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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이탈리아와 한국 미술관의 전시, 문화콘텐츠 교육프로그램 비교 연구 = (A)comparative study of exhibitions, cultural contents, and education programs between Italian and Korea art museums / 김혜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740 -14-1
형태사항
x, 2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1236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2014.2. 지도교수: 이부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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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필요성 18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1.4. 선행연구 검토 23

1.5. 용어해설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7

2.1. 이탈리아의 역사적 기원과 범위 27

2.1.1. 이탈리아의 기원 27

2.1.2. 이탈리아의 통치개념과 범위 29

2.1.3. 이탈리아의 지리적 특성 31

2.1.4. 이탈리아의 정체성 33

2.2. 이탈리아의 문화적 성장요인 35

2.2.1. 르네상스 인문주의 고찰 35

2.2.2. 코시모 데 메디치의 문화의식과 후원 38

2.2.3. 피렌체의 문화 확산의식 44

2.3. 이탈리아 미술관의 문화적 번성 49

2.3.1. 이탈리아 미술관의 다양성과 예술성 50

2.3.2. 이탈리아 미술관의 가치와 경제적 요인 64

2.3.3. 이탈리아 미술관의 세계적 마케팅 71

2.3.4. 현 이탈리아 미술관의 현황 76

제3장 한국 미술관의 역사적 발달배경과 기능 80

3.1. 한국 미술관의 기원과 발생 80

3.1.1. 최초의 미술관 설립운영 80

3.1.2. 미술관의 국민적 문화의식요구 86

3.1.3. 미술관의 구성요소의 모형 91

3.1.4. 미술관의 경제적, 문화적 필요성 96

3.2. 현 한국미술관의 기능성과 문화사업 100

3.2.1. 문화 경쟁력 전시효과 101

3.2.2. 전문적 미술교육 활동 105

3.2.3. 현 한국 미술관의 현황 118

3.3. 현 한국 미술관의 발전 가능성 123

3.3.1. 글로벌한 문화 확대 123

3.3.2. 인문학적 관심도 127

3.3.3. 대중적인 공동의식 131

3.3.4. 지원정책 사업 135

제4장 이탈리아와 한국미술관의 인식도 140

4.1. 조사방법 및 설문 구성 140

4.1.1. 설문지의 구성 141

4.1.2. 통계학적 분석 방법 142

4.2. 인식도 조사 종합분석 143

4.2.1. 조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143

4.2.2. 조사 대상의 인식도 분석 146

4.3. 종합 분석 결과 164

제5장 미래 한국미술관의 대안 166

5.1. 문화적 확산을 위한 미술관 구축방안 166

5.1.1. 글로벌한 미술관의 협력 사업구축 166

5.1.2. 미술관의 진흥법에 대한 유용성 173

5.1.3. 인력구조 대안에 전문성 요구 179

5.1.4. 인적자원을 위한 효율적 교육방안 186

5.1.5. 문화콘텐츠 보급 확대 193

제6장 결론 202

참고문헌 207

ABSTRACT 216

부록 220

(표 1) 볼로냐 국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53

(표 2) 브레라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57

(표 3) 2013년 하반기교육프로그램 58

(표 4) 2014년 상반기교육프로그램 59

(표 5) 아카데미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64

(표 6) 문화유산에 대한 활동 –이탈리아 정부 통계청 65

(표 7) 이탈리아 GDP 경제지표 66

(표 8)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박물관 순위 68

(표 9) 수도권 방문자 비율 분포 69

(표 10) 수도권지역 박물관 순위 70

(표 11) 국제간 관광수지 비교(2010년 기준) 71

(표 12) 만토바 문학제 초대 예술가 및 작가와 행사수량 74

(표 13) 만토바 문학제 참가인원 75

(표 14) OECD, 주요 경제 GDP 성장률 77

(표 15) OECD, 2013 이탈리아 경제 전망 78

(표 16) 문화 분야의 요소를 얻은 수입/지출 78

(표 17) 과천 국립 현대 미술관의 조직 92

(표 18) 과천 국립 현대 미술관의 정원 92

(표 19) 1969년 국립현대미술관 직제 93

(표 20) 경북궁 시기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94

(표 21) 전시회의 중요성 102

(표 22) 전시회의 파급효과 103

(표 23)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논점 107

(표 24) 서울 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2012 108

(표 25) 부산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2012 108

(표 26) 대전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2012 111

(표 27) 대전 시립 미술관 시민미술 강좌 프로그램현황 2012 111

(표 28) 광주 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2012 112

(표 29) 시립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비교 분석 114

(표 30) 2012년 국·공립 미술관의 현황 119

(표 31) 2011년 공립 미술관 건립 국고지원 현황 119

(표 32) 한국 미술관 현황 2005-2012 120

(표 33) 문화예술관람 비율 2000, 2004, 2007 121

(표 34) 사업관리의 일반모델 135

(표 35) 문화예술교육사업 관리체계의 행위자 구성요소 136

(표 36) 기업의 문화예술 연도별 지원현황 138

(표 37) 조사대상의 성별 144

(표 38) 조사대상의 연령 144

(표 39) 조사대상의 지역 144

(표 40) 조사대상의 학력 145

(표 41) 조사대상의 직업 145

(표 42) 조사대상의 월평균 소득 145

(표 43) 국가 이탈리아에 연상되는 대표적 이미지 147

(표 44) 미술관 관람 시 동행인 유형 148

(표 45) 미술관 관람 시 평균 관람 시간 149

(표 46) 선호 전시 분야 150

(표 47) 미술관의 전시나 교육프로그램 문화콘텐츠에 관한 정보의 출처 152

(표 48) 미술관 전시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153

(표 49) 미술관 전시나 교육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154

(표 50) 한국 미술관이 세계적 경제력을 가지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156

