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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결혼이주여성의 성경적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자녀양육에 관한 연구 = (A)study of child-rearing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immigrant women's Biblical self-identity / 김미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개신대학원대학교, 2014.2
청구기호
TD 158.3 -14-211
형태사항
18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618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개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전공, 2014.2. 지도교수: 노원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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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동기 14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II.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결혼이주여성의 실태 18

1. 다문화가족의 개념 18

2. 결혼이주여성의 실태 19

가. 결혼실태 20

나. 종류별(초·재혼)결혼실태 24

다. 부부의 평균 연령차 24

라. 동거기간 25

마. 이혼실태 26

바. 결혼만족도 32

3. 결혼이주여성의 문제점 34

가. 심리사회적 문제 34

나. 경제적인 문제 35

다. 자녀의 문제 37

라. 가족생활 자녀 교육 시 나타난 자녀의 문제점 43

마.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정책 56

III.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지지 및 교육 67

1. 사회적 지지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67

가. 시도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설치 현황 69

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운영사업 현황 69

다.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생활지도 교육 73

2. 선교적 지지의 교회 78

가. 선교적 관점에서 본 다문화가정 78

나. 성경에 나타난 다문화인 80

다. 교회의 역할 84

IV. 결혼이주여성의 부모역할과 양육태도 91

1. 부모의 역할 91

가. 다문화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 92

나. 성경적 가정사역에서의 부모의 역할 102

2. 부모의 양육태도 104

가.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일반적 유형 104

나. 성경에 나타난 부모의 양육태도 110

V.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자아정체성 확립방안 122

1. 자아정체성에 대한 일반적 이해 122

2. 자아정체성의 다면적 개념과 성경적 자아정체성 126

가. 자아정체성의 다면적 개념 126

나. 성경적 자아정체성 129

3.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상담적 접근 134

가. 결혼이주여성의 상담 필요성과 목적 134

나. 상담사의 자세와 역할 137

다. 성경적 상담 접근 139

4. 성경적 자아정체성 확립과 자녀양육 154

가. 자아정체성의 형성과정 154

나. 자녀양육 156

다. 성경적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자녀양육 158

논의 166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69

결론 170

Abstract 182

참고문헌 185

부록 193

〈부록 1〉 부모역할에 관한 인식검사 193

〈부록 2〉 나의 양육관과 양육태도검사 194

〈부록 3〉 나의 아동발달지식에 관한 검사 195

〈부록 4〉 다문화인식검사(자녀생활 사전검사-문화역량영역) 196

〈부록 5〉 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 검사 197

〈부록 6〉 나에 대해서 198

〈부록 7〉 문제 - 해결 용지 199

〈표 1〉 국가별 국제결혼 건수 21

〈표 2〉 지역별 외국인과의 혼인 23

〈표 3〉 도농별 외국인과의 혼인 23

〈표 4〉 외국인과 혼인한 한국인의 혼인종류별 구성비 24

〈표 5〉 부부의 평균 연령차 25

〈표 6〉 이혼부부의 평균 동거기간 25

〈표 7〉 동거기간이 0~4년인 한국인과 외국인 부부의 이혼 건수 및 구성비 26

〈표 8〉 총 이혼건수 및 조이혼율 29

〈표 9〉 이혼당시 미성년 자녀 유무별 이혼건수 및 구성비 31

〈표 10〉 이혼당시 미성년 총 자녀수 31

〈표 11〉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010년 초․중․고) 39

〈표 12〉 외국인 근로자 자녀 현황 (2010년 초․중․고) 39

〈표 13〉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 및 발달 지원사업 61

〈표 14〉 다문화가족 자녀 학력 지원 사업 63

〈표 15〉 다문화 사회의 바람직한 유아교사상 65

〈표 16〉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설정법의 근거 68

〈표 17〉 시도별 설치현황 69

〈표 18〉 사업별 이용 연인원 70

〈표 19〉 대상별 이용 실인원 70

〈표 20〉 사업별 이용 실인원 71

〈표 21〉 출신국별 결혼이민자 이용 실인원 72

〈표 22〉 방문교육지도사 실인원 72

〈표 23〉 부모교육서비스 초기면접지 73

〈표 24〉 자녀생활서비스 초기면접지 74

〈표 25〉 이주민선교단체들의 운영 프로그램 86

〈표 26〉 결혼이주여성 상담 및 지원기관 88

〈표 27〉 평소의 부모역할 개요 96

〈표 28〉 남편과 갈등 경험 비율과 갈등 시 주로 따르는 의견 98

〈표 29〉 부모교육 사전·사후검사 분석 102

〈표 30〉 어머니 부모역할에 대한 사용 변수의 평균 105

〈표 31〉 Symonds의 양육태도 유형 107

〈표 32〉 Schaefer의 양육태도에 대한 가설적 모형 108

〈표 33〉 5점 척도비교 11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양육과 결혼이주여성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상담적 접근 방안을 통해 자아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다문화 가정을 돌보는 교회와 단체들에게 효과적인 다문화가정 자녀교육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라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다문화가정의 문제와 자녀양육시 나타난 문제점은 연구자가 방문하고 있는 가정의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서 제시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가족생활 지도시 활용한 부모교육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리커트 척도 설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지원정책 중 사회적지지로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용현황과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상담적 접근 방안으로는 성경적 상담진행을 적용하여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성경적 상담접근으로 활용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다면적인 자아정체성을 살펴봄으로 '올바른 기준'으로서의 방향을 이끌어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와 논의를 통해서 얻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교적지지로서 다문화상담사의 훈련과 양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결혼 후 언어나 생활습관의 차이에서 오는 문화적 갈등, 가정경제의 어려움, 차별과 편견, 자녀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남편 및 시부모와의 갈등 등을 경험하며, 국내에 정착하여 가정을 꾸려 나가는데 있어 문화적 차이로 인해 시부모 또는 남편과의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심리적 갈등은 깊어 가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외모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나 부모가 외국인인 것이 학교생활을 통해 드러나는 경우에 따돌림이나 소외를 경험한다. 초등학생 자녀의 경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기초 국어실력이 뒤지고 발표력 부족으로 모든 일에 소극적이며 친구와의 친화력 문제로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을 못하는 상황으로 집단 왕따현상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한국인이라는 정체성과 주류 한국인과 다른 외모 등으로 인해서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서 다문화상담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다.

특히 상담사는 일정기간 훈련과 양성을 통하여 다문화가정에 대한 서로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며, 온정적인 태도나 차별 또는 편견으로 대하지 않는 태도, 그리고 우리의 문화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선입견을 가지는 것, 다문화가족을 따로 분류하는 태도는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다. 또한 그들의 이중 언어의 장점을 살리도록 지지해 주며, 언어와 문화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성이 있어야한다.

둘째, 선교적지지로서 교회역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들을 우리 사회에서 제 몫을 다하는 사회 구성원으로 만드는 일은 새로운 국가경쟁력을 위한 동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선교적지지로서 교회의 통합적 교육의 역할이 이루어진다면 보내는 선교에서 받아들이는 선교로서 다문화 사회의 사역이요 선교의 현장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회교육프로그램개발과 양육시스템 매뉴얼 보급이 적극적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적지지로서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이 결혼이주여성과 자녀들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좋은 교육이라 할지라도 활용면에서 정보제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상별, 사업별 이용자 실 인원 외에 교육을 받지 못하는 소수의 다문화가정들은 여전히 문화적 갈등과 차이, 그리고 자녀양육스트레스로 인해 문제 속에 방치되어 있는 시간이 길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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