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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긍정심리학 15
1) 긍정심리학의 개념 15
2) 긍정심리학의 범위 17
3) 긍정심리치료 19
2. 지역아동센터 20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20
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21
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이해 23
3. 행복감 24
1) 행복의 개념 24
2) 아동의 행복감 구성 요인 25
3) 아동의 행복감 실태 29
4. 선행연구 고찰 31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및 조사 대상자 35
1) 연구 모형 35
2) 조사대상자 35
2. 측정도구 36
1) 행복감 검사 36
3. 연구절차 및 프로그램 37
1) 연구절차 37
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38
4. 자료 분석방법 42
1) 검사지 반응 분석 42
2) 소감문 및 연구자의 관찰에 의한 분석 42
IV. 연구결과 44
1. 대상자의 동질성 분석 44
2. 검사지 반응에 의한 양적 분석 45
1) 행복감과 하위변수의 실험 전 동질성 분석 45
2) 행복감과 하위변수의 실험 후 이질성 분석 46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48
3. 소감문 및 연구자의 관찰에 의한 분석 57
1) 회기별 소감문 및 관찰에 의한 분석 57
2) 전체 소감문 및 프로그램 설문에 의한 분석 60
V. 결론 65
1. 요약 및 논의 65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행복감 검사지 79
〈부록 2〉(제목없음) 81
〈표 1〉 실험설계 35
〈표 2〉 행복감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7
〈표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단계 및 구성 요소 39
〈표 4〉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요 40
〈표 5〉 대상자의 동질성 분석 44
〈표 6〉 행복감과 하위변수의 실험 전 동질성 분석 46
〈표 7〉 행복감과 하위변수의 실험 후 이질성 분석 47
〈표 8〉 행복감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48
〈표 9〉 행복감의 공분산분석 49
〈표 10〉 자기존중감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50
〈표 11〉 자기존중감의 공분산분석 51
〈표 12〉 낙관주의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52
〈표 13〉 낙관주의의 공분산분석 53
〈표 14〉 친구관계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54
〈표 15〉 친구관계의 공분산분석 55
〈표 16〉 가정환경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분석결과 55
〈표 17〉 가정환경의 공분산분석 56
〈표 18〉 회기별 소감문 및 연구자 관찰에 의한 내용 분석 57
〈표 19〉 전체 프로그램 평가 61
〈표 20〉 프로그램 활동별 도움 정도 평가 62
〈표 21〉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과 그 이유 63
〈표 22〉 가장 아쉬웠거나 어려웠던 활동과 그 이유 64
〈그림 1〉 대상자의 동질성 분석 45
〈그림 2〉 행복감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그래프 49
〈그림 3〉 자기존중감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그래프 50
〈그림 4〉 낙관주의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그래프 52
〈그림 5〉 친구관계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그래프 54
〈그림 6〉 가정환경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그래프 5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행복감 향상을 목표로 하는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에게 실시하여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C도에 소재한 N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고학년과 S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고학년들에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보이는 아동들을 각각 10명씩 선정하여 한 집단은 실험집단으로 한 집단은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긍정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긍정심리관련 이론 및 초등학생 행복감 구성 요인, 행복증진관련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그 밖의 문헌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 실험집단 10명에게는 총 10회기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매주 2회기, 회기 당 40분씩 총 10회기로 본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고,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과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자 외 1명의 보조 연구자가 함께 참여 하였으며 비교집단 10명에게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처치 후 집단 간 행복감 검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실험집단의 각 회기별 소감문, 연구자의 관찰기록, 프로그램 평가 설문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행복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행복감 하위요인인 자기존중감, 낙관주의, 친구관계, 가정환경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행복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주관적 안녕감인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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