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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이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s of multi-cultural family education programs on the social integration into Korean society / 김익준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351.01 -14-1
형태사항
[viii], 13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021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호남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행정이론전공, 2014.2. 지도교수: 오세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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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16

1.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특성 16

2. 다문화정책의 유형 23

3.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29

4.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43

제2절 생활만족도 45

1. 생활만족도 개념 46

2. 생활만족도 영향 요인 47

제3절 희망 50

1. 희망의 개념 50

2. 희망의 구성요소 51

제4절 사회통합 54

1. 사회통합의 개념 54

2. 사회통합과정과 주요차원에 관한 논의 60

3. 사회통합 영향 요인 66

제5절 선행연구 고찰 71

제3장 연구 설계 7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73

제2절 조사 설계 75

1. 자료수집 75

2. 척도 76

제4장 실증분석 80

제1절 기술 통계분석 80

1.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80

2. 생활만족도의 차이 분석 88

3. 희망의 차이 분석 93

4. 사회통합의 차이 분석 97

제2절 가설 검증 99

1. 모형의 적합도 검토 100

2. 가설 검증 102

제3절 분석결과 논의 107

1. 척도 107

2. 기술통계 109

3. 가설 검증 110

제5장 결론 113

제1절 논문의 요약 및 결론 113

제2절 함의 116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117

참고문헌 118

ABSTRACT 128

부록 133

부록 1: 설문지(R: 역질문 항) 133

부록 2: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2013년 과정) 141

〈표-1〉 체류외국인 현황 18

〈표-2〉 국제결혼 건수와 비율 19

〈표-3〉 외국인주민 자녀 연령별 현황 20

〈표-4〉 부처별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 29

〈표-5〉 연도별 전체학생 대비 다문화가족 학생 비율 30

〈표-6〉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영역별 사업내용 36

〈표-7〉 조사대상자의 사회·문화적 배경 76

〈표-8〉 척도 77

〈표-9〉 하위구성 개념 간 상관성과 신뢰도 관계 79

〈표-10〉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용정도 81

〈표-11〉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과 사회·문화적 배경의 관계 83

〈표-12〉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분석(분산분석) 84

〈표-13〉 문화프로그램 만족도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분석(분산분석) 85

〈표-14〉 한국어 능력과 사회·문화적 배경의 상관성 관계 86

〈표-15〉 한국어능력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87

〈표-16〉 생활만족변수와 사회·문화 배경변수와의 상관성 관계 88

〈표-17〉 한국생활만족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0

〈표-18〉 전반적인 생활만족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2

〈표-19〉 현재의 생활만족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3

〈표-20〉 희망과 사회·문화 배경변수와의 상관성 관계 94

〈표-21〉 현재상태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5

〈표-22〉 안정희망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6

〈표-23〉 사회통합과 사회·문화 배경변수와의 상관성 관계 97

〈표-24〉 사회정체감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8

〈표-25〉 집단정체감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차이 분석(분산분석) 99

〈표-26〉 모형 적합도 100

〈표-27〉 구성개념에 의한 하위구성개념과 측정 문항의 예측 104

〈표-28〉 가설검증 결과 106

〈표-29〉 구성개념들이 사회통합에 미치는 효과 107

[그림-1] 2012년 다문화 학생현황 30

[그림-2] 2011년 다문화 학생현황 30

[그림-3] 2012년 국제결혼가족 자녀 취학률 31

[그림-4] 다문화가족사업 지원체계 39

[그림-5]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과정 61

[그림-6] 연구 모형 74

[그림-7] 분석 모형 101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의 다문화가족의 인구는 급속히 증가하여 47만 명을 넘어섰으며 갈수록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한국사회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다문화가족이 한국에서 행복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나 법률은 아직도 많이 부족하며 그나마 그들의 언어와 문화적 배경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이들이 사회에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서 한국사회에 잘 통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으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정부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이 다문화가족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하여 가질 수 있는 희망의 실현이 어떻게 사회통합으로 표출되어 지는 지에 관해 분석 검토하였다.

연구의 논점은 다음 여섯 가지로 함축된다.

하나,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통합의 정도도 높아질 것인가?

둘,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들이 가지는 희망의 수준도 높아질 것인가?

셋,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 도 높아질 것인가?

넷, 다문화가족 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들이 가지는 희망의 수준도 높을 것인가?

다섯, 다문화가족 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통합의 정도도 높아 질 것인가?

여섯, 다문화가족 희망수준이 높아질수록 사회통합의 정도도 높아 질 것인가?

본 연구의 핵심은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만족도를 통하여 그들이 낯선 이국땅에서 잘 적응하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이고 희망과 기대감을 갖도록 하며, 나아가 그들이 가족, 지역공동체 및 한국사회에 잘 융합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문화가족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생활에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통합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마련된 정부의 각종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교육프로그램들이 그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지 혹은 그들이 한국사회에 통합되는 방향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지를 검토하여 보고 이러한 지원들이 그들의 생활만족도 향상과 한국사회에서 희망을 가지고 적응하려는 노력을 기울게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다문화가족지원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해, 첫째,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한국사회에서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의 하나로서 사회통합과 상관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통합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가 높아질 것이다. 둘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다문화가족에게 지금의 삶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그러한 희망은 다양한 지원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사회에 대한 참여도가 높을수록 안정희망이 높아질 것이다. 셋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어능력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높은 생활만족도를 가지고 있는 다문화가족이 높은 희망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낮은 희망을 가지고 있는 다문화가족 보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그 목표를 성취하려고 하는 의지가 강하며, 생활만족도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조사 되었다. 다섯째, 생활만족도와 사회통합은 상관성이 가장 큰 관계 중 하나이다.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은 가족 및 생활환경에 따라 촉진될 수도 있고 방해받을 수도 있다. 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현재 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여유가 부족하여 사회통합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결과에서 볼 수 있다. 여섯째, 다문화가족에게 지금의 삶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이 없다면 살아가야할 의미가 없을 것이다. 즉, 현재의 생활이 어렵고 앞으로의 생활에 대한 희망이 낮으면 사회통합에 적극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족이 한국에서 구성원의 일원으로써 사회통합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이 필요하며 그 희망을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생활만족도 고취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다문화가족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만이 현재 이들의 생활만족도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실제로 교육프로그램 만족도를 통한 안정적인 생활만족이 환경적, 심리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 교육프로그램 만족을 통하여 언어, 문화, 생활에 대한 적응이 가능하도록 하면서 이런 적응을 통해 교육, 복지, 정책적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게 되어 생활의 만족도가 향상 되었고, 이로 인해 더 낳은 삶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도 생기게 한다. 즉,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는 한국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 시키고 생활만족도와 밀접한 사항이며, 자녀교육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생활만족도는 생활환경과 삶의 질을 대변하는 만족도로 소득과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다문화가족이 희망을 갖게 하는데 기본적인 부분이다. 또한 사회구성원의 일인이 되었다는 인식이 커질수록 사회통합에 대한 참여가 높아지게 되며 이러한 희망과 기대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여러 사회단체들이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다만,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의 역사가 아직 짧기 때문에 여러 문제점과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이지만, 이러한 문제는 다양한 정책들을 계속적으로 시행해나간다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단일민족이었던 한국도 이제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다문화가족을 하나의 국가기둥이라는 인식과, 함께 미래를 이끌어 가야 한다는 공동체 의식을 발휘해야 하며,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이고 희망을 주어 사회통합에 기여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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