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계산기 활용이 초등수학교사의 인식과 수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 김석화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372.7 -14-20
형태사항
vii,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137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강문봉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5

가. 계산기 활용의 필요성 15

나. 계산기 활용의 구체적 방안 17

2.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22

3. 외국의 계산기 활용 사례 25

가. 미국 25

나. 네덜란드 27

다. 영국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절차 31

2. 연구 대상 32

가. 인식 조사 대상 32

나. 사례연구 대상 33

3. 인식조사 자료의 수집 34

가. 검사도구의 구성 34

나. 인식조사 실시 35

4. 사례연구 자료의 수집 35

가. 수업 실시 일정 35

나. 수업 자료 분석 과정 36

다. 수업 자료 분석 준거 37

라. 인식 변화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계산기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 40

2. 수업설계 및 실행에 미치는 영향 45

가. 1회차 수업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알아보기 45

나. 2회차 수업 : 직육면체의 부피 알아보기 52

다. 3회차 수업 : 원기둥의 부피 알아보기 58

라. 4회차 수업 : 확률 알아보기 62

3. 교사 A의 계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 67

가. 1회차 수업 후 인터뷰 67

나. 2회차 수업 후 인터뷰 68

다. 3회차 수업 후 인터뷰 69

라. 4회차 수업 후 인터뷰 70

V. 요약 및 결론 73

참고문헌 79

부록 9

〈부록 1〉 교사의 계산기 활용수업 인식 조사 81

〈부록 2〉 수학교실1의 1회차 수업 전사자료 83

〈부록 3〉 수학교실1의 2회차 수업 전사자료 87

〈부록 4〉 수학교실1의 3회차 수업 전사자료 92

〈부록 5〉 수학교실1의 4회차 수업 전사자료 95

ABSTRACT 99

〈표 II-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내용 체계 24

〈표 III-1〉 사례연구 대상 세부사항 33

〈표 III-2〉 수학수업에서 계산기의 활용에 대한 교사의 사전 인식 조사 34

〈표 III-3〉 자료 수집을 위한 수업실시 일정 36

〈표 III-4〉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유형 분석틀 37

〈표 III-5〉 수학 수업 흐름 분석 틀 39

〈표 IV-1〉 계산기의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40

〈표 IV-2〉 「1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45

〈표 IV-3〉 「1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46

〈표 IV-4〉 「1회차 수업」 흐름 분석 51

〈표 IV-5〉 「2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54

〈표 IV-6〉 「2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55

〈표 IV-7〉 「2회차 수업」 흐름 분석 57

〈표 IV-8〉 「3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59

〈표 IV-9〉 「3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60

〈표 IV-10〉 「3회차 수업」 흐름 분석 62

〈표 IV-11〉 「4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63

〈표 IV-12〉 「4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64

〈표 IV-13〉 「4회차 수업」 흐름 분석 66

〈표 IV-14〉 수학수업에서 계산기의 활용에 대한 '교사 A'의 인식 변화 72

〈그림 II-1〉 계산 문제의 계산 절차에 대한 판단 26

〈그림 II-2〉 자연수와 연산 영역의 핵심 주제 28

〈그림 III-1〉 연구의 진행 과정 3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