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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민현옥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353.5 -14-19
형태사항
iv,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114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2014.2. 지도교수: 이규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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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0

제2장 다문화 교육정책에 관한 논의 12

제1절 다문화 사회의 의의 12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12

2. 다문화사회의 변천과정 14

3. 다문화주의 15

제2절 다문화 가정의 의의 16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16

2. 다문화 가정 관련 법률 18

3. 다문화 가정 현황 20

제3절 다문화 교육의 의의 24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4

2. 다문화 교육의 내용 26

3.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7

제4절 다문화 교육정책의 실태 28

1. 다문화 교육정책의 개념과 변천 28

2. 다문화 교육정책의 현황 29

3. 다문화 교육정책의 문제점 34

4. 다문화 교육정책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3장 외국 다문화 정책 및 교육정책 사례 41

제1절 미국 41

1.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 41

2. 다문화 교육정책 43

제2절 호주 45

1.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 45

2. 다문화 교육정책 46

제3절 일본 48

1.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 48

2. 다문화 교육정책 50

제4절 프랑스 52

1.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 52

2. 다문화 교육정책 52

제5절 시사점 54

1. 외국 다문화 교육정책 시사점 54

2. 국내 다문화 정책과의 비교 57

제4장 다문화 교육정책에 관한 실증적 조사 ; 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60

제1절 연구 설계 60

1. 전문가 인터뷰 조사 대상 60

2. 전문가 인터뷰 조사 방법 61

제2절 전문가 인터뷰 조사 분석 62

1. 다문화 교육정책 개선방향 측면 62

2. 다문화 교육정책의 세분화 측면 66

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측면 69

4. 다문화 교육정책 역할분담 측면 72

제5장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방향 75

제1절 정책목표 및 정책대상 개선 75

1. 장기적 정책마련이 필요 75

2. 전문 인력 양성 76

제2절 정책대상에 대한 세분화 77

1. 맞춤형 지원 77

2. 대상학교 적응 지원 78

제3절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79

1. 사회적 인식개선 79

2. 인구변화의 유연한 대책 필요 80

제4절 다문화 교육정책 추진기관의 역할분담 81

1. 부처 간의 협력체계 구축 81

2. 적절한 예산 확보 82

제6장 결론 83

참고문헌 86

국문초록 91

Abstract 93

〈표 1〉 다문화가정 유형 17

〈표 2〉 다문화 가정 인구현황 21

〈표 3〉 다문화 가정 자녀수 22

〈표 4〉 연도별 국제결혼가정 자녀 재학현황 23

〈표 5〉 연도별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 재학현황 24

〈표 6〉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부처별 소관업무 및 예산 32

〈표 7〉 호주 다문화 정책 내용 46

〈표 8〉 호주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47

〈표 9〉 일본 다문화 공생 시책의 의의 49

〈표 10〉 일본 다문화 정책추진 내용 50

〈표 11〉 프랑스의 사회통합 54

〈표 12〉 각국의 다문화정책 요약 57

〈표 13〉 인터뷰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0

〈표 14〉 인터뷰 구성내용 6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정책의 대안 마련을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미국, 호주, 일본, 프랑스 등 해외 다문화 교육정책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의 다문화 교육정책이 한국 다문화 교육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추가적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는 총 6명의 다문화 관련 직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질적 심층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다문화 교육정책에 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이 가지는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문헌 고찰 및 전문가 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다문화 교육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정책목표 및 정책대상에 대한 것으로,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은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등 문화적 다양성을 제고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외국인 근로자 등 다른 다문화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구성하여 형평성 있는 다문화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상적인 다문화 사회의 형태는, 한 문화가 다른 문화를 강압적으로 지배하는 것이 아닌 다문화 간 공생에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구성원만을 대상으로 다문화 수용 교육을 실시하기보다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다문화 사회에 대한 적절한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셋째, 다문화 교육정책을 시행하는 추진기관의 명확한 역할분담이다.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여러 단체가 시행하고 있지만, 그 내용에서 중첩되거나 누락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 일괄적인 교육진행이 사실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다문화 교육정책 추진기관의 분명한 역할분담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해외 사례와의 비교분석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의 인식 또는 일반 시민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미시적 측면에서의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좀 더 효율적인 정책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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