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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아마추어 예술활동에 대한 지역문화재단의 지원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support of amateur arts activity by the local cultural foundations / 최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00.68 -13-155
형태사항
v, 1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21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2013.8. 지도교수: 박양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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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아마추어 예술활동 13

1. 아마추어 예술활동의 개념과 특성 13

2. 아마추어 예술활동 이론적 배경과 발전과정 16

제2절 지역문화재단 23

1. 지역문화재단의 개념과 특성 23

2. 지역문화재단의 현황 25

3. 지역문화재단의 지원기준에 관한 논의 29

제3절 선행연구고찰 32

제3장 지역문화재단의 아마추어 예술활동 지원현황 36

제1절 서울문화재단 36

제2절 경기문화재단 41

제3절 인천문화재단 44

제4장 연구설계 및 분석 결과 46

제1절 연구설계 46

1. 심층면접 46

2. 심층면접의 조사 설계 48

3. 심층면접 대상 선정 및 진행 50

제2절 심층면접 결과분석 51

1. 심층면접내용 51

2. 심층면접 항목별 결과 분석 166

3. 분석 결과 논의 181

제5장 결론 186

제1절 요약 18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87

참고문헌 190

부록 194

국문초록 198

Abstract 200

〈표 2-1〉 '문화의 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 전략비교 17

〈표 2-2〉 재단별 미션 현황 26

〈표 3-1〉 서울문화재단 시민문화예술 지원사업 경과 38

〈표 3-2〉 서울문화재단의 연도별 예술지원정책 변화 39

〈표 3-3〉 문화예술향수지원사업 현황 41

〈표 3-4〉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현황 42

〈표 3-5〉 경기문화재단 정기공모 '아마추어 문화예술 활동 지원 43

〈표 3-6〉 경기문화재단 2010 지역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내용 43

〈표 3-7〉 인천문화재단 기금조성 현황 45

〈표 3-8〉 문화예술향수지원사업 현황 45

〈표 4-1〉 심층면접 질문유형 설계 48

〈표 4-2〉 심층면접 질문지 구성 49

〈표 4-3〉 심층면접 대상자 개관-시혜자 50

〈표 4-4〉 심층면접 대상자-수혜자 50

〈표 4-5〉 심층면접 대상자 일반적 현황-지원금 시혜자 166

〈표 4-6〉 심층면접 대상자 일반적 현황-지원금 수혜자 167

〈표 4-7〉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 방안 168

〈표 4-8〉 시민의 문화향유 증대방안 169

〈표 4-9〉 지역의 아마추어 예술단체 지원과 지역문화 발전과의 관계 170

〈표 4-10〉 아마추어 예술활동 지원에 있어서 중요 원칙 170

〈표 4-11〉 아마추어의 의미 171

〈표 4-12〉 아마추어에 대한 사회적 인식 172

〈표 4-13〉 공공지원 대상으로서의 아마추어 범위 172

〈표 4-14〉 선정기준 173

〈표 4-15〉 선정기준의 우선 순위 174

〈표 4-16〉 아마추어 예술단체 선정시 심사위원 구성 174

〈표 4-17〉 아마추어 예술단체 선정 시 시민심사위원 175

〈표 4-18〉 아마추어 예술단체 평가지표 175

〈표 4-19〉 아마추어 예술단체 평가지표 중 우선해야 할 지표 176

〈표 4-20〉 아마추어 예술단체 평가 후 피드백 176

〈표 4-21〉 우수단체의 지속적 지원의 한계 177

〈표 4-22〉 지원 방식과 규모 177

〈표 4-23〉 금전적 지원 외의 지원(복수응답) 178

〈표 4-24〉 지원 후 긍정적 변화 179

〈표 4-25〉 지원 후 부정적 변화 179

〈표 4-26〉 기타_지원사업의 전반적인 개선점(복수응답) 18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2

초록보기 더보기

 문화는 "주어진 사회 또는 집단을 결속하고 그 개별적인 성원들의 소속감을 유지하고 강화하여 그것이 지닌 사회적·영적 유산의 풍요로움을 영속시키며, 삶의 온전성이라는 의미를 마련하여 개인생활의 의미기준을 세우는 상징적 관계를 의미한다. 즉 문화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은 예술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른바 '순수예술' 중심으로 형성되어왔기 때문에 개인의 일상생활과 '예술'로 대표되는 문화와는 격리된 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문화민주주의로 인해 문화의 개념이 우리의 삶 그 자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한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는 그 나라의 작은 지역의 풀뿌리 문화가 집대성되어 이루어진 것이고 그 사람들의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가 바로 문화창조의 심장과도 같은 곳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그러므로 문화는 어느 일정한 사람들의 전유물도 아니며 또 어느 한 도시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다.

문화생산과 소비를 구분하던 경계들이 허물어졌고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하나가 되었다.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그들의 권리와 기회확대를 통해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와의 이분법적 구도를 허물어뜨리고 문화향유에 있어 계층간 분리현상을 약화시켰다.

창조적인 상상력과 독창성을 통해 급속한 변화의 환경 속에서 개인과 공동체와 사회가 새로운 것에 적응하고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창조성은 문화적 역량강화를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노력들이 경주되었다. 이런 문화사회적 기반을 바탕으로 아마추어 예술활동의 공동체가 만들어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아마추어 예술활동에 대한 지원기준을 재단관계자와 기금지원을 받은 수혜예술단체에게 심층면접을 통해 몇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아마추어 예술활동에 관한 지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자발성, 자생성, 지속가능성이며 사회적 가치 창출여부, 지역의 정체성이 제시되었다. 또한 지원방식은 직접지원은 자발성 저해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공간지원, 네트워크 지원 같은 간접지원 방식을 택해야 한다.

이 기준들은 아마추어 예술단체 선정시나 평가시에도 핵심 기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지원을 받을 단체의 평가시에는 이 기준과 더불어 과정에 대한 평가와 정량적 평가가 아닌 정성적 평가가 수반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원 후 피드백으로는 컨설팅, 워크숍,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과 같은 소통과 홍보가 가장 필요하며, 지속적 지원의 한계는 필요하지 않다고 하였다.

지원사업의 전반적인 개선점으로는 정산의 간편화가 필요하며, 아마추어예술 장르와 전문예술의 패러다임의 다름을 인정하고 전문예술단체지원과 다른 예산제도·지원프로그램을 개발과 시민의식을 향양할 수 있는 교육, 절차의 투명성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문화정책을 둘러싼 제반 환경은 앞으로도 계속 변화해 갈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적절한 문화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위해 다양한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논의가 진행되고 그에 따른 반응들이 생겨날 것이다. 많은 것이 변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변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은 국민을 문화정책의 정책대상이 아닌 정책 파트너로서 인정하고 사회발전을 추진하는 동력으로 삼는 것이다. 바로 그것이 국민의 문화창조력 향상을 상정하게하고 이를 위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차원으로 또 다른 발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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