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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13
1. 연구방법 13
2. 연구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국제영화제에 대한 논의 16
1. 영화제의 개념 16
2. 국제영화제의 개념 및 분류 18
제2절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논의 21
1. 영화 예고편의 개념, 특징 및 구성 21
2. 트레일러 영상의 개념 및 기능 23
3. 관람태도에 대한 논의 24
제3절 만족도에 대한 논의 28
1. 만족도의 개념과 정의 28
2. 만족도의 구성요소 30
3. 영화제의 만족도 32
제4절 충성도에 대한 논의 34
1. 충성도의 개념 34
2. 충성도의 측정요소 38
3. 영화제의 충성도 41
제5절 선행연구 고찰 42
1. 영화제 관련 연구 동향 42
2. 영화제 트레일러 관련 연구 동향 45
3. 영화 예고편에 관한 연구동향 47
4. 관람태도에 관한 연구 동향 49
5.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향 50
6. 충성도에 관한 연구동향 56
제3장 조사대상 영화제 현황 62
제1절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The Puch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현황 62
1.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개요 62
2. 201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현황 63
3. PiFan2013의 상영작 프로그램 63
4.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트레일러 65
제2절 제천국제음악영화제(Jecheon International Music & Film Festival) 현황 66
1.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개요 66
2. 2013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현황 67
3. 2013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트레일러 68
제4장 연구설계 69
제1절 연구설계 69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3. 설문지 구성 73
4. 자료수집 73
5. 분석방법 74
제5장 분석결과 및 고찰 7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제2절 측정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77
제3절 영화제 관람객의 일반적 특성 80
제4절 가설 검증 83
1. 검증 결과 83
제5절 분석결과의 논의 95
제6장 결론 99
제1절 요약 9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0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07
참고문헌 109
부록 - 설문지 119
국문초록 124
ABSTRACT 127
〈표2-1〉 영화제 성격상 특징 17
〈표2-2〉 주요국제영화제 18
〈표2-3〉 테마별 국제영화제 분류 19
〈표2-4〉 국내국제영화제 개최현황 19
〈표2-5〉 영화 예고편의 특성과 구성 22
〈표2-6〉 태도의 3요소 27
〈표2-7〉 고객만족의 개념적 정의 29
〈표2-8〉 여가만족의 척도의 구성요소 30
〈표2-9〉 Oliver의 고객충성도 4단계 35
〈표2-10〉 고객충성도의 정의 36
〈표2-11〉 영화제 관련 연구 동향 45
〈표2-12〉 영화제 트레일러 관련 연구 동향 47
〈표2-13〉 영화 예고편 관련 연구 동향 48
〈표2-14〉 관람태도 관련 연구 동향 50
〈표2-15〉 만족도 관련 연구 동향 55
〈표2-16〉 충성도 관련 연구 동향 61
〈표4-1〉 설문지의 구성 73
〈표5-1〉 인구 통계적 변수별 조사대상 집단의 특성비교 76
〈표5-2〉 관람태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8
〈표5-3〉 충성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9
〈표5-4〉 국제 영화제 관람객의 이용 특성 82
〈표5-5〉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5-6〉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5-7〉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가 정서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5-8〉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가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5-9〉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5-10〉 두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하여 관람태도, 만족도, 충성도에 차이 93
〈표5-1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4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2-1〉 Griffin의 충성도 유형 40
〈그림3-1〉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포스터 64
〈그림3-2〉 제천국제음악 영화제 포스터 67
〈그림4-1〉 연구모형 70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는 영상미디어 시대이다. 어느 분야나 영상 미디어의 활용도가 많은 것이 지금의 현실 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활발해지고 있다.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영상의 활용도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되고 있는데 영화제는 행사 중에서도 가장 화려한 국제적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영화제는 영상미디어가 주가 되는 행사이므로 영화제를 알리는 마케팅 전략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영상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전략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영화제를 알리는 트레일러 영상의 의미는 영화제의 그 어떤 영화보다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개막전에 영화제의 모든 것을 함축하여 보여주는 트레일러는 영화예고편의 형식을 띄고 있음과 동시에 해당영화제의 상징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트레일러 영상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서 영화제에 참석한 관람객들이 영화제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트레일러가 아직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고 그것의 마케팅효과에 있어서도 거의 연구 조사된 적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영화제트레일러에 대한 관람태도가 관람객들에게 영화제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를 방문한 350명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는 영화제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는 영화제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는 영화제에 대한 정서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관람태도는 영화제에 대한 행동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영화제에 대한 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두 영화제의 트레일러 영상에 대하여 관람태도 및 만족도,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영화제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성별 및 지역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 홍보가 필요하다. 남성 관객의 참여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수도권 사람들을 유치하는 전략적 방안이 강구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영화제 트레일러에 대한 대외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매년 영화제 때 마다 출품되고 상영되는 다양한 영화들만 홍보할 것이 아니라 해당 영화제의 트레일러도 하나의 영화작품으로서 적극적으로 알리고 홍보하는 홍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셋째, 트레일러는 영상미디어의 한 부분이고 영화제 트레일러는 또 다른 영화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트레일러의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구성이잘 짜여 지고, 다양한 형식으로 짜임새 있게 잘 만들어진 트레일러를 제작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넷째, 부천영화제와 제천영화제의 관람객들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홍보 전략이 절실히 필요 하다. 영화제의 성격과 지역에 따른 관람객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다섯째, 영화제 기간 동안 잘 만들어진 트레일러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막식이나 모든 영화를 상영하기 전에 틀어주는 것 에만 그칠 것 이아니라, 영화제가 이루어지는 장소 곳곳에서 트레일러 영상을 접하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제 트레일러 영상이 관람객들에게 영화제 에 대한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영화제는 지역민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축제이며, 영화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트레일러는 그러한 홍보전략 중 한 부분으로 관람객들의 영화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고, 관람객들에게 트레일러를 알리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트레일러영상이 영화제를 알리는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를 위해 좀 더 다양하고 품질 높은 트레일러를 기획, 제작하는데 보탬이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최초로 영화제 마케팅차원에서의 트레일러 영상의 영향력에 대해서 연구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본 연구가 영화제와 영상미디어 산업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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