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복지국가유형 18
1. 복지국가와 정치경제학적 토대 18
1) 자유주의: 고전적 자유주의·자유지상주의를 중심으로 19
2) 수정적자유주의: 공리주의·롤즈(J.Rawls)의 사회정의를 중심으로 21
3) 보수주의: 국가주의를 중심으로 23
4) 집단주의: 마르크스주의·사회민주주의를 중심으로 24
2. 복지국가유형의 발달과 정립 27
1) 복지국가유형 연구 28
2) 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 재정립과 유형화 30
3. OECD국가의 복지국가유형 분류 38
제2절 복지관대성 (Welfare Generosity) 42
1. 복지관대성 개념 및 배경 42
2. 복지관대성 지수 도출에 대한 논의 46
제3절 사회복지지출과 복지국가 49
1. 사회복지지출의 구조 49
제4절 선행연구 검토 51
제3장 연구 설계 57
제1절 분석모형 57
제2절 가설설정 60
제3절 변수구성 및 자료수집 62
1. 복지국가유형 62
2. 복지관대성 63
3. 사회복지지출 64
4. 통제변수 65
제4절 연구분석방법 69
1. 패널 자료와 오차항의 가정 69
2. SUR (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71
제4장 실증분석 결과 75
제1절 기술통계분석 결과 75
제2절 실증분석 결과: 복지국가유형과 사회복지지출 79
1. 실증분석 결과: 복지국가유형과 공공지출 79
2. 실증분석 결과: 복지국가유형과 사회복지지출 구조 83
제3절 실증분석 결과: 복지관대성과 사회복지지출 87
1. 실증분석 결과: 복지관대성과 공공지출 87
2. 실증분석 결과: 세 가지 복지관대성과 공공지출 90
3. 실증분석 결과: 복지관대성과 사회복지지출 구조 93
4. 실증분석 결과: 세 가지 복지관대성과 사회복지지출 구조 96
제5장 결론 100
제1절 분석결과 요약 100
제2절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 10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15
〈표 1-1〉 연구대상: OECD 주요 18개 국가 15
〈표 2-1〉 복지국가의 정치경제학적 토대로서 자유주의·보수주의·집합주의 27
〈표 2-2〉 18개 복지국가들의 탈상품화 종합점수 33
〈표 2-3〉 각 체제 계층화 속성별 복지국가의 군집화 35
〈표 2-4〉 Esping-Andersen(1990)의 세 가지 복지국가유형 특성 37
〈표 3-1〉 연구의 가설설정 60
〈표 3-2〉 OECD 18개 국가의 복지국가유형 분류 62
〈표 3-3〉 사회복지지출의 유형적 구분과 정책별 구분 64
〈표 3-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지표 68
〈표 3-5〉 현금지출비중과 서비스지출비중의 상관관계 73
〈표 3-5〉 1인당 현금지출과 1인당 서비스지출의 상관관계 73
〈표 4-1〉 기술통계분석 결과 78
〈표 4-2〉 복지국가유형이 GDP대비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80
〈표 4-3〉 복지국가유형이 1인당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82
〈표 4-4〉 복지국가유형이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의 비중에 미치는 영향 84
〈표 4-5〉 복지국가유형이 1인당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에 미치는 영향 86
〈표 4-6〉 복지관대성이 GDP대비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88
〈표 4-7〉 복지관대성이 1인당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89
〈표 4-8〉 세 가지 복지관대성이 GDP대비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90
〈표 4-9〉 세 가지 복지관대성이 1인당 공공지출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0〉 복지관대성이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의 비중에 미치는 영향 94
〈표 4-11〉 복지관대성이 1인당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에 미치는 영향 95
〈표 4-12〉 세 가지 복지관대성이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의 비중에 미치는 영향 97
〈표 4-13〉 세 가지 복지관대성이 1인당 현금지출과 서비스지출에 미치는 영향 99
〈표 5-1〉 주요 분석결과 요약 101
〈그림 2-1〉 자유주의 복지국가의 복지관대성 지수 추이 45
〈그림 2-2〉 보수주의적 조합주의 복지국가의 복지관대성 지수 추이 45
〈그림 2-3〉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의 복지관대성 지수 추이 46
〈그림 3-1〉 연구 모형 59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ypes of welfare states and welfare generosity on social expenditure. Especially, it focuses the composition of social expenditure. Total public expenditure has grown recently, but it is not sure to improve the quality of welfare system. It is more important to confirm and plan how to spend. Also, it focuses on welfare states system and welfare generosity, not micro-factors. Different types of welfare states have their philosophies of political economy, resulting in different welfare systems and policies. Welfare generosity shows the quality of welfare, especially it is measured universality and appropriateness of welfare system. Thus, this paper researches empirically the effects of types of welfare states and welfare generosity on social expenditure through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model, focusing on OECD 18 countries from 1980 to 2011.
According to empirical findings, the public social expenditure of liberal welfare states is the lowest and the expenditure of social democratic welfare states is the highest. The public social expenditure of christian democratic welfare states is halfway between social democratic and liberal welfare states. The results about composition of two types of social expenditure are insignificant, however.
Meanwhile welfare generosity increases significantly the public social expenditure and the cash spending. Specifically the welfare generosity of unemployment insurance and public pension increase the public social expenditure. The welfare generosity of unemployment insurance and public pension increases the composition of cash spending in the public social expenditure. In contrast, the welfare generosity of sick pay insurance increases service spending. Thus, the relative composition of welfare spending is different depending on the types of welfare states system and the level of welfare generosity.
The results have a though-provoking about the expenditure composition. Also, the more the welfare system is generous, the more the public social spending increases, not private spending. However, this paper considers 18 countries of OECD, which can be clearly classified in the three types of welfare states. The results have difficult to generalize in other countries. The future research should include emerging Asian countries, Southern Europe, and Southern American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the types of welfare states and welfare generosity on social expenditure.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