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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구임대주택 거주 독거노인가구의 주거복지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안기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53.5 -13-53
형태사항
iv, 7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219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2013.8. 지도교수: 조성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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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영구임대단지의 입주자 특성 18

1. 영구임대주택 공급대상과 임대료 수준 18

2. 영구임대주택 입주가구의 특성 21

제2절 영구임대단지의 독거노인가구 현황 및 주거복지 프로그램 30

1. 영구임대단지의 독거노인가구 현황 30

2. 노인 대상 주거복지 프로그램 31

제3절 종합 평가 3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0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4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2

제4장 실증자료 분석 44

제1절 조사 설계 44

1. 자료 수집 방법 44

2. 자료 분석 방법 44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5

1. 신뢰성 검증 45

2. 타당성 검증 46

제3절 가설검증 49

1. 응답자 특성분석 49

2. 가설검증 58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0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2

1. 연구의 함의 62

2. 정책 제언 6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_설문지 73

국문초록 78

ABSTRACT 80

[표 1-1] 독거노인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14

[표 1-2] 노인 대상 복지프로그램 사례 17

[표 2-1] 영구임대주택 4개 급지별 입주개시시점과 현재의 임대료 19

[표 2-2] 임대주택 유형별 임대료 20

[표 2-3] 영구임대주택 입주자의 구성 변화 22

[표 2-4] 영구임대주택 입주가구 세부 특성(2012년 6월 기준) 23

[표 2-5] 영구임대주택 가구원 수 24

[표 2-6] 영구임대주택 장애인가구 및 장애유형 24

[표 2-7] 영구임대주택 내 고령자 및 장애인 거주 현황(2012년 기준) 25

[표 2-8] 영구임대주택 거주기간 25

[표 2-9] 입주 대기기간 26

[표 2-10] 임대주택 입주자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 27

[표 2-11] 영구임대주택 가구유형별 필요 서비스 29

[표 2-12] LH 건설임대주택 독거노인 현황(2012년 5월말 기준) 30

[표 2-13] 연령대별 독거노인 현황(2012년 5월말 기준) 30

[표 2-14] 임대주택 유형별 독거노인 비중(2012년 5월말 기준) 31

[표 2-15] 노인 및 노약자 건강관련 프로그램 진행 사례 33

[표 3-1] SERVQUAL 모형의 요소 41

[표 4-1] 신뢰도 검증결과 45

[표 4-2] 관리소 서비스품질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47

[표 4-3] 응답자 일반특성 분석 50

[표 4-4] 응답자 특성별 주거만족도 분석 52

[표 4-5] LH, 지방자치단체 및 사회복지관 제공 복지서비스 내용 53

[표 4-6] 응답자 특성별 복지서비스 만족도 분석 54

[표 4-7] 관리사무소 서비스품질 만족도 56

[표 4-8] 응답자 특성별 관리소 서비스품질 만족도 분석 57

[표 4-9] 회귀모형식 분석결과 59

[그림 2-1] 독거노인 안전확인 서비스 32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요인분석 통계처리 절차 47

[그림 4-2] 영구임대주택 주거만족도 의견조사 5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고령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주거복지서비스를 분석하여 향후 영구임대주택 거주 독거노인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수도권지역의 5개 영구임대단지에서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독거노인들에 대한 복지관의 주거복지서비스 만족도와 관리소의 주거복지 서비스품질이 독거노인의 주거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설정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영구임대주택 거주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리소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서비스의 내면적 의식' 요인과 '서비스의 행동적'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는 조사대상자들이 저소득층 독거노인들이기 때문에 서비스품질을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별하기 보다는 관리소 직원들의 내면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으로 단순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설문 응답자들의 전체 평균 주거만족도는 3.6점, 주거복지서비스 만족도는 3.4점, 관리소 서비스품질 만족도는 3.5점으로 전반적인 서비스만족도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거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복지관의 주거복지서비스와 관리소 서비스품질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가설을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거복지서비스 변수는 영구임대단지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들의 주거복지를 위해서 사회복지관 등의 시설과 함께 복지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관리소 서비스품질 만족도 변수는 영구임대단지내에 사회의 저소득층들이 많이 거주하는 특수한 주거지로써 관리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독거노인들을 위해 관리소의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독거노인들에게 제공되는 주거복지서비스 중 가장 중요한 인자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인적자원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소는 조직차원의 역량과 직원들 개개인의 역량을 같이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소 직원들 개인 차원의 역량에 대해서는 관리회사 별로 직무의 어려움 등을 감안하여 개인 차원의 동기부여 방안을 고려하고, 다른 차원으로 지자체나 NGO, 또는 민간 회사와의 연계 등을 통한 동기부여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영구임대주택 거주 독거노인에 대한 주거복지서비스는 독거노인들에게 맞는 서비스 설계 및 인력의 추가배정을 통한 지속적 프로그램으로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단지내 서비스제공 조직 외에 병원, 청소업체, 간병센터 등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또는 단지별로 독거노인이나 노인가구를 위한 건강관리 및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센터, 공공 요양시설, 단독주택 거주 독거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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