(표 51) 한국 미술관이 문화 확대를 위해 노력할 점 157

(표 52) 미술관 관람 시 가장 중요한 점 159

(표 53) 미술관을 자주 찾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161

(표 54) 한국미술관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점 163

(표 55) 시대변화에 따른 외교 구성요소의 변화 167

(표 56) 한국 문화외교 수행 주체 171

(표 57) 박물관·미술관 진흥법 173

(표 58) 박물관 미술관교육의 세 가지 축 187

(표 59) 국립박물관·미술관의 도슨트 및 인턴쉽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188

(표 60) 공립박물관·미술관의 도슨트 및 인턴쉽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189

(표 61) 문화콘텐츠산업 분류체계 194

(표 62) 연도별 전체 전시 총 횟수 및 관련 전시 횟수 변화 195

(표 63) 연도별 대륙권 전시 현황(과천, 덕수궁) 196

(표 64) 2004-2010년 총 전시관람객 수 197

(표 65) 2004~2009년도 교육프로그램 총괄 통계 197

(표 66) 국립 현대 미술관 총괄 통계 (과천본점) 198

(표 67) 국립 현대 미술관 총괄 통계 (덕수궁 분관) 199

(그림 1) 팔라초 델라 시뇨리아(Palazzo della signoria) 47

(그림 2) 우피치 미술관의 홈페이지 "Virtura Tour Uffizi" 54

(그림 3) Servizi educativi della pinacoteca di Brera 57

(그림 4) 바티칸 박물관의 전시관 60

(그림 5) 보르게세 미술관에서 판매하고 있는 문화상품들 62

(그림 6) 아카데미 미술관 63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한국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제 사회의 입지를 성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화해와 평화를 위한 구체적인 시도로 인한 세계적 시선이 집중되는 나라이기도 하다.

과거의 한국은 수많은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인격과 인성을 완성하기 위해 교육적 열의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임이 틀림없음에도 불구하고 공공 기관 즉 미술관의 경제적 지원, 운영프로그램, 전문 인력, 박물관·미술관법에 대한 효율성, 미술관의 선진적인 연구문제가 제시되고 있다.

20세기의 한국 미술관들은 전통적인 미술관으로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으로 체제를 갖추고 있지만, 21세기 들어선 점차 문화의 중요성을 비롯한 사회와 상호보완적인 입장에서 선진국 미술관의 경제적 측면까지 수립하고 연구하고 있으나, 대중적으로 주목받는 몇 미술관만이 활성화 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각 지역의 행정적 역할과 지역사회의 의식 활동이 필요하고 있으나, 역할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루기엔 전문적 지식인과 역사적 자료가 부족한 편이다.

논문에서는 세계적으로 문화의 꽃을 이룬 도시 즉, 르네상스의 본토인 이탈리아 지역과 문화의식, 국민성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성향과 패트론의 활동으로 경제적 문화 확산, 인문주의의 형성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한국 미술관의 역사적 기능과 특징을 살펴 볼 것이다.

한국미술관의 국민 문화의식에 대한 요구와 그에 따른 경제적, 문화적 필요성과 가치를 설명하여 근대 미술관의 구성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나열할 것이다.

흔히 20세기를 문화와 예술이 가장 활발하고 다양하게 발전시킨 시기라고 본다면 21세기는 창조물에 대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제도운영을 통해서 문화를 수용하는 모든 사용자에 대한 올바른 교육적 가치와 문화적인 창의성에 비롯한 역사적 중요성과 문화의식에 대한 전문적이고 인문학적 교육활동을 진행과 동시에 문화 경쟁력이 있는 전시의 효과로 문화 사업의 발전적인 의의를 두고 있다.

이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환경적 요인과 대중적 공동의식 그리고 국제사회에서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의 문화발전에 대한 확장성과 공공의 기관 지원 사업으로 인한 미술관 발전 가능성에 대한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다.

물론 미술관의 특징에 맞게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시설과 행정적, 경제적, 위치적, 문화적 보존, 전시, 연구, 조사, 교육, 등 문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실정은 아니다. 이 같은 제한적 범위 안에서 현 한국 미술관의 단점과 공공적이고 대중적인 접근을 보완 절충할 수 있도록 이탈리아 미술관과 현 한국의 미술관을 역사적 관점과 성장배경을 서술하여 한국 미술관의 운영에 대한 문화 정체성확립과 세계적인 도약을 위한 시민문화형성에 대한 미술관 운영프로그램의 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관 또는 미술은 사회 전반적으로 사회적 풍요와 창의적인 예술 활동 가치를 인정한 시기인 만큼 국가를 위한 이미지와 상징성에 달한 예술품이 만들어졌고, 이 같은 행동은 세계적으로 국가의 부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기도 했다.

위대한 예술품은 국가의 관리체제 안에서 국한되어 미술관 또는 박물관에서 보호를 받고 있으며, 세계적인 문화 강국의 위신을 세우고 있다.

한국의 21세기 미술관은 국제적 안목과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중적이고 상호적인 역할을 구상 하려면 우선 문화적 확산을 위한 각 미술관의 특징에 맞는 역할과 목적에 적합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확충해야 할 것이며, 미술관의 진흥법에 대한 유용성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체적이고 예술적 기력과 성장을 존속 시키는 방안으로 구체화 되어야 한다.

전시, 문화 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대중적 프로그램 활성화로 산학협력관계를 형성하여 미술관의 발전적 기어의 원동력을 제공해야한다.

한국 미술관의 운영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구는 미래 산업에 대한 국제적 자료가 되어,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성장하기 위한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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