8문항의 영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정서노동은 2005년 Gilstrap의 연구에서 사용된 ELS(Emo- tional Labor Scale)도구를 이진화(2007)가 수정,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정서지능은 2002년 Wong과 Law가 개발한 WLEIS(Wong and Law Emo- tional Inteligence Scale)도구를 2011년 박복매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2010년 천현정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상관성,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pe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또한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은 모두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정서지능 전체도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와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영아교사의 정서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점을 생각해보며 나아가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입 방안을 제안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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