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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참여 민주주의에 필요한 시민의 자질 함양을 위한 『법과 정치』교과서 내용 분석 : 제7차 『정치』교과서와 비교하여 / 이현승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300.7 -14-96
형태사항
vii,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2996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박선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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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II. 이론적 논의 19

1. 민주주의의 모델 19

2. 참여 민주주의의 개념과 특징 25

3. 참여 민주시민의 자질 29

4. 분석의 기준 37

가. 지식 38

나. 기능 39

다. 가치 · 태도 40

III.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43

1. 제7차 교육과정 44

2. 2009개정 교육과정 47

3. 정치 교과의 내용 영역 비교 · 분석 49

가. 정치 교육의 목표 49

나. 정치 교육의 단원의 학습 목표 비교 52

다. 정치 교육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비교 57

IV. 교과서 분석 63

1. 민주 정치와 법 63

가. 지식 63

나. 기능 69

다. 가치 · 태도 71

2. 민주 정치의 과정과 참여 72

가. 지식 72

나. 기능 76

다. 가치 · 태도 78

3. 우리나라의 헌법 81

가. 지식 81

나. 기능 88

다. 가치 · 태도 90

4. 국제 정치와 법 91

가. 지식 91

나. 기능 92

다. 가치 · 태도 94

V.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105

3. 연구의 제한점 106

참고문헌 109

ABSTRACT 112

〈표-1〉 민주 시민의 자질(외국의 연구) 33

〈표-2〉 민주 시민의 자질(우리나라의 연구) 35

〈표-3〉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시민의 자질 35

〈표-4〉 참여 민주주의에서 요구되는 시민의 자질 37

〈표-5〉 정치 과목의 목표 49

〈표-6〉 법과 정치 과목의 목표 50

〈표-7〉 정치 생활 단원 학습 목표 52

〈표-8〉 민주정치의 과정과 참여 단원 학습 목표 53

〈표-9〉 우리나라의 헌법 단원 학습목표 55

〈표-10〉 국제 정치 단원 학습 목표 56

〈표-11〉 정치 과목의 내용 체계 57

〈표-12〉 법과 정치 과목의 내용 체계 59

〈표-13〉 『정치』, 『법과 정치』교과서의 정치 관련 탐구 활동 자료 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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