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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서비스 사회적가치 측정을 위한 평가모델 = u-Service evaluation model focused on social value measuring / 조윤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692.1 -14-70
형태사항
xii, 22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30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계획학전공, 2014.2. 지도교수: 김성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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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5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과 목적 17

2. 연구방법과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유시티(u-City)와 유서비스(u-Service) 22

가. 도시와 도시서비스 22

나. 유시티(u-City)와 유서비스(u-Service)의 개념 28

다. 관련 선행연구 37

2. 사회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유서비스(u-Service)의 문제점 49

가. 도시공간 변화와 유서비스(u-Service) 49

나. 기술 변화와 유서비스(u-Service) 50

다. 유서비스(u-Service)의 캐즘(Chasm) 52

3. 사회적가치와 평가적 사고 55

가. 가치의 개념과 체계 55

나. 사회적가치 개념 58

다. 사회적가치 측정사례 61

4. 서비스 평가체계 69

가. 서비스 가치 사슬 69

나. 서비스 가치평가체계 73

다. 서비스 가치 평가도구 75

5. 유서비스(u-Service) 관련사업과 평가체계 79

가. 유시티(u-City) 시범도시 -국토교통부 79

나. 유서비스(u-Service) 지원사업 -한국정보사회진흥원 82

다. 유서비스(u-Service) 평가 관련연구 84

라. 유서비스(u-Service) 평가체계의 한계 94

제3장 분석적 고찰 96

1. 유서비스(u-Service)의 분석전략 96

가. 분석목적 96

나. 분석방법 97

다. 사회혁신을 위한 IT마인드 100

2. IT마인드에 대한 외부환경분석 102

가. 정책적 환경분석 102

나. 경제적 환경분석 105

다. 사회적 환경분석 109

라. 기술적 환경분석 113

3. 유서비스(u-Service)산업에 대한 내부환경분석 117

가. 유시티(u-City)단계 모델분석 117

나. 유시티(u-City)서비스 분석 121

다. 유서비스(u-Service) 기술동향 분석 129

4. 종합분석 131

제4장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136

1.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136

가.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정의 136

나.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특징 138

다.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모델 139

2.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속성 142

가. 개방(Open) 142

나. 공유(Share) 146

다. 소통(Communication) 149

라. 협력(Cooperation) 153

마. 참여(Participation) 156

3.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프레임워크 160

가.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측정 요소 160

나. 가치평가차원의 사회적가치 측정기준 165

4.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가치 프레임워크 적용 167

가. 적용 대상 167

나. 시민 생활민원 사례 168

다. 시민참여 플랫폼 사례 175

제5장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평가 181

1.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평가방향 181

가. 평가체계 차원의 개선 181

나. 서비스 프로그램 평가체계 183

다. IT BSC(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평가관점 185

2.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평가관점 188

가. 재무관점 188

나. 이해관계자관점 189

다. 프로세스관점 190

라. 자원관점 191

3.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평가도구 193

가. 가치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193

나. 개방 196

다. 공유 197

라. 소통 199

마. 협력 200

바. 참여 201

제6장 유서비스(u-Service)의 평가체계 비교분석 202

1. 유서비스(u-Service) 평가체계비교 202

가. 평가체계 비교검증 202

나.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가치 평가대상 204

다.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가치 시나리오 206

2. u 서비스 지원사업 평가 208

가. 경제적 투자성과 극대화 관점 209

나. 국민체감형 고객서비스 관점 210

다. 행정프로세스 생산성향상 관점 211

라. 미래지향적 기술혁신 관점 212

3. u서비스 사회적가치 평가 213

가. 재무관점 214

나. 이해관계자관점 216

다. 프로세스관점 218

라. 자원관점 220

4. 평가체계의 비교와 분석 223

제7장 결론 226

1. 연구요약 226

2. 연구의 기대효과 227

3. 추후 연구 228

가. 유서비스(u-Service) 성과평가편람 제작 228

나. 유서비스(u-Service) 성과관리시스템 개발 229

다. 전문기관을 통한 객관적 성과측정 229

참고문헌 231

ABSTRACT 241

표 2-1. 기초자치단체가 제공하는 도시서비스의 종류와 분류 27

표 2-2. 유시티(u-City) 정의 관련 연구 29

표 2-3. 기관별 유서비스(u-Service) 정의 35

표 2-4. 정보화산업 국가사업동향 38

표 2-5. 유비쿼터스 도시종합계획 추진전략 및 세부실천과제 40

표 2-6. 1기 유시티(u-City) 관련 연구(2004~2006) 41

표 2-7. 2기 유시티(u-City) 관련 연구(2007~2009) 44

표 2-8. 3기 유시티(u-City) 관련 연구(2010~2012) 46

표 2-9. 유서비스(u-Service)의 공통기반서비스와 특화서비스 49

표 2-10. 연구자별 가치이론 57

표 2-11. 분석 단위별 사회적가치 59

표 2-12. 사회적 문제 영역별 사회적가치의 분류 60

표 2-13. Noll(2002)의 사회지표 분석틀 61

표 2-14. 주요 비영리기관의 사회적가치 측정도구들 66

표 2-15. 사회적 가치측정 주요 평가체계 비교 67

표 2-16. 서비스가치 평가도구 종류 76

표 2-17. 2013년도 유시티(u-City)사업 현황 80

표 2-18. 2013년 현재 유시티(u-City) 시범도시 추진 내용 81

표 2-19. 유서비스(u-Service) 지원사업 추진 82

표 2-20. 연도별 유서비스(u-Service) 과제 발굴·확산 실적 82

표 2-21. 유서비스(u-Service) 지원사업 주체 및 주요역할 83

표 2-22. 유서비스(u-Service)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선정 87

