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II. 이론적 논의 19
1. 민주주의의 모델 19
2. 참여 민주주의의 개념과 특징 25
3. 참여 민주시민의 자질 29
4. 분석의 기준 37
가. 지식 38
나. 기능 39
다. 가치 · 태도 40
III.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43
1. 제7차 교육과정 44
2. 2009개정 교육과정 47
3. 정치 교과의 내용 영역 비교 · 분석 49
가. 정치 교육의 목표 49
나. 정치 교육의 단원의 학습 목표 비교 52
다. 정치 교육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비교 57
IV. 교과서 분석 63
1. 민주 정치와 법 63
가. 지식 63
나. 기능 69
다. 가치 · 태도 71
2. 민주 정치의 과정과 참여 72
가. 지식 72
나. 기능 76
다. 가치 · 태도 78
3. 우리나라의 헌법 81
가. 지식 81
나. 기능 88
다. 가치 · 태도 90
4. 국제 정치와 법 91
가. 지식 91
나. 기능 92
다. 가치 · 태도 94
V.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105
3. 연구의 제한점 106
참고문헌 109
ABSTRACT 112
〈표-1〉 민주 시민의 자질(외국의 연구) 33
〈표-2〉 민주 시민의 자질(우리나라의 연구) 35
〈표-3〉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시민의 자질 35
〈표-4〉 참여 민주주의에서 요구되는 시민의 자질 37
〈표-5〉 정치 과목의 목표 49
〈표-6〉 법과 정치 과목의 목표 50
〈표-7〉 정치 생활 단원 학습 목표 52
〈표-8〉 민주정치의 과정과 참여 단원 학습 목표 53
〈표-9〉 우리나라의 헌법 단원 학습목표 55
〈표-10〉 국제 정치 단원 학습 목표 56
〈표-11〉 정치 과목의 내용 체계 57
〈표-12〉 법과 정치 과목의 내용 체계 59
〈표-13〉 『정치』, 『법과 정치』교과서의 정치 관련 탐구 활동 자료 수 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