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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축제를 통한 국내 오페라공연 활성화 방안연구 = Invigoration plan of opera performance of South Korea through festival / 권지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700.68 -14-54
형태사항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15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 2014.2. 지도교수: 김성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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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오페라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오페라의 정의 13

제2절 오페라의 역사 14

제3절 오페라의 종류 18

제4절 오페라의 특징 21

제5절 오페라의 구성요소 22

제3장 국내 오페라시장 현황조사 24

제1절 국내 오페라 전용공연장과 대형공연장 현황 24

제2절 국내 오페라단 현황 27

제3절 국내 오페라 공연 및 관객현황 31

제4절 국내 오페라 축제현황 40

제5절 오페라의 한계 및 필요성 47

제4장 해외오페라축제 사례조사 51

제1절 해외오페라축제사례 51

1) 베로나 오페라축제 51

2) 뮌헨오페라축제 54

3) 브레겐츠 오페라축제 57

4) 헝가리 아멜오페라축제 60

제2절 기타축제사례 63

1) 네덜란드 이츠페스티벌 암스테르담 63

2) 벨기에 미라미로 페스티벌 65

3) 미국 아스펜 음악제 67

제3절 사례조사 분석결과 요약 70

제5장 오페라축제 활성화 방안 73

제1절 극장연합 오페라 축제 73

제2절 음악대학과 연계한 창작오페라마켓 75

제3절 마스터클래스를 통한 교육오페라축제 79

제4절 기존 오페라페스티벌의 차별화 전략 81

제6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3-1〉 국내 1,000석이상의 주요 공연장 현황 25

〈표3-2〉 국내 국.공립오페라단 현황 27

〈표3-3〉 국내 민간오페라단 현황 28

〈표3-4〉 2005년 이후 창단된 오페라단의 최근 3년간 공연실적 29

〈표3-5〉 2012 문예연감 공연 장르별 세부현황 31

〈표3-6〉 장르별 공연실적 2012공연예술실태조사 32

〈표3-7〉 2012 문예연감 지역별 공연현황 34

〈표3-8〉 2012 공연예술 실태조사 장르별 관객현황 35

〈표3-9〉 전국 전문대이상 음악대학 현황 36

〈표3-10〉 전국 전문대이상 음악대학 전공별 현황 37

〈표3-11〉 14 시도 4년제 주요음악대학교 입학정원 39

〈표3-12〉 대한민국 오페라페스티벌 개최내용(2010~2012) 41

〈표3-13〉 대한민국 오페라페스티벌 작품 및 참가단체(2010~2012) 42

〈표3-14〉 2013년 제11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 프로그램 45

〈표4-1〉 2013 베로나 오페라축제 작품 52

〈표4-2〉 2013년 뮌헨오페라축제 프로그램 55

〈표4-3〉 브레겐츠페스티벌 공연현황 58

〈표4-4〉 2012아멜오페라페스티벌 프로그램 61

〈표4-5〉 아스펜 음악제 프로그램 68

〈표5-1〉 대전지역 음악대학 현황 78

〈그림3-1〉 세부 장르별 공연 건수·공연 횟수 분포 32

〈그림3-2〉 2012공연예술실태조사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오페라공연 관객분포 35

〈그림3-3〉 한국과 외국의 오페라공연 현황비교 49

〈그림4-1〉 브레겐츠페스티벌의 호상무대 59

〈그림4-2〉 이츠페스티벌 암스테르담 프로그램 북 이미지 64

〈그림4-3〉 미라미로페스티벌 연도별 포스터 66

〈그림5-1〉 ktx 노선도 76

초록보기 더보기

 '오페라'는 세계적으로 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장르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 안에 연극, 성악, 합창, 발레 등이 총체적으로 어우러져있는 종합예술로서 높은 가치가 있고, 오페라를 활성화하는 것은 각각의 개별적인 장르를 발전시켜나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국내 오페라 극장에서는 오페라가 공연되지 않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많은 대중이 향유하기엔 어려운 공연이 되어있다. 그러하기에 국내에 오페라 공연 활성화는 필연적이며 유의미하다.

본 연구는 문헌자료와 현황자료를 통해 오페라의 특징과 오페라 공연 현황의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오페라의 고유한 특성을 살펴봄으로 종합예술로서 의미가 큰 오페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또한 오페라 공연 활성화에 있어서 축제를 접목하는 것이 어떠한 파급효과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오페라는 성악과 관현악의 음악적 요소와 줄거리, 구성, 무대장치등의 연극적인 요소가 결합된 종합예술로 1597년 바르디(Vardi)백작의 궁정에 모인 사람들이 고대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만든 '다프네(Dafne)'를 오페라의 효시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1948년 이인선(1906~1961)이 주도한 '조선오페라협회'가 사공간에서 공연한 베르디(Giuseppe Verdi)의 춘희(La traviata)'를 시작으로 1950년대 후반부터는 많은 오페라단체가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연극, 성악, 합창, 발레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정형화된 오페라 공연이 가능한 국내대형공연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오페라 단체 또한 늘고 있지만 그 수요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2년 공연예술 실태조사에서 그 현황을 보면, 국내 1,093개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간 공연되어지는 오페라 평균 0.5건이었으며, 관객 수 또한 타 장르에 비해 적게 나타났다.

국내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오페라축제는 '대한민국오페라 축제'와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있으며, 오페라 축제를 통해 공연되어지고 있는 오페라가 연간 오페라 공연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하여 제 4장에서 본 연구의 토대가 되는 해외오페라축제 사례와 오페라는 아니지만 특색 있는 기획으로 성공리에 진행되고 있는 축제 사례를 통하여 국내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사례를 종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오페라축제를 제안하였다. 첫째는 16개 광역시도의 극장이 연합하여 매년 지역을 순회하는 전국대회 형태를 접목한 '극장연합오페라축제'와 둘째는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들에게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 안에서 좋은 작품을 발굴해내는 '음악대학과 연계한 창작오페라마켓'셋째는 음악교육의 장을 만들어주고 인재를 발굴해내는 '마스터클래스를 통한 교육오페라축제'그리고 넷째는 '기존 오페라 축제의 차별화 방안'으로 대구국제오페라 축제는 국내외 탑클래스가 공연하는 장을 만들어가며 오페라 공연의 수준을 리드하는 축제로, 대한민국오페라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오페라전용공연장에서 진행되는 축제인 만큼 한 시즌을 마무리하는 축제로 보다 많은 관객들에게 좋은 공연을 제공하며, 국내 오페라 단체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축제로 차별성을 둘 것을 제안하여 총 4가지 형태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오페라 공연 활성화에 있어 축제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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