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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낭만주의의 성격소품과 발라드 18
1. 낭만주의의 성격소품 18
2. 발라드 (영: ballad, 독/프: ballade) 42
III. 쇼팽의 생애와 음악 65
1. 쇼팽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작품 65
2. 쇼팽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양식적 특징 82
IV. 쇼팽 발라드 작품 분석 106
1. 〈발라드 g단조〉(Op. 23)의 분석 107
1) 서주 (마디 1-7) 108
2) 제시부 (마디 8-93) 110
3) 발전부 (마디 94-165) 118
4) 재현부 (마디 166-207) 125
5) 코다 (마디 208-264) 127
2. 〈발라드 F장조〉(Op. 38)의 분석 133
1) A (마디 1-45) 134
2) B (마디 46-82) 137
3) A'(마디 83-139) 140
4) B'(마디 140-167) 142
5) 코다 (마디 168-203) 144
3. 〈발라드 Ab장조〉(Op. 47)의 분석(이미지참조) 147
1) A(마디 1-52) 148
2) B(마디 52-115) 152
3) C(마디 116-144) 155
4) B'(마디 144-212) 158
5) A'(마디 213-241) 162
4. 〈발라드 f단조〉(Op. 52)의 분석 165
1) 서주 (마디 1-7) 166
2) 제시부 (마디 8-99) 167
3) 발전부 (마디 100-134) 176
4) 재현부 (마디 135-210) 181
5) 코다 (마디 211-239) 189
V. 결론 194
참고문헌 199
Abstract 205
〈악보 1〉 〈녹턴〉(Op. 9, No. 2), 마디 1-8 84
〈악보 2〉 〈녹턴〉(Op. 62, No. 2), 마디 1-3과 마디 8-10, 마디 24-26 86
〈악보 3〉 〈즉흥곡 Ab장조〉(Op. 29), 마디 1(이미지참조) 87
〈악보 4〉 〈연습곡〉(Op. 25, No. 5), 마디 1-2 87
〈악보 5〉 〈폴로네이즈〉(Op. 53), 마디 17-19 88
〈악보 6〉 〈녹턴〉(Op. 27, No. 2), 마디 10-11 88
〈악보 7〉 〈대왈츠〉(Op. 42), 마디 121-128 89
〈악보 8〉 〈마주르카〉(Op. 6, No. 2), 마디 32-36 89
〈악보 9〉 〈마주르카〉(Op. 7, No. 1), 마디 45-48: 증2도 음정을 포함한 집시 음계의 사용 90
〈악보 10〉 〈폴로네이즈〉(Op. 40, No. 1 "군대"), 마디 25-32 91
〈악보 11〉 〈연습곡〉(Op. 10, No. 1), 마디 1-2, 마디 5-6, 마디 9-10, 마디 13-14 92
〈악보 12〉 〈전주곡〉(Op. 28, No. 3), 마디 1-6 94
〈악보 13〉 〈연습곡〉(Op. 25, No. 11), 마디 5-6 94
〈악보 14〉 〈볼레로〉(Op. 19), 마디 1-6과 마디 88-89 95
〈악보 15〉 〈연습곡〉(Op. 25, No. 7), 마디 21-28 96
〈악보 16〉 〈녹턴〉(Op. 9, No. 2), 마디 12-13 97
〈악보 17〉 〈소나타〉(Op. 35, No. 2), 마디 37-40 98
〈악보 18〉 〈마주르카〉(Op. 50, No. 3), 마디 1-5와 마디 32-37 99
〈악보 19〉 〈폴로네이즈〉(Op. 26, No. 2), 마디 66-69 100
〈악보 20〉 〈소나타〉(Op. 35, No. 2의 1악장), 마디 9-11과 25-27 101
〈악보 21〉 〈대왈츠〉(Op. 42), 마디 9-16 102
〈악보 22〉 〈녹턴〉(Op. 9, No. 1), 마디 1-4 103
〈악보 23〉 〈스케르초〉(Op. 39), 마디 155-163 104
〈악보 24〉 서주, 마디 1-7 109
〈악보 25〉 제시부 제1주제의 음형, 마디 8-16 111
〈악보 26〉 제시부 제1주제의 음형 확대, 마디 20-26 112
〈악보 27〉 제시부 제1주제, 마디 26-35 113
〈악보 28〉 제시부, 마디 36-43 114
〈악보 29〉 연결구, 마디 62-67 115
〈악보 30〉 제시부의 제2주제, 마디 67-75 116
〈악보 31〉 제시부의 종결구, 마디 82-89 117
〈악보 32〉 마디 90-93 117
〈악보 33〉 발전부의 제1주제 발전, 마디 98-105 119
〈악보 34〉 발전부의 제2주제 발전, 마디 106-113 120
〈악보 35〉 발전부의 제2주제 발전, 마디 118-125 121
〈악보 36〉 발전부의 연결구, 마디 126-129 122
〈악보 37〉 발전부의 제1주제에 의한 자유로운 발전, 마디 140-146 123
〈악보 38〉 발전부의 제1주제에 의한 자유로운 발전, 마디 150-154 124
〈악보 39〉 발전부의 재현부로의 연결구, 마디 162-165 124
〈악보 40〉 재현부 제2주제의 재현, 마디 166-173 126
〈악보 41〉 재현부 제1주제의 재현, 마디 206-207 127
〈악보 42〉 코다, 마디 208-217 128
〈악보 43〉 코다에서의 피날레, 마디 242-245 129
〈악보 44〉 코다의 카덴차, 마디 246-258 130
〈악보 45〉 코다, 마디 258-264 131
〈악보 46〉 A부분의 시작 부분(주제 1선율), 마디 1-9 135
〈악보 47〉 마디 17-21 136
〈악보 48〉 마디 37-45 136
〈악보 49〉 B부분의 시작 부분(주제 2선율), 마디 46-53 138
〈악보 50〉 연결구, 마디 62-68과 마디 78-82 139
〈악보 51〉 A'부분, 마디 95-114 141
〈악보 52〉 B'부분, 마디 156-167 143
〈악보 53〉 코다, 마디 168-171 144
〈악보 54〉 마디 176-179 145
〈악보 55〉 마디 188-191 145
〈악보 56〉 마디 196-203 146
〈악보 57〉 A부분 주제 1,마디 1-8 148
〈악보 58〉 마디 9-16 149
〈악보 59〉 마디 25-37 150
〈악보 60〉 마디 41-52 151
〈악보 61〉 B부분 주제 2, 마디 52-58 153
〈악보 62〉 마디 65-69, 마디 81-88, 마디 95-103 154
