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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진로·직업교육의 개념 10
1) 직업교육 10
2) 진로교육 11
3) 전환교육 11
4) 진로·직업교육 단계 13
5) 진로·직업교육의 내용 18
6) 진로·직업교육의 방법 20
7) 진로·직업교육 평가 22
2. 진로·직업교육 관련법과 규정 23
3. 진로·직업교육의 선행 연구 고찰 24
III. 연구 방법 26
1. 조사 대상 26
2. 조사 도구 27
1) 조사 도구의 개발 27
2) 조사 도구의 구성 28
3. 연구 절차 30
4. 자료 처리 30
IV. 연구 결과 31
1. 진로·직업교육 운영 실태 31
1) 진로·직업교육 계획 31
2) 진로·직업교육 실행 38
3) 진로·직업교육의 결과 49
2. 진로·직업교육 개선방안 51
1) 진로·직업교육 운영 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내용 51
2)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협력 체결 주체 53
3)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연수 영역 53
4) 특수학급의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54
V.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1) 진로·직업교육 운영 실태 56
2) 진로·직업교육 개선 방안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_설문지 65
〈표 II-1〉 직업교과 내용 체계 19
〈표 III-1〉 경상북도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적 특성 26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내용 29
〈표 IV-1〉 진로·직업교육 계획 수립의 적절성 정도 31
〈표 IV-2〉 진로·직업교육 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32
〈표 IV-3〉 직업평가의 적절성 정도 32
〈표 IV-4〉 적절한 직업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33
〈표 IV-5〉 직업평가자 34
〈표 IV-6〉 직업평가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평가도구 35
〈표 IV-7〉 진로·직업교육 목표 선정 시 고려 사항 36
〈표 IV-8〉 학급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진로·직업교육의 목표 36
〈표 IV-9〉 진로·직업교육 내용 선정 시 고려 사항 37
〈표 IV-10〉 학급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진로·직업교육 내용 38
〈표 IV-11〉 진로·직업교육 담당 교사 38
〈표 IV-12〉 진로·직업교육 주당 수업 시수 39
〈표 IV-13〉 자기결정기술 고려 정도 40
〈표 IV-14〉 자기결정기술을 중요한 요소로서 고려하지 못하는 이유 40
〈표 IV-15〉 바람직한 자기결정기술 지도 방법 41
〈표 IV-16〉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가족지원의 정도 42
〈표 IV-17〉 가족지원이 부족한 이유 43
〈표 IV-18〉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정도 44
〈표 IV-19〉 관련기관(유관기관) 협력의 정도 44
〈표 IV-20〉 관련기관(유관기관)과의 협력이 부족한 이유 45
〈표 IV-21〉 진로·직업교육을 위하여 협력하고 있는 관련 기관(복수응답) 46
〈표 IV-22〉 진로·직업교육 지도 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관련기관 47
〈표 IV-23〉 관련 기관 협력 체결 주체 48
〈표 IV-24〉 학급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진로·직업교육의 방법 48
〈표 IV-25〉 진로·직업교육 실행의 정도 49
〈표 IV-26〉 2013년 졸업생 진로(취업 및 진학) 현황 50
〈표 IV-27〉 진로(취업 및 진학) 관련 정보 수집 방법 50
〈표 IV-28〉 졸업생 직업 선택 시 고려 사항 51
〈표 IV-29〉 진로·직업교육 운영 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내용 52
〈표 IV-30〉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협력 체결 주체 53
〈표 IV-31〉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연수 영역 54
〈표 IV-32〉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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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the vocational education of special classes in high school and propose an improvement plan. To achieve the objective, it conducted a survey with 79 special classes of the high schools located in the Gyeongsangbuk-do. 6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the vocational education has such problems as no practice of proper vocational evaluation at the stage of planning; lack of interest and support from family and related institutes at execution stage; and heavy dependence of intramural practical skill training in educational method. In this respect, the study proposes a plan to improve the vocational education for special classes of high school as follows; local community on-spot vocational training in concert with related institutes, diversification and distribution of career and vocation program, expansion of special education center and increase of special class teachers' expertise.
This study was limited to Gyeongsangbuk-do high school special needs teachers. Therefore, these results should not stereotype special needs programs throughout Korea. Also, this surveys depended on the sample population in this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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