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에 의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 (A)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self-esteem and change of aggression on the school violence due to sports club class activit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 김동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96.07 -13-352
형태사항
v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37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이성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1) 학교스포츠클럽 16

2) 학교폭력 16

3) 공격성 17

4) 자아존중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학교스포츠클럽 18

2. 학교스포츠 클럽 운영의 효과 19

1) 건강 및 체력증진 19

2) 성취감과 자신감 배양 19

3) 협동심 및 단결심 배양 20

3. 학교폭력 21

1) 학교폭력의 개념 21

2) 학교폭력의 유형 분류 21

3) 괴롭힘 22

4) 폭행 22

4. 공격성 23

1) 공격성의 개념 23

2) 스포츠와 공격성 24

5. 자아존중감 25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5

2) 스포츠와 자아존중감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조사 절차 29

3. 수업 설계 30

4. 조사도구 33

1) 설문지 구성 33

2) 설문지의 타당도 35

3) 설문지의 신뢰도 39

5. 자료 처리 39

IV. 결과 40

1. 학교스포츠클럽 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공격성, 학교폭력 차이분석결과 40

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41

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43

4.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46

5.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48

6.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요인에 미치는 영향 50

7.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요인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56

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공격성, 학교폭력 차이분석 56

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분석 56

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공격성 차이 분석 56

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학교폭력의 차이 분석 57

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58

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공격성 요인이 학교폭력 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58

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9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72

부록 74

표 1. 연구기간 및 절차 30

표 2. 축구 수업 과정 31

표 3. 농구 수업 과정 32

표 4. 배드민턴 수업 과정 32

표 5. 요가 수업 과정 33

표 6. 설문지의 주요 구성내용 35

표 7. 공격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계수 36

표 8. 자아존중감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계수 37

표 9. 학교폭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계수 38

표 10. 학교스포츠클럽 기간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분석결과 40

표 11. 학교스포츠클럽 기간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분석결과 40

표 12. 학교스포츠클럽 기간에 따른 학교폭력의 차이 분석결과 41

표 1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41

표 14.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폭력에 미치는 영향 42

표 15.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42

표 16.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폭행에 미치는 영향 43

표 17.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43

표 18.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폭력에 미치는 영향 44

표 19.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44

표 20.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공격요인이 학교폭력의 폭행에 미치는 영향 45

표 2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46

표 2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폭력에 미치는 영향 46

표 2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47

표 24.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폭행에 미치는 영향 47

표 25.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48

표 26.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폭력에 미치는 영향 48

표 27.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49

표 28.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의 폭행에 미치는 영향 49

표 29.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분노에 미치는 영향 50

표 30.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적대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3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1

표 3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2

표 3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분노에 미치는 영향 52

표 34.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적대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35.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36.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의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공격성 요인이 학교폭력 요인에 미치는 영향 45

그림 2.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학교폭력요인에 미치는 영향 50

그림 3.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후 자아존중감 요인이 공격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을 통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규명하여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K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에을 참여하는 10반의 남녀학생 2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286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무성의한 기입과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여 총 217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했던 도구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일원분산분석,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운동전 보다 6주 후 12주 후에 높게 나타났고, 학교자아존중감은 운동전보다 6주후에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공격성의 모든 요인(분노, 적대성,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이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학교폭력 모든 요인(괴롭힘, 폭력, 따돌림, 폭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학교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의 폭력요인과 폭행요인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클럽 실시 후는 가정적 존중감이 폭력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공격성의 적대성 요인은 학교폭력의 괴롭힘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력요인, 따돌림요인,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 후에는 공격성의 적대성 요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 요인, 폭력요인, 따돌림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