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 비교·분석 : 문법을 중심으로 / 황은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412.07 -13-76
형태사항
v, 103 p. ; 26 cm
자료실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제어번호
KDMT12013737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김태성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의 대상 및 내용 12

1.3.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중국어 교육 개황 15

2.1. 한국의 중학교 중국어 교육 15

2.1.1. 목적 15

2.1.2. 교육목표 16

2.1.3. 교육내용 18

2.1.4. 교과 교육 현황 20

2.2. 싱가포르의 중학교 중국어 교육 21

2.2.1. 목적 21

2.2.2. 교육목표 21

2.2.3. 교육내용 23

2.2.4. 교과 교육 현황 29

제3장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급 중국어 교과서 비교·분석 32

3.1. 종류와 구성 32

3.1.1. 종류 32

3.1.2. 구성 35

3.2. 단원 내용 45

제4장 양국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비교·분석 49

4.1. 문법 항목 추출·분류의 기준 49

4.2. 문법 항목 추출·분류의 범위 51

4.3. 교과서 문법 항목의 비교·분석 53

4.3.1. 문법 항목 53

4.3.2. 학습량 63

4.3.3. 출현 빈도 68

4.3.4. 난이도 86

제5장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 98

〈부록 1〉『國際漢語敎學通用課程大綱』의 常用漢語語法項目分級表 1級~5級 98

〈부록 2〉 싱가포르 중국어 특별과정 교육목표 106

中文摘要 110

〈표 1〉 국제경영개발연구원에서 발표한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교육경쟁력 순위 9

〈표 2〉 '생활 외국어' 교육의 목표 16

〈표 3〉 '생활 중국어' 언어적 내용 18

〈표 4〉 '생활중국어'의 문화적 내용 19

〈표 5〉 '중국어 특별과정'의 듣기 성취기준 23

〈표 6〉 '중국어 특별과정'의 말하기 성취기준 24

〈표 7〉 '중국어 특별과정'의 읽기 성취 기준 26

〈표 8〉 '중국어 특별과정'의 쓰기 성취기준 26

〈표 9〉 싱가포르 2013년 학사력 29

〈표 10〉 싱가포르 '중국어 특별과정'의 주 교수시간 29

〈표 11〉 싱가포르 언어기능 교수시간 비율 30

〈표 12〉 한국의 2009 개정 교유과정에 따른 인정 교과서 5종 32

〈표 13〉 싱가포르 학년 별 배우는 교과서 33

〈표 14〉 분석 대상인 각 국 중학교 교과서 및 교과서별 약칭 35

〈표 15〉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국어 교과서 외형체제 36

〈표 16〉 한A 교과서 단원 구성 방식 39

〈표 17〉 한B 교과서 단원 구성 방식 41

〈표 18〉 싱上 교과서 단원 구성 방식 42

〈표 19〉 싱下 교과서 단원구성 방식 43

〈표 20〉 교과서의 각 단원명 46

〈표 21〉 각 교과서별 문법항목 추출 범위 53

〈표 22〉 한A 교과서 문법 항목 추출·분류 54

〈표 23〉 한B 교과서 문법 항목 추출·분류 56

〈표 24〉 싱上 교과서 문법 항목 추출·분류 59

〈표 25〉 싱下 교과서 문법 항목 추출·분류 61

〈표 26〉 각 교과서 단원별 추출된 문법 항목 수 63

〈표 27〉 교과서별 다루는 1급 문법항목 및 빈도수 68

〈표 28〉 교과서별 다루는 2급 문법항목 및 빈도수 69

〈표 29〉 교과서별 다루는 3급 문법항목 및 빈도수 73

〈표 30〉 교과서별 다루는 4급 문법항목 및 빈도수 77

〈표 31〉 교과서별 다루는 5급 문법항목 및 빈도수 79

〈표 32〉 한A 교과서 빈도 순위별 문법 항목 81

〈표 33〉 한B 교과서 빈도 순위별 문법 항목 82

〈표 34〉 싱上 교과서 빈도 순위별 문법 항목 83

〈표 35〉 싱下 교과서 빈도 순위별 문법 항목 83

〈표 36〉 싱上·下 교과서 빈도 순위별 문법 항목 84

〈표 37〉『國際大綱(語法)』의 급수별 문법항목 각 교과서 반영한 비율 86

〈표 38〉 각 교과서 문법항목의 급수별 비율 88

〈그림 1〉 한A 교과서와 한B 교과서, 싱가포르 上·下 교과서 36

〈그림 2〉 싱가포르 Mother tongue 수업의 말레이어, 타밀어, 중국어 교과서 38

〈그림 3〉 한A 교과서 단원별 추출한 문법 항목 수 64

〈그림 4〉 한B 교과서 단원별 추출한 문법 수 65

〈그림 5〉 싱上 교과서 단원별 추출한 문법 수 66

〈그림 6〉 싱下 교과서 단원별 추출한 문법 수 67

〈그림 7〉 각 교과서 급수별로 반영한 비율 그래프 87

〈그림 8〉 각 교과서 문법항목의 급수별 비율 그래프 8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