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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1.2.1. 연구방법 11
1.2.2.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문헌연구 및 현황분석 15
2.1. 서비스상품 유형 15
2.2. 서비스상품 가격전략 16
2.3. 여행상품 가격전략 21
2.4. 국내 여행상품 가격전략 현황 24
제3장 연구방법 29
3.1. 컨조인트 분석 29
3.1.1. 컨조인트 분석 개념 29
3.1.2. 컨조인트 분석 실행 단계 30
3.1.3. 컨조인트 분석 선행연구 32
3.2. 여행상품 선호도 분석 모형 33
3.2.1. 여행상품 구매조건 선택 33
3.2.2. 여행상품 가상 상품 생성 34
제4장 분석결과 37
4.1. 설문조사 개요 및 인구통계학적 분석 37
4.2. 여행상품 속성 선호도 분석 38
4.2.1. 전체 여행객에 대한 분석결과 38
4.2.2. 남녀 여행객에 대한 비교분석결과 42
4.2.3. 연령에 대한 비교분석결과 44
4.2.4. 소득에 따른 분석결과 46
4.2.5. 직업에 따른 분석결과 49
4.3. 소비자 선호도에 기반을 둔 가격전략 50
제5장 결론 53
5.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53
5.2.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4
참고문헌 55
부록 : 설문지 58
SUMMARY 62
〈표 2.1〉 항공사 제약조건 21
〈표 3.1〉 자체설명식 접근법과 컨조인트 분석 장·단점 30
〈표 3.2〉 컨조인트 설문지 설계 35
〈표 3.3〉 SPSS 직교계획을 통한 9가지 가상 상품 36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37
〈표 4.2〉 전체 여행객의 대한 컨조인트 분석결과 39
〈표 4.3〉 남녀 여행객의 대한 컨조인트 분석결과 43
〈표 4.4〉 20~30대 컨조인트 분석결과 44
〈표 4.5〉 40~50대 컨조인트 분석결과 45
〈표 4.6〉 소득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결과 I 46
〈표 4.7〉 소득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결과 II 47
〈표 4.8〉 소득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결과 III 48
〈표 4.9〉 직업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결과 49
〈표 4.10〉 소비자 선호도 기반의 가격할인율 도출 51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 12
(그림 1.2) 연구 과정 14
(그림 2.1) 서비스상품 분류 15
(그림 2.2) 항공사 복수가격 정책 19
(그림 2.3) 여행상품 가격전략 24
(그림 2.4) 사전구매할인 전략 26
(그림 2.5) 핫세일 가격 전략 26
(그림 2.6) 동반자 할인전략 27
(그림 3.1) 컨조인트 분석 실행 단계 31
(그림 3.2) 중요 속성 추출 34
(그림 3.3) 컨조인트 분석 절차 34
(그림 4.1) 여행선택 속성별 중요도 39
(그림 4.2) 사전구매조건 속성수준별 부분가치 40
(그림 4.3) 동반자 조건 속성수준별 부분가치 41
(그림 4.4) 취소환불수수료 속성수준별 부분가치 41
(그림 4.5) 가격할인 속성수준별 부분가치 42
(그림 4.6) 성별에 따른 중요도 분석 43
(그림 4.7) 연령에 따른 중요도 분석 결과 46
(그림 4.8) 소득수준에 따른 중요도 분석 결과 48
(그림 4.9) 직업에 따른 중요도 분석 50
초록보기 더보기
19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항공권 발권수수료 폐지가 진행되어 왔고, 국내에서도 2010년 항공권 발권수수료가 폐지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여행사의 수익성이 악화되어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다른 여행사들과 치열한 가격경쟁을 해오고 있다. 여행사들은 여행객 모집을 위해 인구통계학적 가격차별, 사전구매에 대한 할인, 복수수량할인 등으로 다양한 가격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가격결정 과정에서 소비자를 배제한 채,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원가, 공급 상황, 시장경쟁 등의 공급자 중심의 가격결정방법에 의존하는 한계가 있다.
수익경영은 소멸성 자산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항공사에서 널리 사용되어왔다. 항공사는 동일한 항공좌석에 대해 여러 구매조건을 두어 다양한 가격의 예약클래스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가격결정 과정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보다 폭 넓은 계층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수익경영을 실시하기 이전보다 약 5~10%정도의 수익증가효과를 보고 있다.
본 연구는 여행상품에 대해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매조건과 가격할인율을 바탕으로 가상여행상품을 생성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매조건은 사전구매, 동반자, 취소환불조건이며 여기에 가격할인율을 결합하여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여행상품에 대해 상이한 조건으로 다양한 가격을 제시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여행사 수익성 향상을 위한 가격전략을 제안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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