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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0
1. 교육과정의 개념 10
2. 과학과 교육과정 13
1)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3
2) 전통적 과학교육 사상 13
3)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 14
3.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15
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배경 15
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17
3)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21
4)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22
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22
4. 현행 화학 II 교육과정의 내용 24
1) 성격 24
2) 목표 26
3) 내용 체계 26
4) 영역별 내용 27
5) 제 7차, 2009 개정 교육과정 화학 II 단원 및 내용 비교 29
5. Klopfer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31
1) Klopfer의 과학 교육목표 분류체계와 발전 31
2) Klopfer의 과학 교육목표 분류체계의 행동영역 34
3) Klopfer의 교육목표 분류체계의 적절성 35
6. NAEP 제 4차 평가틀 36
III.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39
1. 연구자료 39
2. 연구 방법 39
1) 탐구 활동의 3차원 분석틀 제작 39
2) 탐구 활동 내용 영역 41
3) 탐구 활동 과정 영역 42
4) 탐구 활동 상황 영역 43
5) 3차원 분석틀 45
IV. 연구 결과 45
1. 탐구 활동 내용 영역의 분석 45
1) 교과서별 탐구 활동의 수 비교 분석 45
2) 교과서별 탐구 활동의 주제 비교 분석 47
2. 탐구 활동 과정 영역의 분석 54
3. 탐구 활동 상황 영역 분석 59
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9
국문초록 71
ABSTRACT 74
〈표 1〉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전통적 교육사상 13
〈표 2〉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 I 14
〈표 3〉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 II 14
〈표 4〉 화학 II의 내용 체계 26
〈표 5〉 제 7차, 2009 개정 교육과정 화학 II 단원 및 내용 비교 29
〈표 6〉 Klopfer의 과학 목표 분류 평가틀 32
〈표 7〉 탐구 활동 과정 요소 35
〈표 8〉 NAEP의 과학 평가틀의 범주 차원의 변화 37
〈표 9〉 NAEP의 4차 평가틀에서 상황 요소 38
〈표 1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 종류 39
〈표 11〉 탐구 활동 내용 요소 41
〈표 12〉 탐구 활동 과정 요소 42
〈표 13〉 탐구 활동 상황 요소 43
〈표 14〉 단원별 탐구 활동 횟수 분석 45
〈표 15〉 탐구 활동 내용 분석 47
〈표 16〉 4종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활동의 단원별 공통 주제 52
〈표 17〉 탐구 과정 요소에 따른 교과서별 횟수 분석 55
〈표 18〉 탐구 상황 분석 59
〈표 19〉 7차 교육과정 화학 II 교과서 탐구 활동 개수 64
〈표 20〉 2009 개정 교육과정 화학 II 교과서 탐구 활동 개수 64
〈표 2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화학 II 교과서의 탐구 상황 요소별 백분율 66
〈그림 1〉 3차원 탐구 활동 분석틀 41
〈그림 2〉 D교과서에서 제시된 개인적, 기술적 상황요소 44
〈그림 3〉 교과서별 탐구 활동 횟수 분석 47
〈그림 4〉 단원별 탐구 활동 내용 횟수 백분율 54
〈그림 5〉 탐구 활동 과정 영역의 횟수 백분율 57
〈그림 6〉 교과서별 탐구 활동 과정 요소별 횟수 백분율 58
〈그림 7〉 탐구 활동 상황 영역의 횟수 백분율 61
〈그림 8〉 4종 교과서의 탐구 활동 상황 요소별 횟수 백분율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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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 II 교과서에서 제시된 탐구 활동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탐구 학습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과 교과서 선정에 있어 참고 자료, 그리고 나중에 다시 개발되어질 교육 과정의 목표에 맞는 교과서 편찬 작업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 총4종을 선택하여 각 교과서 별로 탐구 활동을 '탐구 내용 영역', '탐구 과정 영역', 그리고 '탐구 상황 영역'으로 구성된 3차원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세 가지를 분석하는데 있어 Klopfer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와 NAEP의 4차 평가틀을 사용하였다.
첫째, '탐구 활동 내용' 분석은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의 단원별로 탐구 활동의 주제와 횟수를 분석하였다. 교과서별로 조금씩 주제가 다르기는 했지만,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다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탐구 활동의 평균 횟수가 41.25개로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보다 24.75 횟수로 감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방향이 너무 과도하게 정형화 되거나 지나친 탐구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에 걸림돌이 될 수 있으므로 탐구 활동을 적절한 수준으로 순화한다는 목표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탐구 활동 과정' 분석은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 총 4종의 탐구 활동영역에 수록된 질문들을 Klopfer(1971)의 탐구 과정 요소(B.0~E.0)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550개의 질문 중 '자료 해석 및 일반화(D.0)' 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관찰 및 측정 (B.0)'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과도한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창의성함양에 걸림돌이 되어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수행하면서 상위 수준의 탐구 과정 요소를 줄이고, 하위 수준의 탐구 과정 요소를 증가시켜 학생들의 학습 부담감을 해소하려 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탐구 활동의 양도 줄어들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요하는 영역의 비율도 감소하는 것은 학습자의 사고력과 고등 탐구 능력을 해칠 수가 있게 된다. 따라서 균형적인 탐구력 신장을 위해서 보다 상위의 탐구 과정 요소의 비율이 상승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탐구 활동 상황' 분석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강조되어 온 STS(Science-Technology-Society) 주제가 교과서의 탐구 활동 내용에 포함된 정도를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총 191회의 탐구 활동 중 과학적 상황요소가 66%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보다 14.25% 정도 감소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사회적 상황요소와 기술적 상황요소가 증가하여 과학적 상황요소는 감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STS(Science-Technology-Society)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 II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보다 그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어 교과의 교육목표에 충실했다고 보여 진다.
넷째, 앞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에 국한 된 연구가 아닌 여러 선진국들과의 차이점을 비교 할 수 있는 연구도 진행되었으면 한다.
다섯째,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탐구 활동 과정 영역으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면서도 사고능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와 탐구 활동 상황 영역으로는 실생활에 좀 더 연계할 수 있게 한다면, 학생들에게 화학뿐만 아니라 과학이라는 학문이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것 중에서 하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탐구 활동 내용 영역으로는 교과부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을 경감시킨다는 목적으로 단편적인 개수만을 감소하였는데, 다른 측면에서 과학 교사의 수나 과학 실험 보조 교사 등을 증가시켜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도와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거나 실제로 고등학교의 실험실 여건이 상당히 열악한데 이를 개선 시켜준다면 탐구 활동의 내용을 감소시키지 않고서도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되어 진다. 따라서 여건이 향상되면서 학습 부담감을 감소된다면 학습에 대한 흥미 또한 발생시킬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향후 개정된 화학 II 교과서에서 이를 반영했으면 좋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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