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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여가 12
1. 여가의 어원 12
2. 여가의 개념 12
3. 여가활동의 유형 15
4. 여가와 직무만족 18
제2절 감성지능 19
1. 감성지능의 기원 19
2. 감성지능의 개념 22
3. 감성지능의 구성요인 25
4. 감성지능의 역할 및 중요성 28
제3절 조직유효성 30
1. 조직유효성의 개념 30
2. 감성지능과 조직유효성 38
제3장 실증 연구의 설계 41
제1절 연구 모형의 설계 41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2
1. 여가활동과 감성지능의 관계 42
2. 여가활동과 직무만족의 관계 42
3. 여가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 43
4.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의 관계 44
5. 감성지능과 조직몰입의 관계 4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2. 설문지 구성 47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9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49
2. 자료 분석방법 49
제4장 실증 분석 및 가설검 50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타당성 및 상관관계 분석 52
1. 신뢰성 검증 52
2. 요인분석 54
3. 상관관계 분석 57
제3절 가설 검증 58
1. 여가활동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58
2. 여가활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60
3. 여가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61
4.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62
5.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6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6
참고문헌 69
부록 80
국문초록 87
Abstract 89
〈표 2-1〉 Neulinger(1981)의 여가모형도 15
〈표 2-2〉 여가활동 유형의 분류 17
〈표 2-3〉 Gardner의 인간의 7가지 지능 20
〈표 2-4〉 감성지능 연구의 전개과정 및 특징 21
〈표 2-5〉 조직유효성 평가를 위한 지표 31
〈표 2-6〉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4
〈표 3-1〉 여가활동 47
〈표 3-2〉 감성지능 47
〈표 3-3〉 직무만족 48
〈표 3-4〉 조직몰입 4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신뢰성 분석 결과 53
〈표 4-3〉 KMO값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54
〈표 4-4〉 요인분석 결과 56
〈표 4-5〉 각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7
〈표 4-6〉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자기감성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4-7〉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타인감성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4-8〉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감성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9
〈표 4-9〉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감성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9
〈표 4-10〉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직무내적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0
〈표 4-11〉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직무내적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0
〈표 4-12〉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1
〈표 4-13〉 감성지능이 직무 내적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62
〈표 4-14〉 감성지능이 직무 외적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 4-15〉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64
〈그림 3-1〉 연구모형 41
초록보기 더보기
여가활동 참여자들에 대한 자아성취감, 정신건강과 만족도에 대한 소극적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가 한계로 지적되어 온 바, 본 연구는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장려함으로써 조직경영의 보다 효율적인 개선점을 찾아내고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여가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는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의 적극적 참여가 감성지능의 발달을 더욱 높여줄 것이며 감성지능의 향상은 조직의 성과 및 자신과 조직사이에서 양방향 몰입에 높은 관련성을 밝히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설문지는 5개의 측정 기준으로 총 52개의 문항들로 설정되었고, 조사는 2013년 4월 22일부터 5월 13일까지 21일 간 근무환경의 다양성을 고려해 업종별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SPSS 20.0을 활용해 기술통계적 부분, 신뢰성 및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신뢰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감성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일과 생활의 균형을 실현하고자 하는 직장인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감성지능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효과성을 더 많이 가져다줄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지원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개발하는데 이론적 토대를 만들려고 시도한 점이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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