표 2-23. 유서비스(u-Service) 결과평가 선행연구 91

표 3-1. 전자정부의 시민참여 성숙 단계와 주요 내용 102

표 3-2. 정책적 환경 분석에 대한 IT마인드 105

표 3-3. 새로운 소비자 유형 106

표 3-4. 경제적 환경 분석에 대한 IT마인드 109

표 3-5. Web1.0, 2.0, 3.0 주요 특징 비교 110

표 3-6. 온라인상의 정부와 시민 관계의 유형 112

표 3-7. 사회적 환경 분석에 대한 IT마인드 113

표 3-8. 기술적 환경 분석에 대한 IT마인드 116

표 3-9. 유시티(u-City)단계 모델분석 120

표 3-10. 유시티(u-City)서비스 분석 122

표 3-11. 유시티(u-City) 서비스에 나타나 사회적 니즈 125

표 3-12. 중소기업청 u-city 산업로드맵 129

표 3-13. IT마인드관점의 외부환경분석 131

표 3-14. 유서비스(u-Service) 운영환경 차원 분석 134

표 3-15.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요인 속성 135

표 4-1. 사회구성원 관점에 따른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137

표 4-2.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가치 모델의 구성요소 140

표 4-3. '누구에게나' 사회적가치 속성 143

표 4-4. '정보개방' 사회적가치 속성 144

표 4-5. '기술개방' 사회적가치 속성 145

표 4-6. '문제공유' 사회적가치 속성 147

표 4-7. '정보공유' 사회적가치 속성 148

표 4-8. '아이디어공유' 사회적가치 속성 149

표 4-9. '양방향소통' 사회적가치 속성 150

표 4-10. '수평적소통' 사회적가치 속성 151

표 4-11. '지속가능한소통' 사회적가치 속성 152

표 4-12. '개인 간 협력' 사회적가치 속성 154

표 4-13. '조직 간 협력' 사회적가치 속성 155

표 4-14. '국가 간 협력' 사회적가치 속성 156

표 4-15. '자발적 참여' 사회적가치 속성 157

표 4-16. '적극적 참여' 사회적가치 속성 158

표 4-17. '시민 참여' 사회적가치 속성 159

표 4-18. 비즈니스모델의 전략 니즈 파악을 위한 프레임워크 161

표 4-19. 비즈니스모델의 전략 니즈 파악을 위한 프레임워크 162

표 4-20. 유서비스(u-Service) IT기술 163

표 4-21.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 니즈 파악을 위한 프레임워크 164

표 4-22. 가치평가 지표 분류 166

표 4-23. 사회적가치 모델 적용 대상 167

표 4-24. fixmystreet 사회적가치 모델 170

표 4-25. 최첨단 범죄정보시스템DAS 사회적가치 모델 172

표 4-26. 우샤히디(Ushahidi) 사회적가치 모델 174

표 4-27. HoneyBee Network 사회적가치 모델 178

표 4-28. 패치베이(Pachube) 사회적가치 모델 180

그림 1-1. 연구 흐름도 21

그림 2-1. 도시서비스의 등급에 따른 분류 25

그림 2-2. 도시서비스의 종류 26

그림 2-3. 유시티(u-City)의 개념과 구성 33

그림 2-4. 유서비스(u-Service) 개념과 구성 34

그림 2-5. 유서비스(u-Service) 확산을 위한 표준모델 36

그림 2-6. 기술변화와 유서비스(u-Service) 51

그림 2-7. 사회패러다임 변화와 유서비스(u-Service)의 캐즘(Chasm) 53

그림 2-8. 전략적 니치의 확대 54

그림 2-9. 영향범위에 따른 사회적가치의 분류 58

그림 2-10. 사회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체계들 59

그림 2-11. 사회적가치상품의 특성 60

그림 2-12. 사회지표 도출을 위한 5단계 62

그림 2-13. 호주 정부의 웰빙(Well-being)분석틀 64

그림 2-14. 서비스가치시스템 71

그림 2-15. 서비스시스템과 서비스 가치 네트워크 73

그림 2-16. 2013년 현재 유시티(u-City) 시범도시 80

그림 3-1. 유서비스(u-Service) 구현시스템 96

그림 3-2. 거시환경분석 프레임 98

그림 3-3. 유서비스(u-Service)의 환경분석 프레임 99

그림 3-4. 사회적 혁신의 전개과정 100

그림 3-5. 사회혁신을 위한 IT마인드 101

그림 3-6. 플랫폼 정부 구현 104

그림 3-7. 사회경제 차원의 패러다임 변화 105

그림 3-8. 지식기반 경제의 스마일 커브 107

그림 3-9. Web 발전에 따른 소통의 변화 109

그림 3-10. 컴퓨터 발달과 따른 시대전개 114

그림 3-11. IT 기술 융합 흐름 115

그림 3-12. 유시티(u-City)단계 모델에 따른 서비스 계획 119

그림 3-13. 해외 유시티(u-City) 사업동향 121

그림 3-14.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 니즈 125

그림 3-15. 외부환경분석에 다른 IT마인드의 영향력(내용없음) 14

그림 4-1. 유서비스(u-Service) 사회적가치 모델 141

그림 4-2. 시민 생활민원 유서비스 168

그림 4-3. fixmystreet.com 169

그림 4-4. Domain Awareness System 개념도 171

그림 4-5. 우샤히디(Ushahidi) 제공화면 173

그림 4-6. 시민참여 플랫폼 유서비스 175

그림 4-7. HoneyBee Network 웹사이트 176

