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아동의 자기표현력과 체험전시에 관한 고찰 13
1. 자기표현력과 체험전시의 이해 13
1) 아동의 자기표현력 고찰 13
2) 체험전시의 배경 16
2. 전시의 유형과 연출의 특성 19
1) 체험전시의 유형 19
2) 체험전시 연출의 특성 26
3. 아동의 자기 표현력과 체험전시와의 연관성 28
III. 문화예술 표현활동에서 체험전시 사례분석 30
1. 사례분석 방법 및 범위 30
2. 국내 체험전시 사례분석 32
1) 미술 영역- '나도 아티스트이다'전 32
2) 무용+미술 영역- '마티스와 춤추는 색종이'전 38
3) 문학+연극 영역- '두근두근 동화 탐험'전 44
3. 문제점 및 시사점 51
IV. 아동의 자기 표현력 향상을 위한 체험전시 기획 방안 53
1. 체험전시 기획의 개요 53
1) 관람자의 대상 범위와 특성 53
2) 전시 기획방향 54
2. 전시 기획 방안 57
1) 전시 개요- '거짓말쟁이 피노키오를 구하라!' 탐험전 57
2) 세부 프로그램 계획 58
V.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2
〈표 1〉 자기표현행동의 구분 14
〈표 2〉 체험전시의 연출방법별 유형 20
〈표 3〉 어린이 전시방법의 예 21
〈표 4〉 주제별 전시 유형 25
〈표 5〉 전시매체의 분류 26
〈표 6〉 2010~2012년 표현활동 위주의 아동 체험전시 개최현황 30
〈표 7〉 '나도 아티스트이다'전 37
〈표 8〉 '마티스와 춤추는 색종이'전 43
〈표 9〉 '두근두근 동화 탐험'전 50
〈표 10〉 '거짓말쟁이 피노키오를 구하라!'의 전시기획안 요약 57
〈표 11〉 세부 프로그램 계획의 개요 60
〈표 12〉 '쫑긋 고래의 귀'의 전시연출 계획 61
〈표 13〉 '꾸르륵 고래의 위'의 전시연출 계획 61
〈표 14〉 '고래의 뱃속 꾸미기'의 전시연출 계획 62
〈표 15〉 '고래의 숨소리'의 전시연출 계획 63
〈표 16〉 '고래의 꼬리 무대'의 전시연출 계획 63
〈그림 1〉 어린이 체험전시의 이해 18
〈그림 2〉 전시매체로서의 해석 27
〈그림 3〉 '달팽이 집 속으로' 33
〈그림 4〉 '모빌 만들기' 33
〈그림 5〉 '애니메이션 만들기' 1 34
〈그림 6〉 '애니메이션 만들기' 2 34
〈그림 7〉 '빨간 실을 이용한 공간 드로잉' 35
〈그림 8〉 '스템프 판화체험' 36
〈그림 9〉 '자석놀이' 36
〈그림 10〉 '꼴라쥬 조각놀이' 36
〈그림 11〉 감상용 마티스 작품 1 38
〈그림 12〉 감상용 마티스 작품 2 38
〈그림 13〉 모양으로 놀아요! 39
〈그림 14〉 선으로 즐겨요! 39
〈그림 15〉 공간을 상상해요! 40
〈그림 16〉 사각사각 종이놀이터! 40
〈그림 17〉 마티스의 아뜰리에 41
〈그림 18〉 춤추는 이카루스 1 42
〈그림 19〉 춤추는 이카루스 2 42
〈그림 20〉 즐거운 상상로봇 44
〈그림 21〉 고물 자전거 45
〈그림 22〉 아기 고양이 미로 45
〈그림 23〉 피노키오의 방 45
〈그림 24〉 공주를 구한 삼형제 46
〈그림 25〉 그림자 인형극 46
〈그림 26〉 물감의자 상상공간 1 47
〈그림 27〉 물감의자 상상공간 2 47
〈그림 28〉 손가락인형 구현동화 48
〈그림 29〉 롭아트 체험 48
〈그림 30〉 종이 미니어쳐 만들기 48
〈그림 31〉 아동의 표현활동을 위한 주제별 전시 기획 방향 54
〈그림 32〉 아동의 체험전시 기획 방향 56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문화예술의 가치는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해주는 요소로 확고하게 굳어져가고 있다. 현대 사회문화의 흐름상 주 5일제를 통하여 가족단위의 여가시간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정서적 가치에 대한 만족을 위해 기꺼이 지출하려는 경향이 증가하여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문화산업의 수준은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대중들은 식상한 전시에 만족하지 못하고 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다양한 체험과 대화로 서로의 생각의 다름을 알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해 창작해보는 활동은 각기 다른 아이들의 개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 중 우선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아동의 체험전시 중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전시기획 방안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획전시인 어린이 체험전시가 점차 중요한 어린이 교육도구 중 하나로 발전함에 따라 오감체험전의 조작전시(Hands-on) 연출방법을 뛰어 넘어 아이들이 직접 구상하고 표현하는 전시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아동의 체험전시 기획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전시를 기획하되 전시공간의 외형적인 면에서는 체험전시 공간의 특징인 다채로운 매체를 활용하여 전시에 흥미를 갖도록 동기를 유발하는데 있다. 그리고 내면적인 면에서는 어린이의 감성을 표현해 낼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 체험전시를 기획하여 정해진 답을 맞추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이 상상하거나 느낀 것을 구체화하는 표현능력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은 아동의 자기 표현력을 위한 체험전시 기획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먼저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하여 아동의 체험전시에 관한 개념과 유형, 체험전시 연출의 특성 및 자기 표현력과 체험전시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기존의 어린이 체험전시에서 표현활동 중심으로 국내 사례 분석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앞의 이론과 사례 분석을 토대로 이 연구의 목적인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체험전시 기획안 '거짓말쟁이 피노키오를 구하라!'를 제시하여 기존 스토리텔링이 부족한 전시보다 흥미롭고 다양한 테마를 통해 자연스러운 교육적 체험전시공간을 연출하고 전시매체에 적합한 기법을 적용하였다.
주제별 5가지 테마로 ①언어영역 '쫑긋 고래의 귀' ②음악영역 '꾸르륵 고래의 위' ③미술영역 '고래의 뱃속 꾸미기' ④신체활동 영역 '고래의 숨소리' ⑤인형극을 통한 '고래의 꼬리무대'로 다양한 스토리와 자기표현을 향상 할 수 있도록 각각 세부 프로그램들을 체험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이야기책에 기록하여 자기와 타인과의 다름을 배워 볼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각자의 진정성을 보여 줄 수 있는 표현활동을 미션으로 수행하여 자기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에서 아동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체험전시 기획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자기표현에 자신감이 없는 상당수의 아동들에게 표현력 및 자존감 향상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