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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1.1.1. 법인택시 기사의 수익 구조 12
1.1.2. 택시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현황 13
1.1.3.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2장 현황조사 및 사례탐구 17
2.1. 택시 이용객 현황조사 17
2.2. 국내·외 사례조사 25
제3장 디자인 개발 전개 과정 30
3.1. 디자인 개발 고려사항 30
3.1.1. 디자인 개발 목표 30
3.2.2. 서울특별시의 브랜드 정체성이 포함된 디자인 32
3.2. 디자인 전개과정 38
3.2.1. 기본 디자인 38
3.2.2. 서비스 기능 40
3.2.3. 택시 환경을 고려한 서비스의 제공 41
제4장 결론 44
4.1. 디자인 개발 결과 44
4.1.1. 요금정보 서비스 45
4.1.2. 네비게이션(navigation) 서비스 46
4.1.3. 택시정보 서비스 48
4.1.4. 안심귀가 서비스 50
4.1.5. 서울시 미디어 설문 서비스 52
4.1.6. 언어설정 변경 서비스 56
4.2. 디자인 개발 의의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1-1. 2012년 서울시 법인택시 운행실태 현황 12
표 1-2. 2012년 서울시 법인택시 회사의 평균 납입기준금 현황 13
표 2-1. 조사 설계 개요 17
표 3-1. 서울 대표 10색의 상징 36
그림 1-1. 2012년 서울시 교통수단별 민원발생 현황 14
그림 1-2. 2012년 서울시 택시 관련 불편 신고건수 14
그림 2-1. 택시를 이용하는 이유 18
그림 2-2. 선호하는 택시기사 19
그림 2-3. 선호하지 않는 택시기사 19
그림 2-4.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20
그림 2-5. 택시 탑승 및 이용 시간 21
그림 2-6. 한번 택시를 이용할 때 결제하는 요금 21
그림 2-7. 택시 기본요금 관련 인식조사 22
그림 2-8. 택시요금 하향 조정 시 이용여부 조사 23
그림 2-9. 택시이용 시 앉는 좌석 선호도 23
그림 2-10. 밤 시간대 택시이용에 대한 위험도 인식 조사 24
그림 2-11. 맥시코 푸에볼라시의 핑크택시 25
그림 2-12. SK텔레콤의 RFID 택시 내 모바일 상거래 기기 26
그림 2-13. Taxi treats 배치도 27
그림 2-14. 폭스바겐 밀라노의 외형 28
그림 2-15. 폭스바겐 택시 밀라노의 실내 29
그림 3-1. 신규 수익원의 제공과 그 목표 30
그림 3-2. 신규 서비스의 제공 과정과 그 목표 31
그림 3-3. 서울특별시 꽃담황토색 해치택시 적용도 33
그림 3-4. 서울남산체 34
그림 3-5. 서울 대표 10색의 색상 37
그림 3-6. 스마트 기기 장착 모습 39
그림 3-7. 기본 화면 디자인 39
그림 3-8. 사용자 아이콘 디자인의 기본 형태 41
그림 3-9. 사용자 아이콘 디자인 41
그림 3-10. 결제 기기와 연동되는 화면 42
그림 3-11. 전체 기능화면 43
그림 3-12. 언어설정 변경창 43
그림 4-1. 전체적인 디자인 결과물의 모습 44
그림 4-2. 요금정보 서비스 45
그림 4-3. 네비게이션 메뉴 초기화면 47
그림 4-4. 목적지 입력 47
그림 4-5. 경로안내 화면 48
그림 4-6. 택시정보 서비스 49
그림 4-7. 택시정보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 49
그림 4-8. 안심귀가 서비스 메뉴 초기화면 51
그림 4-9. NFC 태그 모습 51
그림 4-10. 택시 승객의 정보가 전송 완료된 화면 52
그림 4-11. 미디어 설문 서비스 초기화면 53
그림 4-12. 설문작성 화면 53
그림 4-13. 결제기기 연동 정보 제공화면 54
그림 4-14. 택시비 할인 화면 55
그림 4-15. 택시비 할인 혜택 적용모습 55
그림 4-16. 언어설정 변경 화면 56
초록보기 더보기
2012년 기준 법인택시 기사들은 버스운전 기사들에 비해 일평균 노동시간이 4시간 더 많은 것에 비해 수입은 67%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의 열악한 처우로 인해 인명손실과 같은 사회적 비용의 증가가 나타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하여 매우 낮은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황의 궁극적 이유는 택시기사들의 수익성 악화라는 점이며, 이를 통한 악순환적 구조가 결국 서비스의 질을 하락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익성을 강화하고, 승객들에게 더욱 나은 질적 서비스의 향상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택시라는 물리적 환경의 제약을 고려한 사항을 반영한 스마트기기의 활용을 함으로써 택시가 더욱 나은 서비스와 수익성을 갖도록 고려한다. 해당 스마트기기 안에 여섯가지 서비스를 구현하여 각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요금정보와 네비게이션, 택시정보, 안심귀가, 언어변경 서비스를 통하여 택시 승객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불법적인 행위에 대한 방지를 목적으로 두며, 해당 정보가 승객의 이용에 있어 편의성을 갖추도록 고려하였다. 서울시 미디어 설문을 활용하여 해당 택시가 안정적인 시민 소통의 창구가 되도록 고려하였고, 이를 통해 택시기사의 신규 고객 창출 효과와 택시 이용 승객의 요금 인하 효과를 제공하였다. 위의 서비스 제공을 활용한 본 연구 결과물이 택시기사들의 삶을 현재보다 윤택하게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승객들의 택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긍정적 인식으로 변화하여 궁극적으로는 택시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서비스 및 수익성의 질적 향상이 현재 택시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 사회적 비용 증가를 억제하는 방편으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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