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흥미 18
가. 흥미의 개념 및 유형 18
나.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20
다. 상황적 흥미유발 교수전략 24
2. 강의식 수업 25
가. 이러닝 환경에서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의 전략 25
나. 면대면 환경에서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 전략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연구절차 30
2. 연구대상 41
3. 연구도구 42
4. 자료분석 44
IV. 연구결과 46
1. 자료의 기술통계치 46
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검사의 타당도 및 신뢰도 51
3.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의 영향력 58
V. 논의 60
1.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60
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의 영향력 64
VI.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71
부록 79
〈부록1〉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타당화 설문지 80
〈부록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탐색을 위한 설문지 82
Abstract 90
〈표 II-1〉 현대이론가들의 흥미 20
〈표 II-2〉 상황적 흥미 요인 22
〈표 II-3〉 상황적 흥미 요인 분류 23
〈표 II-4〉 설명식 수업의 단계와 효율적인 교수학습활동 28
〈표 III-1〉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도출된... 32
〈표 III-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1차) 34
〈표 III-3〉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2차) 36
〈표 III-4〉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탐색을 위한... 43
〈표 IV-1〉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에 대한... 46
〈표 IV-2〉 흥미도와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간의 상관 50
〈표 IV-3〉 교수자 특성 요인분석 결과 52
〈표 IV-4〉 강의내용 요인분석 결과 52
〈표 IV-5〉 교수방법 요인분석 결과 53
〈표 IV-6〉 강의자료 형태 요인분석 결과 53
〈표 IV-7〉 강의자료 특성 요인분석 결과 54
〈표 IV-8〉 동영상 연출 요인분석 결과 55
〈표 IV-9〉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최종) 56
〈표 IV-10〉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의 신뢰도 57
〈표 IV-11〉 회귀모형에 대한 분산분석표 58
〈표 IV-1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도에 대한 중다회귀... 59
[그림 III-1] 연구절차 30
[그림 III-2] 전공에 따른 연구대상 구성현황 41
[그림 IV-1] 흥미도 점수가 높은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48
[그림 IV-2]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의 흥미도 평균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