그림 4-8. 패치베이(Pachube) 개념도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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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년 이후 본격적으로 구현된 유시티(u-City)는 대규모 신도시 건설, 택지지구개발과 연계되었다. 정부차원에서 추진된 유시티(u-City) 사업은 난개발 방지와 도시 간 상호운영성 확보 및 연계를 위해『R&D →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기술 및 서비스 검증 →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한 표준화 → 시범사업 추진 → 본 사업 단계』로 추진되었다. 하지만 2013년 현재 유시티(u-City)사업 내부적으로는 재원마련 및 제도적 문제, 복잡한 이해관계, 기술적 이슈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났다. 완료된 유시티(u-City) 사업에서도 기존도시와 차별성 부재, 비효율적 유시티(u-City) 추진, 실수요 없는 과잉 서비스에 대한 문제가 나타난다. 특히, 유시티(u-City) 서비스(이하 유서비스(u-Service))에 부정적인 시장 반응은 구매심리학적 집단 사이에 기술수용 주기에서 단절을 의미하는 무어(Moore)의 캐즘(Chasm) 유사성을 갖는다. 실제 200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유서비스(u-Service)는 현재까지 뚜렷한 주류시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유서비스(u-Service)는 변화하는 도시서비스와 IT기술의 발전으로 등장하였다. 기존 도시의 구성요소인 산업경제, 교통, 환경, 행정 서비스 등 각 요소들이 IT기술을 기반으로 서로 연계·통합하여 시민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러나 현재 제공되는 대부분의 유서비스(u-Service)는 광대역통신망(BcN)을 기반으로 한 공공부문의 정보서비스 제공 수준이다. 때문에 기존 도시서비스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한계를 갖는다.

지금까지 유서비스(u-Service)는 도시환경변화를 고려 없이 단순히 IT기슬 발달에만 초점을 맞춰 구현되었다. 그러나 도시의 구성이 복잡해지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생겨나면서 변화하는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도시서비스가 요구된다. 앞으로의 유서비스(u-Service)는 과거처럼 시민의 사회/경제적 도시활동 형태에 대한 정보기술 차원의 보조적 지원수준을 탈피해야한다. 또한, 도시공간 특성과 도시민의 개별 활동들을 이해하고, IT기술의 사회적가치 창출이 가능한 유서비스(u-Service) 구현을 지향한다.

IT의 발달과 사회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 가치 개념과 평가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 되지만, 실제 관련 연구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이다. 물론 경제적인 평가 중 사회니즈 관련 연구와 소비가치에 대한 결과론적 관점의 연구는 있지만, 사회적가치 개념 도출과 체계적인 평가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상과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첫째, 사회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유서비스(u-Service)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적가치의 평가 필요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 측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한다.

둘째,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과 속성에 대해 정의한다. 유서비스(u-Service)에 기대하는 사회니즈와 IT마인드에 대한 사회패러다임 분석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유서비스(u-Service)의 속성에 대해 규명한다.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유서비스(u-Service)의 속성, 그 자체는 잠재적인 유서비스(u-Service)의 사회적가치를 의미하고, 이를 평가를 통해 측정 가능한 요소로 가정하였다.

셋째, 기존 유서비스(u-Service) 평가의 한계와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평가모형, 주요측정관점, 지표, 사회적가치 속성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궁극적으로 사회적가치 측정을 위한 평가체계를 제시하여, 유서비스(u-Service)의 다양한 정성적 실태파악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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