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제3절 선행연구 12
제2장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14
제1절 다문화 교육의 개념 14
1. 다문화교육의 정의 14
2. 세계화 시대와 다문화 교육 15
3. 다문화 시대의 정체성 교육 17
4. 다문화 미술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8
제2절 문화재 교육의 개념 19
1. 문화재의 개념과 특성 19
2. 문화재의 교육적 가치 21
제3절 문화재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22
1. 문화재 미술감상교육의 교육적 가치 22
2. 문화재 미술감상교육의 방향 23
3. 반응중심학습법을 통한 문화재 감상 교육 25
제3장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재 감상교육 27
제1절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27
1. 연구의 대상과 방법 27
2.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문화재 교육 29
3.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재교육에 대한 표기 34
제2절 2009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36
1. 분석대상과 분석방법 36
2. 감상영역의 문화재 관련단원과 문화재도판 분석 37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2
제4장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지도안 54
제1절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방법과 내용 54
1.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방법 54
2.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전개내용 55
제2절 반응중심학습법을 활용한 문화재 지도방안 57
1. 단원 설정의 이유 57
2. 수업의 목표 57
3. 반응중심학습법을 적용한 문화재 감상교육의 절차 58
4. 반응중심학습법을 활용한 문화재 감상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59
제5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5
〈표1〉 반응중심 학습법 절차 26
〈표2〉 교육과정 구성체제에 나타난 문화재 교육 29
〈표3〉 3차~5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재교육 30
〈표4〉 6차~2007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재교육 32
〈표5〉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재교육 33
〈표6〉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화재교육에 대한 표기 34
〈표7〉 분석대상 10종 교과서 감상영역 37
〈표8〉 10종교과서 감상영역의 문화재 관련 단원 42
〈표9〉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선사시대 문화재 도판 44
〈표10〉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고구려 문화재 도판 44
〈표11〉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백재 문화재 도판 45
〈표12〉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신라 문화재 도판 46
〈표13〉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통일신라 문화재 도판 47
〈표14〉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고려 문화재 도판 49
〈표15〉 10종 교과서의 감상영역 조선 문화재 도판 50
〈표16〉 반응중심학습법 문화재 교육 절차 58
〈표17〉 교수학습지도안 1차시 59
〈표18〉 교수학습지도안 2차시 62
〈표19〉 교수학습지도안 3차시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