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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나. 연구문제 13
다. 용어의 정리 14
1. 유아교사의 자질 14
2.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 14
II. 이론적 배경 15
가. 교사의 자질 15
1. 교사 자질의 개념 15
2. 교사 자질에 대한 접근 16
나. 유아교사의 자질 20
1. 유아교사 자질의 개념 및 중요성 20
2. 유아교사 자질의 요소 24
다. 선행 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6
가. 연구대상 36
나. 연구도구 40
다. 연구절차 44
1. 예비조사 44
2. 본조사 44
라. 자료분석 45
IV. 결과 및 해석 46
가.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1.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2.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교사의 인식 48
나.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 53
1. 유아교사 자질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 53
2.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부모의 인식 55
다.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58
V. 논의 및 제언 62
가. 요약 및 논의 62
나.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7
[부록 1] 유아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설문지 88
[부록 2] 유아교사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조사 설문지 93
국문초록 98
ABSTRACT 101
[표 1] 교사의 일반적 특성 36
[표 2] 부모의 일반적 특성 38
[표 3] 유아교사의 실제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관한 설문지 내용 및 문항 41
[표 4] 유아교사 자질에 대한 신뢰도 42
[표 5]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 인식 46
[표 6]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교사 인식 48
[표 7]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 인식 51
[표 8]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 인식 53
[표 9]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인구사회학적변인별 부모 인식 55
[표 10]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부모 인식 57
[표 11]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 인식 비교 5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반 담임교사와 유아기 자녀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교사와 부모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인식과 그 차이를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해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해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부모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전남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반 담임교사 144명과 위와 같은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자녀가 재원하고 있는 부모 164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기대수준 및 평가를 알아보는 연구(한수진, 2001)에서 사용한 인성적 특성, 교육기술, 교직태도에 관한 설문지와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을 알아보는 연구(전상희, 2010)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교사용, 부모용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행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교사와 부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전반적인 인식의 분포와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t-검증,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방법으로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 보다 기대되는 자질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전문적 자질 보다 개인적 자질이 높았으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인식은 개인적 자질 보다 전문적 자질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각 하위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인성적 특성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교직태도,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직태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성적 특성,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교사인식은 근무기관 유형, 연령, 학력, 경력, 자격, 담당 학급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과 학력 두 가지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보다 기대되는 자질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전문적 자질 보다 개인적 자질이 높았으며,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 전문적 자질 보다 개인적 자질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각 하위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인성적 특성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교직태도, 전문적 지식, 교수 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교직태도가 가장 높았으며, 인성적 특성과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자녀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실제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해 교사와 부모 모두 유아교사의 인성적 특성과 교직태도를 높게 인식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실제 자질과 기대되는 자질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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