〈악보 63〉 C부분, 마디 116-119 156
〈악보 64〉 마디 124-127, 마디 134-135 157
〈악보 65〉 마디 136-140 158
〈악보 66〉 마디 157-161, 마디 165-169, 마디 173-175 159
〈악보 67〉 마디 183-193 160
〈악보 68〉 마디 207-212 161
〈악보 69〉 A'부분, 마디 213-216과 마디 227-230 162
〈악보 70〉 코다, 마디 231-241 163
〈악보 71〉 서주, 마디 1-7 167
〈악보 72〉 제시부, 마디 7-18 169
〈악보 73〉 마디 19-27 170
〈악보 74〉 연결구 I, 마디 37-46 171
〈악보 75〉 제1주제 응용, 마디 50-55 172
〈악보 76〉 제1주제 변주, 마디 58-64 173
〈악보 77〉 마디 68-71 174
〈악보 78〉 연결구 II, 마디 72-75와 마디 78-80 174
〈악보 79〉 제2주제, 마디 80-92 175
〈악보 80〉 발전부, 마디 100-103 177
〈악보 81〉 마디 108-120 178
〈악보 82〉 제1주제 응용, 마디 121-124 179
〈악보 83〉 마디 125-128 180
〈악보 84〉 서주 재현, 마디 129-134 181
〈악보 85〉 재현부,마디 135-142 183
〈악보 86〉 마디 152-155 184
〈악보 87〉 연결구, 마디 164-168 185
〈악보 88〉 제2주제 재현, 마디 169-172와 마디 175-177 186
〈악보 89〉 마디 177-180 187
〈악보 90〉 종결구, 마디 191-194 187
〈악보 91〉 마디 195-202 188
〈악보 92〉 마디 203-210 189
〈악보 93〉 마디 211-214 190
〈악보 94〉 마디 215-216 190
〈악보 95〉 마디 218-224 191
〈악보 96〉 마디 227-232 192
〈악보 97〉 마디 233-239 193
19세기 전반기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음악가 쇼팽(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49)은 폴란드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생애 전반에 걸쳐 큰 열정을 가지고 피아노의 표현 가능성을 정점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오늘날 피아노 음악사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다.
쇼팽이 음악 활동을 했던 시기에는 피아노를 위한 '성격 소품'(character piece)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여 유행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이 성격 소품에 새로운 내용을 담아 예술적 수준을 한껏 높임으로써 이 장르가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장르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는 다양한 성격소품을 작곡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그의 발라드는 최초의 피아노를 위한 발라드로 창작되어 이후 기악발라드의 효시가 되었다.
본 논문은 쇼팽의 발라드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쇼팽이 작곡한 네 곡의 발라드에 포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우선 낭만주의와 성격소품의 관계, 그리고 성격소품의 발전과정을 정리하고, 이어 발라드의 어원과 성격, 특징, 그리고 쇼팽에 의해 낭만주의 성격소품으로 자리매김하기 까지의 과정과 그 이후의 영향까지 살펴보았다. 쇼팽 발라드의 분석이 이루어지는 부분에서는 쇼팽이 어떻게 이 악곡을 음악적으로 구성하였는지, 또 어떻게, 어떤 성격을 부여하였는지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발라드는 쇼팽이 피아노 성격소품으로 작곡하기 전까지 오랜 기간 동안 문학과 성악장르로 성행하였던 장르이다. 중세에 춤-노래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15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의 시인-음악가들에 의해 정형시 형식을 갖는 서사적이고 극적인 성격의 노래로 발전하였다. 이후 정체기를 거친 발라드는 18세기 말부터 다시 부활하기 시작하여 19세기 낭만주의의 리트와 함께 도약하였고, 쇼팽에 의해 피아노 발라드로 거듭나게 되었다.
쇼팽은 네 곡의 발라드를 작곡했는데, 네 곡 모두 전통적인 구성방식과 형식에 기초하고 있다. 발라드 Op.23과 Op.52는 느슨한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취하고, Op.38과 Op.47은 각각 A-B-A'-B'와 A-B-C-B'-A'라는 균형 잡힌 구조로 되어있다. 네 곡 모두에서 2개의 주제가 사용되고, 주제를 구성하고 있는 음악적 모티브는 반복, 변형, 대비의 원리에 따르면서 전체를 유기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쇼팽은 이렇게 명확하고 일관성을 보여주는 구조 안에서도 자신만의 음악어법과 독창적인 피아노 양식을 통해 발라드가 갖고 있는 서사적이며 극적이고 서정적인 성격을 잘 융합하여 음악적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쇼팽의 발라드는 음악사적인 맥락에서 볼 때 문학과 성악의 장르였던 발라드를 피아노 음악으로 작곡하여 후대의 기악 발라드 발전에 초석을 놓았다는 점에서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시에 짜임새 있고 안정된 형식적 틀 안에서 발라드의 다양한 성격을 훌륭하게 표현해냄으로써 매우 독창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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